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미주한인뉴스

[12월19일 뉴스브리핑]<美하원 '트럼프 탄핵안' 가결>트럼프 ‘불명예’ 뒤집어썼지만..’탄핵의 역설’ 가능성도

★ 12월19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美하원 '트럼프 탄핵안' 가결>트럼프 ‘불명예’ 뒤집어썼지만..’탄핵의 역설’ 가능성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하원에서 가결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안이 하원을 통과한 세 번째 대통령이자, 재선이 아닌 첫 임기에 탄핵 재판을 받는 첫 번째 대통령이 됐습니다.
탄핵안이 하원을 통과했지만 상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인 공화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어 부결 전망이 높습니다.

(국제)
★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가 18일 대통령 선거 개입 등과 관련해 러시아를 제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DASKA는 지난 2월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과 밥 메넨데스 외교위 민주당 간사가 발의한 법안으로 ‘지옥으로부터 온 제재 법안’이라고 불릴 정도로 엄격하고 광범위한 제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 민주당이 하원에서 탄핵 소추 결의안을 통과시킨 결정을 두고 ‘정치적 자살 행진’이라고 비난했습니다.

★ 북한의 인권 침해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18일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15년째 전원 합의로 채택됐습니다.

★ 일본 정부는 19일 아베 신조총리가 오는 23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중국 방문 첫날인 23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고, 24일 쓰촨성 청두에서 한·중·일 3개국 정상회담에 참석합니다.

★ 영국 여왕은 새 회기가 시작될 때마다 의회에 나와 정부의 주요 입법계획을 발표하는 연설을 하고 의회에 승인을 요청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이번 여왕 연설에서 정부는 기존 여왕 연설에서 소개한 법안에 총선 캠페인에서 내놓은 공약 등을 추가해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미얀마 실권자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이 19일 서부 라카인주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하기 수 시간 전 소규모 폭발 3건이 발생했다고 미얀마 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 터키군이 통제하는 시리아 북동부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해 민간인 3명이 숨졌습니다.

★ 페루의 한 맥도널드 매장에서 10대 임시직 두 명이 감전 사고로 숨진 뒤 페루 전역에서 비정규직의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은 1868년 앤드루 존슨, 1998년 빌 클린턴 대통령에 이어 하원의 탄핵을 받은 세 번째 미국 대통령이란 불명예를 안게 됐습니다.

(정치)
★ 자유한국당은 19일 국회 본청 앞에서 나흘 연속 ‘공수처·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열고 여당과 한국당을 제외한 야권의 선거법·공수처법 추진 중단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 자유한국당은 19일 편파 보도를 하는 언론사 및 기자에 대해 한국당 출입을 금지하는 등 강도 높은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의원은 “사안에 따라 언론중재위원회·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 검찰 고발 등을 하고, 여기서 한국당 주장이 인용될 경우 출입금지 등 삼진아웃 조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자유한국당은 19일 국회 앞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을 규탄하는 집회를 나흘째 열었습니다.

★ 정은보 방위비분담금협상 대사가 19일 브리핑을 자처해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상이 연내 타결되지 못한 데 대한 한국 입장을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이 19일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을 제시한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 관련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습니다.

‘★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선거법 협상이 석패율제를 둘러싼 이견으로 난관에 봉착하자, 민주당은 19일 검찰개혁법 우선 처리와 민생입법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를 제안했습니다.

‘★ 삐걱거리고 있지만 국회가 추진하고 있는 선거제도 개혁의 핵심은 ‘연동형 비례제’ 도입입니다. 정당득표율에 따라 의석수를 배분하는 건데요. 각 정당은 정당득표율로 정해진 총 의석수에서 지역구 당선자 수를 빼고 나머지의 절반을 비례대표로 가져가게 됩니다. 지역구 당선자가 많은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현행 제도보다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재판에서 검찰과 재판부가 서로 고성까지 주고받으며 첨예한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검찰의 공소장 변경 허가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이지 않은 이후 양측의 갈등이 더욱 심해지는 모양새입니다.

★ ‘법원장 후보 추천제’를 실시 중인 서울동부지법에서 판사들이 투표로 법원장 후보군 3명을 확정했습니다.

