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25일 성탄절에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메리크리스마스
허인회 다음은 누구냐..검 태양광 수사, 친여 운동권 치나.
★ 검찰이 친여 운동권 인사들의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태양광 복마전’을 파헤치기 시작했습니다. ‘386 운동권’ 출신 친여 인사 허인회 전 녹색드림협동조합 이사장을 임금체불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한 게 수사 확대의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검찰 수사로 관련 혐의가 사실로 밝혀지면 탈원전·신재생 에너지 확대를 골자로 하는 문재인 정부 에너지전환정책의 진정성에도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국제)
★ 일본의 주요 신문들은 25일 중국 청두에서 전날 열린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대화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북한이 예고한 ‘성탄절 선물’과 관련, 양 갈래의 메시지를 발신했습니다.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이 현실화될 경우 ‘아주 성공적인 처리’를 공언하면서도 “지켜보자”고 말해 표면적으로는 신중·관망 모드를 연출하며 ‘예쁜 꽃병’과 같은 좋은 선물일 수도 있다고 한 것입니다.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4일 러시아는 이미 신무기 설계와 생산에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극초음파 무기들을 배치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라고 말했습니다.
★ ‘마약과의 전쟁’을 벌이는 필리핀에서 지난 3년여간 경찰관 455명이 마약 밀매에 연루돼 해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아프리카 국가인 부르키나파소에서 이슬람 성전주의자(지하디스트)들의 공격으로 민간인 35명이 숨졌습니다.
★ 미국의 크리스마스 직전 토요일을 가리키는 ‘슈퍼 새터데이’의 쇼핑 금액이 대표적 쇼핑 기간인 블랙 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를 크게 앞질렀다고 CNN 방송이 24일 보도했습니다.
★ 이라크 국회가 24일 정치적 중도파와 무소속 후보들에게 더 많은 의석을 갖는 기회를 주게 하는 새 선거법을 통과시켰습니다
★ 미국에 이른바 ‘연말 시한’을 설정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년 초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란 보도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미군 당국이 현재 서아프리카에 주둔 중인 병력의 대규모 감축 또는 완전 철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아프가니스탄의 무장반군 탈레반이 24일 새벽 북부 파리아브주의 검문소를 공격해 보안요원 15명이 사망했습니다
(정치)
★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사이에 때아닌 ‘문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문제의 문건은 한국당이 민주당 발이라고 공개한 ‘비례위성정당 관련 검토 자료’입니다.
★ 미 공군 정찰기 4대가 25일 새벽 한반도 상공에서 정찰과 감시 활동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검찰이 노무현 재단의 은행 계좌를 들여다본 것을 확인했다”며 사찰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검찰이 “악의적 허위주장”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경제 범죄도 아닌데 계좌를 왜 보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이정미 의원은 고 노회찬 의원이 과거 연설에서 거론했던 청소미화원들이 새벽에 타는 ‘6411 버스’를 언급하며 “우리가 왜 선거법을 개정해야 하는지가 노회찬 정신에 있다. 6411초 동안 필리버스터를 하겠다”고 먼저 선언했습니다.
그는 오전 8시까지 무려 5시간50분간 발언을 하며 공직선거법 개정안 관련 필리버스터의 최장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24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에 나서 2시간49분간 반대 토론을 했습니다.
★ 정세현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25일 북한이 크리스마스는 물론 최소한 연말까지는 한반도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군사적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종교에 대한 움직임이 매우 제한돼 있음에도 북한 주민들이 ‘크리스마스’ 존재를 아주 모르지는 않는다고 알려집니다.
특히 북한의 젊은 세대는 최근 해외 영화, 책 등 문화를 접하게 돼 크리스마스가 세계적인 ‘축제’라는 수준은 인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청와대는 북한이 예고했던 ‘크리스마스 선물’의 D데이인 25일 북한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사회)
★ ‘암매장 의혹이 제기됐던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발견된 신원미상의 유골에 대한 정밀감식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본원에서 진행됩니다.
하지만 많은 유골이 뒤 섞여 있는데다가 유골상태도 좋지 않아 정확한 신원확인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구속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이 수사가 중대 변곡점을 맞게 됐습니다.
