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27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시민들 분노가 동상을 깨뜨렸다” 2주 만에 박살 난 ‘전두환 동상’
★ 12ㆍ12 쿠데타 40년을 맞아 5ㆍ18 관련 시민단체가 세운 ‘전두환 동상’이 2주도 채 안 돼 박살났습니다. 5ㆍ18 관련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동상을 설치한 이후 시민들이 전두환 동상의 머리를 때리면서 일찌감치 미세균열이 생겼습니다.
(국제)
★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태풍 ‘판폰’이 필리핀 중부 비사야를 강타해 최소 28명이 사망하고 12명이 실종됐다고 AP통신이 26일 보도했습니다.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리비아의 요청에 따라 병력을 파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시리아 정부군이 반군의 마지막 거점인 시리아 북서부 이들립 주(州)에 대한 총공세를 펼치며 시리아 내전이 격화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러시아와 시리아, 이란을 향해 경고장을 날렸습니다.
★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발발한 이라크에서 총리에 이어 대통령마저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26일 치러진 리쿠드당 당대표 경선에서 압승을 거뒀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가 27일 보도했습니다.
★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가 성범죄나 절도, 도촬 등 각종 범죄에 대한 이용자 보호 조처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한일 관계 악화로 인한 일본 규슈 지역 관광업 타격이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27일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의 한일 양국 간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초고속 질주를 허용하는 독일의 자동차 전용도로 아우토반의 속도제한을 두고 독일 연립정부의 양대 축이 치킨게임에 들어갑니다.
★ 중앙아프리카공화국(CAR) 수도 방기에서 크리스마스인 25일 밤부터 26일 새벽에 걸쳐 가게로부터 보호세를 걷으려는 민병대와 상점 주인들 사이에 총격전이 벌어져 최소 30명이 사망했습니다
(정치)
★ 청와대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청구된 구속 영장이 27일 새벽 기각된 데 대해 “법원의 기각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 여야는 27일 국회 본회의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직선거법 표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안 상정을 앞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주고받으면서 정국의 긴장도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공직선거법 표결에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의 상정을 앞둔 27일 검찰개혁 입법화를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한층 부각했습니다.
★ ‘4+1’ 협의체에 참여한 바른미래당 당권파 내부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수정안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반대 입장이 나왔습니다.
★ 청와대는 27일 비핵화 관련 대북 제재 완화 등 국제사회의 상응조치를 놓고 한미간 이견이 있지 않느냐는 일부 관측에 대해 “미국의 입장과 우리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 군이 올해 두 번째 ‘독도 방어 훈련’을 27일 실시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자유한국당은 다음달 문재인 정부와 여권을 규탄하는 대규모 장외집회를 광화문에서 개최합니다.
★ 자유한국당 윤상직 국회의원이 27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부산 기장군 선거 구도가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사회)
★ ‘검찰 ‘선거개입 의혹’ 송병기 부시장 구속영장 청구했습니다.
★ 제주삼다수 생산기업인 제주도개발공사의 노동조합이 27일 사상 첫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애꿎은 비상품 감귤 처리에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 법원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청와대 감찰을 무마한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구속영장을 27일 기각하면서도 범죄 혐의가 소명됐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 스페인에서 한국인 유학생이 건물 외벽 석재 파편에 맞아 숨진 가운데, 유족이 스페인 정부가 무성의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호소하고 나섰습니다.
★ 사단법인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협의회)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지난달 15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40명을 고소·고발한 데 이어 전 감사원장과 전 기무사 참모장들, 해경, 정치인 등 47명에 대해 2차 고소·고발했습니다.
★ 자신의 결혼을 반대하는 어머니를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40대 남성에게 중형이 확정됐습니다.
★ 전국교수노동조합(교수노조)이 27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 교수도 노동조합 설립을 허용하는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교원노조법) 수정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경제)
★ 연말정산 시즌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내년 1월15일 시작되는 2019년 귀속분 연말정산은 공제 대상과 기준 등이 바뀐 항목이 많아 세법 개정사항을 꼼꼼이 챙겨야 합니다.
★ 소와 돼지에만 적용됐던 축산물 이력제가 내년부터 닭·오리·계란 등 가금산물까지 확대됩니다.
★ 경제단체들은 27일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가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한 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 항공업계가 대내외 악재로 불황을 겪는 가운데 새 주인을 맞게 된 아시아나항공이 날개를 펴고 HDC그룹의 품에서 비상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 향후 3년간 KT를 이끌 차기 회장의 최종 후보자로 구현모 KT커스터머&미디어 부문장(사장)이 확정됐습니다.
★ 일본 정부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 1·2호기의 사용후핵연료 수조에 있는 핵연료 반출 개시 시기를 최대 5년 연기했다고 NHK가 27일 보도했습니다.
★ 원/달러 환율 0.3원 내린 1,161.5원(마감)되었습니다.
★ 뉴욕증시의 사상최고치 랠리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역사상 처음으로 9000선을 돌파했습니다. 1단계 미중 무역합의에 따른 안도감 속에 악재는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This final will be easy. I’m going to replace the exam with a presentation.
이번 기말고사는 쉬울 거예요. 프레젠테이션으로 시험을 대체할 겁니다.
Professor, what is the topic of the presentation?
교수님, 프레젠테이션 주제는 무엇인가요?
In Unit 7, you may choose ‘Talk about counseling with married people.’
7단원의 ‘기혼자들과의 상담에 관한 대화’로 하면 됩니다.
Oh, it’s about the cause of problems in marriage, isn’t it?
오, 결혼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거네요, 맞죠?
Yes, you only need to prepare a presentation, so the final will be easy.
맞아요, 프레젠테이션만 준비하면 되니까 기말시험은 쉬울 거예요.
But I’ve got both study and work to do.
그런데 저는 공부와 일을 병행하고 있어요.
I’m just asking for you to put in your best effort!
저는 그저 당신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요구할 뿐이예요!
Yes, I’ll do my best.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기말고사는 쉬울 거예요. 프레젠테이션으로 시험을 대체할 겁니다.
교수님, 프레젠테이션 주제는 무엇인가요?
7단원의 ‘기혼자들과의 상담에 관한 대화’로 하면 됩니다.
오, 결혼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거네요, 맞죠?
맞아요, 프레젠테이션만 준비하면 되니까 기말시험은 쉬울 거예요.
그런데 저는 공부와 일을 병행하고 있어요.
저는 그저 당신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요구할 뿐이예요!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오늘의 말씀.
골로새서 1장16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