★ 문희상 국회의장이 한일 기업·국민 성금으로 재단을 만들어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를 지원하자는 내용의 ‘1+1+α안’을 국회 발의한 것을 놓고, 강제동원 피해자와 광주 시민사회가 철회를 촉구하며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의 재판에서 검찰이 재판부를 향해 집단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그 배경이 무엇인지를 놓고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송인권) 심리로 19일 진행된 정 교수의 표창장 위조 및 입시비리·사모펀드 의혹 사건의 4회 공판준비기일에서 검찰과 재판부는 ‘의견 진술’ 여부를 두고 언쟁을 벌였습니다.

★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한국이 노동자 단결권 보장을 포함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 따질 전문가 패널이 구성됐습니다.

★ 해경이 조업금지구역인 제주 한림 인근 해상에서 어선 번호판을 가리고 조업한 대형트롤어선을 적발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 경찰이 서울대 교내에 붙은 대자보 등을 훼손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40대 남성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하기로 했습니다.

(경제)
★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 시대에 맞춰 정부가 주거·사회·복지·산업 측면에서 종합적인 대응 전략을 내년 중 수립할 계획입니다.

★ 4차 산업혁명 주무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AI)·바이오헬스·무인이동체 등 미래기술 확보에 방점을 둔 내년도 경제정책 청사진을 내놓았습니다.

★ 한국국민 3800만명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 보험료가 내년 1월 9~10%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며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 보험료는 3.8~5%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투기과열지구 내에서 시가 9억원 초과 아파트는 상위 30%, 15억원 초과는 상위 10% 정도여서 대다수 아파트는 규제 대상에서 벗어나 있다”고 말했습니다.

★ 18개 중앙부처와 총리실을 대상으로 장·차관을 포함한 1급 이상 고위공직자의 부동산 보유 현황을 조사한 결과 35명의 공직자가 2주택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1명은 2주택자, 4명은 3주택자로 분류됐습니다.

★ 두부와 장류(된장·간장·고추장·청국장) 제조업 5개 업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선정돼 대기업의 신규진출이나 확장 등이 금지됩니다.

★ 18일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지분 51.17%를 인수한다고 발표하자 항공업계에서 나온 분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수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에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LCC로 불리는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 사례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 19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3.2원 떨어진 달러당 1,165.6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미 하원의 탄핵소추안 표결에도 크게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스탠다드앤푸어스 500과 나스닥종합지수는 오히려 장중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을 모면하고 재선까지 성공할 것이란 전망에 시장은 베팅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ow is your life these days?
요즘 생활은 어때?
Oh, everything is going pretty well, except for the small stuff.
오, 모든 일이 꽤 잘 되어가고 있어, 몇몇 사소한 일만 빼면.
What kind of small stuff?
어떤 종류의 사소한 일인데?
Sometimes it feels like a needle is poking me when I’m sleeping at night.
가끔 밤에 자고 있을 때 바늘로 나를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어.
What is going on? Have you ever been to the hospital?
도대체 무슨 일이지? 병원에 가 봤어?
It could be just mosquitoes or bedbugs.
그냥 모기이거나 빈대일 수도 있는데.
Then you will have to solve the problem before you get any more stressed out.
그러면 더 스트레스 받기 전에 그 문제를 해결해야 되겠다.
I’ve sprayed, cleaned, vacuumed and wiped out the dust already.
이미 스프레이도 뿌리고, 청소도 하고, 진공청소기도 돌리고, 먼지도 닦았어.
I think you’ve done everything you can.
네가 할 수 있는 건 다 한 것 같은데.
Yeah. I’ll wait and see for a few days.
응. 며칠 지켜봐야겠어.

요즘 생활은 어때?
오, 모든 일이 꽤 잘 되어가고 있어, 몇몇 사소한 일만 빼면.
어떤 종류의 사소한 일인데?
가끔 밤에 자고 있을 때 바늘로 나를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어.
도대체 무슨 일이지? 병원에 가 봤어?
그냥 모기이거나 빈대일 수도 있는데.
그러면 더 스트레스 받기 전에 그 문제를 해결해야 되겠다.
이미 스프레이도 뿌리고, 청소도 하고, 진공청소기도 돌리고, 먼지도 닦았어.
네가 할 수 있는 건 다 한 것 같은데.
응. 며칠 지켜봐야겠어.

★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 5장16절.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