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11월7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브리핑 ‘한국정부 탈북주민 강제로 돌려보내’

★ 11월7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한국정부 탈북주민 강제로 돌려보내
★ 한국정부가 배 위에서 16명을 살해한 북한 주민 2명을 지난 2일 나포해 닷새 만인 7일 북측으로 추방했습니다.
김 장관은 “이들은 살인 등 중대한 비정치적 범죄를 저질러 북한이탈주민법상 보호대상이 아니고 우리사회에 편입할 경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된다”며 “국제법상 난민으로 인정되지 않아 정부부처 협의를 거친 후 추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제)
★ 이란이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이행 수준을 네 번째로 축소하며 국제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일방적인 핵합의 파기에 대응해 5월부터 60일 간격으로 핵합의 이행 수준을 축소해 왔던 이란이 관련국들을 더욱 우려하게 만드는 이유는 핵합의의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인 IAEA의 사찰 체제까지 흔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 지난 5일 실시된 미국 4개 주 지방선거 결과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의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공화당 텃밭인 켄터키에서 주지사를 탄생시킨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민심 이반을 확인했다며 고무됐고, 트럼프 대통령은 애써 의미를 축소하고 나섰지만 주요 텃밭과 경합주를 뺏기면서 망신살이 뻗쳤습니다.

★ “고르바초프(옛소련 공산당 서기장)는 당장 베를린 장벽을 허물어야 한다”고 사자후를 토했던 고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의 동상이 정작 베를린 장벽 30주년을 맞아 베를린 시내에 세워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 미국과 중국 정부가 무역 협상 진전에 따라 점진적으로 서로 상대국에 부과 중인 고율 관세를 취소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했다고 중국 정부가 7일 밝혔습니다.

★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하도록 허용한 안보법제가 위헌이라고 주장하며 일본 시민들이 단체로 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했습니다.

★ 이탈리아 로마 한복판에서 스코틀랜드 프로축구 구단 셀틱FC의 UEFA 유로파리그 경기를 관전하러 온 축구 팬이 흉기 피습을 당했습니다.

★ 아프리카 북동부에 있는 이집트, 에티오피아, 수단 등 3개국이 미국 중재로 나일강의 물 분쟁에 관한 해결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 중국 정부가 홍콩 특구정부에 대한 지지를 천명한 동시에 홍콩인의 본토 내 주택 구매, 자녀 취학, 전문직 취업 등을 허용하는 등 특혜 조치를 제시했습니다.

★ “미국이 내년 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개최하겠다고 제안했지만, 이를 거절했다고 말레이시아 외교부 장관이 밝혔습니다.

★ 미국 하원이 다음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조사 관련 주요 증인들을 대상으로 한 첫 공개 청문회를 엽니다.

(정치)
★ 지난 6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국민 염원과 명령을 받들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들과 정치적 통합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보수대통합을 선언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5개월 앞두고 또다시 입당 원서를 낸 무소속 손금주 의원의 입당을 허용할지 여부를 두고 관심이 쏠립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북한으로 추방한 북한 주민 2명에 대해 “난민법, 북한 탈출주민 보호법이 정하는 보호대상이 아니라는 판단이 컸고 의법절차를 밟기가 어렵다는 현실적인 판단도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를 확정하는 국민공천심사단의 절반을 20·30대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시작부터 삐걱대던 문재인정부의 한·일관계는 2년6개월이 지난 현재 ‘1965년 수교 이후 최악’이라는 수식어가 붙었습니다.

★ 자유한국당이 여론조사 회사의 표본 데이터에 대한 공동조사 및 사전관리 감독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또 여론조사 발표 시 응답자가 지난 대선에서 어느 후보를 지지했는지도 공개하도록 요구할 예정입니다.

