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11월1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브리핑 임종석·김세연 불출마 후폭풍

★ 11월1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임종석·김세연 불출마 후폭풍
★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 생)의 대표 주자 격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자유한국당의 대표적 소장파인 3선 김세연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정치권이 쇄신 후폭풍에 휘말리고 있습니다.

(국제)
★ 네이버 라인과 일본 야후 재팬이 경영 통합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18일 니혼게이자이 신문, NHK에 따르면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사장과 가와베 겐타로 Z홀딩스(ZHD) 사장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양사 합병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특히 양사는 일본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강화해 세계를 리드하는 인공지능(AI) 기술 기업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확대 국방장관 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 중인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이 18일 양자 회담을 열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 홍콩 시위대와 경찰간 대충돌로 홍콩사태가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홍콩 경찰이 18일 시위대의 ‘최후 보루’인 홍콩 이공대(폴리테크닉)에 진입, 강제 해산에 나선 가운데 시위대는 배수진을 치고 마지막 저항을 펼쳤습니다.

★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입수해 보도한 신장 위구르족 구금시설 인권 탄압 문건과 관련해 조작된 문건을 가지고 사실을 왜곡했다고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 볼리비아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습니다.
한달 째 이어진 시위로 사상사가 7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에보 모랄레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수도 라파즈로 향하는 주요 도로를 차단해 도시에 생필품 공급을 차단하고 나섰습니다.

★ 한국의 대학가에서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대자보가 훼손되는 일이 잇따르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해외에 있는 중국인들에게 “애국심을 이성적으로 표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스라엘이 연내 3번째 총선 재선거를 치르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네덜란드가 연기금 위기에 술렁이고 있습니다.
민간 연기금들이 내년에 사상 처음으로 연금지급액을 삭감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지난 대선 때 파푸아에 사는 교민이 자카르타 투표소까지 비행기를 세 번 갈아타고 24시간 만에 왔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한 총선 대비 재외선거 사전점검 간담회에서 교민들은 주로 ‘선거 편의성’ 개선 요구에 입을 모았습니다.

★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휘발유 가격 인상으로 악화한 민심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정치)
★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협정'(SMA)을 위한 첫날 3차 회의가 4시간 만에 종료됐습니다.

★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 등 강력한 정치적 명분이 우리에게 주어지지 않는 이상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은 오는 23일 0시 공식 종료됩니다. 최근 미국의 고위급 인사들이 연이어 방한해 노골적으로 지소미아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현재로선 ‘막판 반전’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 북한은 1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차 북미정상회담을 시사한 것과 관련해 시간벌이식 회담에 흥미가 없으며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라고 강조했습니다.

★ “제도권 정치를 떠나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겠다”고 17일 선언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향후 행보를 두고 내년 총선에 출마는 하지 않되 여권의 승리를 위해 일정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여야가 5당 대표와 문희상 국회의장의 협의체인 정치협상회의를 늦어도 22일까지는 가동하자는 데 18일 의견을 모았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지난 주에 이어 불성실 국회의원에 대한 페널티 강화를 골자로 하는 국회 혁신방안을 논의했습니다.
.

★ 폐회까지 20여일을 앞둔 제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가 쟁점 법안들에 대해선 성과를 내지 못한채 비쟁점 법안 처리로 ‘체면치레’만 하려한다는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사회)
★ 법무부 산하 법무·검찰개혁위원회가 각급 검찰청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를 정례화하라고 권고했습니다.

★ 제주에서 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36)에 대한 검찰의 구형이 2주일 뒤로 미뤄졌다. 고씨측이 신문과 최후변론 준비 부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입니다. .

★ 원룸에서 친구를 집단폭행한 뒤 방치해 숨지게 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10대들에게 검찰이 무기징역과 징역형을 각각 구형했습니다.

★ 국회의원 지위를 남용해 강원랜드에 지인 등을 채용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자유한국당 염동열(58) 의원에게 검찰이 징역 3년을 구형했습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딸 입시 특혜 의혹에 관련된 성신여대의 전직 총장이 “권력형 입시 비리로 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석달 째 전례 없는 장기 입원을 계속하고 있는데도 법무부는 “아직 재 수감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 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로 기소된 고유정이 피고인 신문에서 진술을 거부하거나 횡설수설 답변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경제)
★ 올해 대 일본 무역수지 적자가 200억달러를 밑돌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10월까지의 대일본 수입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8% 줄어든 401만2300만달러로 집계됐습니다.

★ 철도노조가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합니다.

★ 정부가 특별연장근로 허용요건 확대, 계도기간 부여 등 주52시간 관련 보완대책을 발표한 것은 국회의 보완 입법이 늦어지는 데 따른 조치입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18일 네이버가 검색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내용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다고 밝혔습니다.

★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18일 KCC가 회사 분할에 따른 이익 축소가 우려된다며 신용등급을 ‘Baa3’에서 ‘Ba1’으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 7월 4일 전격 시행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우리 정부는 9월 11일 일본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습니다.

★ 원/달러 환율 2.1원 내린 1,164.5원(개장)했습니다.

★ 홍콩 증시는 18일 미중 무역협상 진전 기대와 뉴욕 증시 강세로 투자 심리가 유지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at are the main tourist attractions in Malaga?
말라가에서 주요 관광 명소는 어떤 게 있어요?
You should go up to Gibralfaro Castle and Alcazaba.
히브랄파로 성과 알카사바에 올라가 보셔야 해요.
Are both walkable?
두 곳 다 걸어갈 수 있나요?
Of course. Which map do you use?
그럼요. 어떤 지도를 쓰세요?
This one. This application is very helpful.
이거요. 이 앱이 아주 유용해요.
I can use this even when Wi-Fi is not available.
이건 와이파이가 안 될 때도 쓸 수 있어요.
Yes, this is a good one.
네, 이거 좋은 거네요.
Put in Gibralfaro on the app.
앱에 히브랄파로를 쳐 보세요.

말라가에서 주요 관광 명소는 어떤 게 있어요?
히브랄파로 성과 알카사바에 올라가 보셔야 해요.
두 곳 다 걸어갈 수 있나요?
그럼요. 어떤 지도를 쓰세요?
이거요. 이 앱이 아주 유용해요.
이건 와이파이가 안 될 때도 쓸 수 있어요.
네, 이거 좋은 거네요.
앱에 히브랄파로를 쳐 보세요.

★ 오늘의 말씀.
요한일서 4장18절.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