★ 국내 먹는샘물 시장 1위 브랜드 ‘제주삼다수’ 생산기업인 제주도개발공사의 노동조합이 27일부터 사상 첫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하면서 향후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이 미칠지 관심이 쏠립니다.
★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의 한 도로에서 또다시 ‘땅꺼짐’ 현상이 발생하면서 주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2017년 고양종합터미널 인근 업무시설 공사장 인근에서 4차례의 ‘땅꺼짐’ 사고가 발생한 이후 고양시가 대대적인 안전진단을 벌여 재발방지를 약속했지만 이번 사고로 근본적인 원인 규명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지난해 국내 노동조합 조직률이 전년보다 1.1%포인트 늘어난 11.8%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볼 대목은 민주노총이 1995년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국노총을 제치고 조합원 수 기준으로 제1노총 지위에 올랐다는 점입니다.
★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페로망간공장에서 24일 오후 발생한 폭발 사고의 원인을 조사하는 현장 감식이 실시됐습니다.
(경제)
★ 고속도로 휴게소의 라면값 5000원에 ‘분개’해 휴게소 감독법(도로공사법 개정안)을 발의했던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번엔 아예 휴게소를 도로공사 직영으로 돌리겠다고 나섰습니다.
★ 지난해 12월 8일 발생한 강릉선 KTX 탈선 사고는 애초 공사가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정부가 결론을 내렸습니다. 당시 사고 원인은 신호시스템 오류였는데 시공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선로전환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표시해주는 신호 케이블(회선)을 뒤바꾸어 꽂았다는 것입니다.
★ 앞으로 눈썹과 아이라인 문신 등 반영구화장 시술이 일반 미용업소에서도 합법화됩니다.
★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200도 이상 고온에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조리할 경우 유해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가 다량 생성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는 과학기술기본계획에 따라 지역 연구개발(R&D) 투자가 확대되고 있지만, 질적인 성과는 오히려 퇴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 앞으로는 상호금융업권 개인사업자대출 차주도 채무조정 후 성실히 빚을 갚으면 해당 채권의 자산 건전성이 상향 조정됩니다.
★ 원/달러 환율 0.4원 내린 1,163.9원으로 마감 되었습니다.
★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두고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1단계 무역합의의 연내 공식 서명 방침을 밝히고, 리커창 중국 총리가 은행 지급준비율(RRR·지준율) 인하를 시시하는 등 호재가 잇따랐지만 최근 급등에 따른 부담감이 시장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I’m a little nervous about tonight.
오늘 저녁엔 좀 떨리네.
Why is that, honey?
왜 그래, 여보?
Well, most of our friends coming tonight are Americans or Canadians.
그게, 오늘 저녁에 오는 우리 친구들 대부분이 미국인이나 캐나다인이잖아.
They’ve all been to our house before.
그 친구들 다 전에 우리 집에 왔었잖아.
How is it different this time?
이번엔 뭐가 다른데?
I’m afraid I’ll do something wrong because this is my first real Christmas.
이번이 나의 첫 진짜 크리스마스라서 내가 뭘 잘못할까 봐 걱정돼.
Don’t look at it that way. Just be yourself and you’ll be fine.
그런 식으로 보지는 마. 그냥 평소 모습대로 하면 괜찮을 거야.
I guess you’re right. As long as you’re by my side, I’ll be fine.
당신 말이 맞는 것 같아. 당신이 내 옆에 있는 한, 괜찮겠지
오늘 저녁엔 좀 떨리네.
왜 그래, 여보?
그게, 오늘 저녁에 오는 우리 친구들 대부분이 미국인이나 캐나다인이잖아.
그 친구들 다 전에 우리 집에 왔었잖아.
이번엔 뭐가 다른데?
이번이 나의 첫 진짜 크리스마스라서 내가 뭘 잘못할까 봐 걱정돼.
그런 식으로 보지는 마. 그냥 평소 모습대로 하면 괜찮을 거야.
당신 말이 맞는 것 같아. 당신이 내 옆에 있는 한, 괜찮겠지
★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 2장10-11절.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