★ 올해 안에 북한의 요구가 일부라도 수용되지 않으면 내년에 북·미 간 긴장이 다시 고조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의 영향으로 한국 사업 비중이 큰 일본 유통업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사회)
★ 토요일인 9일 서울 영등포 여의도 국회 주변에서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려 교통 통제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 독도 헬기 추락사고 발생 8일째인 7일 수색 당국이 기상 악화로 사고 해역 정밀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검찰이 ‘검찰개혁의 주체’를 자처하며 피의자 인권 보장을 위한 자체 개혁안을 내놓고 있지만, 영장실질심사에 임하는 피의자에게 수갑과 포승 등 계구 사용 여부 기준은 들쭉날쭉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7일 교육부가 발표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은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에 달려 있습니다.

★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이 고등학교에 들어가는 2025년부터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 국제고가 일반고로 일제히 전환됩니다.

★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투자 의혹으로 수감돼 구속만기를 4일 앞둔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건강 문제를 이유로 검찰 출석에 잇따라 불응하고 있습니다.

(경제)
★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7일 “금융위는 최근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관련 제도 개선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다음 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한국 배터리(2차전지) 산업을 보는 기존 강자 중국과 일본 업계의 시선이 복잡하다. 주도권을 뺏긴 일본은 탄식하고 보조금 빗장이 열리는 중국은 한국 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를 불안한 눈으로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 정부가 6일 1차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대상이 될 서울 27개 동을 발표한 가운데, 상한제 대상지역은 ‘정중동’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그 동안 일자리와 사회불안을 염려해 나랏돈으로 ‘좀비기업’을 양산했던 중국 정부가 최근 미국식 파산 절차를 적극 받아들이면서 부실기업 정리 및 회생에 나서고 있습니다.

★ 국적 2위 대형항공사(FSC)인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 찾기에 이변은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 미국 증시 불패 신화가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미국 주요 지수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 완화를 훈풍으로 사상 최고치까지 올랐습니다. 미국 경제가 호전될 기미를 보이면서 눌려왔던 유럽, 아시아 증시도 오랜만에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 7일 원/달러 환율이 나흘 만에 소폭 상승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2.4원 오른 달러당 1,159.3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장을 마쳤습니다. 당초 이달 중으로 예정됐던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협정 서명이 12월로 미뤄질 수 있다는 보도가 합의 무산에 대한 불안감을 자극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I need a new mattress.
새 매트리스가 필요해.
I couldn’t sleep because of what I’m using now.
지금 쓰고 있는 것 때문에 잠을 못 잤어.
Isn’t it because you drank too much coffee?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서 그런 거 아니야?
I only had two cups of coffee.
커피는 두 잔밖에 마시지 않았어.
That’s not the problem. Look at this.
그게 문제가 아니야. 이것 좀 봐.
Oh, what’s that mark on your arm? Did you get bitten by a bed bug or something?
어머, 팔에 난 자국은 뭐야? 빈대 같은 거에 물렸니?
I guess so. I need to replace the mattress quickly.
그런가 봐. 매트리스 빨리 교체해야겠어.
It would be expensive to replace. How about a mattress case?
교체하기 비쌀 텐데. 매트리스 케이스는 어때?
That would help! Where can I buy one?
그거 도움이 되겠네! 어디서 살 수 있어?
You can buy it from any department store or online.
아무 백화점이나 온라인에서 살 수 있어.

새 매트리스가 필요해.
지금 쓰고 있는 것 때문에 잠을 못 잤어.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서 그런 거 아니야?
커피는 두 잔밖에 마시지 않았어.
그게 문제가 아니야. 이것 좀 봐.
어머, 팔에 난 자국은 뭐야? 빈대 같은 거에 물렸니?
그런가 봐. 매트리스 빨리 교체해야겠어.
교체하기 비쌀 텐데. 매트리스 케이스는 어때?
그거 도움이 되겠네! 어디서 살 수 있어?
아무 백화점이나 온라인에서 살 수 있어.

★ 오늘의 말씀.
요한일서 1장7절.
저가 빛 가운데 계신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