★ 9월6일 DC코리안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이재명 항소심, 원심 뒤집고 벌금 300만원 선고..
당선무효 위기. 직권남용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4가지 혐의 모두 무죄를 선고 받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6일 항소심에서 당선 무효 형에 해당하는 벌금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국제)
★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은 5일 최근 외국인 소유 상점에 대한 약탈과 폭력으로 최소 10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4일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철회를 공식 선언했지만, 홍콩 시위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시위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6일 홍콩 01 등 현지 언론은 수십명의 중학생이 전날 저녁 틴수이와이역 인근에서 항의 시위를 벌였다고 전했습니다.
★ 격화하는 한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재차 제기됐습니다.
★ 미국에 수감 중인 멕시코 ‘마약왕’ 호아킨 구스만이 벌어들인 15조원에 달하는 범죄수익을 놓고 미국과 멕시코 정부의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미국 정부가 구스만 으로부터 추징한 돈을 멕시코 정부에 호락호락 넘겨줄지는 미지수입니다.
★ 북한이 대북제재를 회피하며 석탄 밀수와 사이버 해킹을 통한 외화벌이에 나서고 있다고 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위원회 전문가패널이 지적했습니다.
★ 지난 2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에서는 북한 노동자 수백 명이 한꺼번에 북한으로 귀국하는 진풍경이 벌어졌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따라 자국 내 북한 노동자들을 모두 귀환시키기로 하면서입니다.
★ 중국 정부를 위해 일하는 해커들이 해외의 위구르족들을 감시하기 위해 중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통신회사들을 해킹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체포 사태로 갈등을 빚어 온 캐나다와 중국이 공석이었던 상대국 주재 대사들을 새로 임명해 화해를 모색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동생인 조 존슨 기업부 부장관이 5일 각료직과 하원의원에서 모두 사퇴하고 야인으로 돌아간다고 밝혔습니다.
(정치)
★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결정적 한방 없이 흐르며 긴장감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대로 마무리될 경우 청문회가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의 장관 임명 강행에 명분이 되어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이 경찰에 출석해 본인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등 유출자를 처벌해달라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6일 경찰에 따르면 조 후보자 딸은 지난 5일 오후 7시께 양산경찰서에 홀로 출석해 4∼5시간가량 고소인 보충 조사를 받았습니다.
★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의 운용사 대표를 소환해 조사 중입니다. 조 후보자 딸의 부정입학 의혹 관련자와 조 후보자 일가가 운영하는 웅동학원의 전·현직 관계자 등도 소환됐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딸이 제1저자로 등재돼 논란이 된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소 논문에 후보자 본인이 관여됐다는 주장에 대해 “저희 집 서재에 있는 PC를 공용으로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 6일 진행 중인 조국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에 노환중 부산의료원장과 김 모 웅동학원 이사가 출석하기로 확답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지금까지의 언행불일치, 젊은이들의 정당한 분노에 대해 동문서답으로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고 했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딸이 받은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 “제 처가 (위조를) 했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하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를 놓고 여권과 검찰이 정면으로 충돌한 가운데 여당 내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책임론이 강하게 대두하고 있습니다.
★ 미국 백악관이 대북제재 유예를 결정할 수 있는 더 많은 대통령의 권한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의회에 전달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6일 전했습니다.
★ 지난 2016년 중국 내 북한 식당 종업원들의 집단탈북이 자기 의사에 반하는 ‘납치’이자 ‘인권침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통일부는 본인 의사를 확인하고 이뤄졌다고 6일 반박했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6일 국회 인근은 이른 아침부터 긴장감이 감돌았습니다.
(사회)
★ 100억원대 탈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고(故) 구본무 LG 회장의 동생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69) 등 LG 대주주 14명이 1심 재판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받았다는 동양대 총장 표창장 의혹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표창장이 위조된 것이냐, 총장이 승인한 것이 맞느냐 아니냐 등으로 시작된 논란은 급기야 조 후보자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전화통화 사실이 밝혀지며 전혀 다른 양상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김태운 동양대 부총장은 “총장이 언론에 이야기한 것은 다 팩트”라며 “총장 지시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철저히 조사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자신과 가족을 둘러싸고 제기된 의혹들과 관련해 “박탈감과 함께 깊은 상처를 받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 (고)서지윤 간호사, 관리자·조직환경에 의한 직장괴롭힘 당해” 서울의료원 간호사 사망사건 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임상혁)는 6일 오전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진상대책 조사결과 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강한 중형급 태풍 ‘링링’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6일 오후 9시부로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선제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습니
다.
★ 경기도가 도내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건강과일 지원사업. 그런데 이렇게 지급되는 과일을 어린이집에서 ‘횡령’하고 있다는 고발들이 잇따라 논란입니다.
★ 국립암센터가 2001년 개원 이후 18년 만에 처음으로 파업 사태를 맞았습니다.
국립암센터는 지난해 설립된 노조와 사측간 올해 임단협 협상이 5일 최종 결렬되면서 노조가 6일 오전 6시부터 파업에 돌입, 상당수 환자들이 병원에서 내몰렸고 외래진료 등에 일부 차질도 빚어졌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의학 영어 논문 초고 파일에 대한 포렌식 자료를 검찰이 유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자 검찰이 ‘유출된 사실이 없다’고 곧바로 해명에 나섰습니다.
(경제)
★ 매파(통화긴축 선호)로 꼽히는 이일형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한국 경제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논하면서 단기적으로는 경기둔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 ”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6일 “내년 예산안은 최대한 확장적인 기조로 편성한 만큼 예산 투자 성과를 극대화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추석 성수품 가격이 양호한 기상 여건 등에 따라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나타냈습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6일 서울 양재 농협하나로마트를 방문해 성수품 가격과 수급 동향을 점검했습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러시아와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하는 등 경제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된 ‘제5차 동방경제포럼’에 홍 부총리가 참석해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와 만나 한러 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 6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3.3원 내린 달러당 1,196.9원에 장을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이틀째 랠리를 펼쳤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0월초 무역협상을 열기로 했다는 소식이 무역전쟁 완화에 대한 기대를 부추겼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I’m interested in mountain bikes. Can you recommend one for me?
산악자전거에 관심이 있는데요. 하나 추천해 주시겠어요?
How about this one? It’s a new arrival.
이건 어떠신가요? 신상품인데요.
Are they safe?
그거 안전한가요?
Yes, they’re pretty safe. But you should get some safety gear as well.
네, 매우 안전합니다. 하지만 안전장치도 구입해야 해요.
What kind of safety gear?
어떤 종류의 안전장치요?
You should at least wear a helmet and gloves. They’re only a few dollars.
최소한 헬멧이랑 장갑은 껴야 해요. 몇 달러밖에 되지 않아요.
I see. How much are the mountain bikes usually?
그렇군요. 산악자전거는 보통 얼마인가요?
It depends on the bike, but it ranges from $300 to about $1,000.
자전거에 따라 다르지만 300달러에서 약 1,000달러까지 해요.
Okay. I’ll look around and come back.
알겠어요. 좀 둘러보고 올게요
산악자전거에 관심이 있는데요. 하나 추천해 주시겠어요?
이건 어떠신가요? 신상품인데요.
그거 안전한가요?
네, 매우 안전합니다. 하지만 안전장치도 구입해야 해요.
어떤 종류의 안전장치요?
최소한 헬멧이랑 장갑은 껴야 해요. 몇 달러밖에 되지 않아요.
그렇군요. 산악자전거는 보통 얼마인가요?
자전거에 따라 다르지만 300달러에서 약 1,000달러까지 해요.
알겠어요. 좀 둘러보고 올게요
★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 7장13절.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