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2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일부 개신교계의 주일 예배 강행 행보에 정부는 긴급 호소문을 발표..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호소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의 중대한 고비는 이번 주말과 다음 주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로나19 집단 감염과 사태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 당분간 종교집회를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습니다.
(국제)
★ 최근 한국을 방문했다가 돌아온 태국인 여행 가이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태국 공공보건부가 28일 밝혔습니다.
★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안정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 보건 당국이 중국의 감염 상황이 호전되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재확산에 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중국을 넘어 한국과 일본 등 주변국에서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이 일본에 코로나19 방역용품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 최근 중국 인터넷에 퍼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피해 중국으로 피난 오는 한국인들 때문에 한국발 비행기가 만석이다’는 소문에 대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대다수 승객은 중국인”이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장담한 지 하루 만인 27일 미국에서 코로나19 공포가 급속히 퍼졌습니다. 전날 밤 캘리포니아에서 감염 경로를 알기 힘든 확진자가 나오면서입니다. 샌프란시스코와 샌디에이고, 로스앤젤레스 인근 오렌지카운티 등 캘리포니아주 내 지방정부는 잇따라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 미국 보건당국이 한국을 다녀온 호흡기 질환자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7일 보도했습니다.
★ 모리 마사코 일본 법무상이 28일 한국 민간단체 ‘반크’가 올림픽 엠블럼을 활용해 일본의 방사능 안전 문제를 풍자하는 포스터를 만든 것에 대해 ‘강한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국으로의 반(反) 이민정책을 지속하는 가운데 그의 백악관 최측근 인사인 믹 멀베이니 비서실장 대행이 미국 경제를 위한 이민자들의 중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이스라엘 대법원은 27일 동성부부와 비혼 남성에게도 이성부부와 동일한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판시하며, 대법관 5명의 만장일치로 대리모 출산 허용 범위 확대를 결정했습니다
★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부 장관이 늦은 봄 팟캐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27일 보도했습니다.
(정치)
★ 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는 28일 미국에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인건비 지급 문제의 우선 해결을 제안했으며 미국이 이를 수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미래통합당 이현재(경기 하남) 의원과 민경욱(인천 연수을)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됐습니다.
★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개헌은 일찍이 무산되었고 반쪽자리 선거법 개정은 결국 미래한국당, 열린민주당이라는 위성정당으로 희대의 사기극을 낳고 말았다”고 말하며 비례대표 위성정당 논란 중인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을 싸잡아 비난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오후 국회 사랑재를 찾아 여야 4당 대표들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이번 임시국회 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부탁하자 4당 대표들은 “돕겠다”며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회동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의 사과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경질을 요구했습니다.
★ 외교부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이탈리아 북부 3개 주에 대해 2단계 여행경보(황색경보)를 발령하고 여행 자제를 당부했습니다.
★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 한국민의 입국에 과도한 제한 조처를 한 동남아 11개국 주한대사에게 유감을 표했습니다.
★ 북한 주재 외국 외교관들이 공관을 일시 폐쇄 또는 축소하고 대피한다고 CNN이 28일 보도했습니다.
★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급증해 전 세계 30%(유엔 회원국 기준)에 달하는 국가에서 한국인을 그냥 받아들이지 않게 됐습니다.
28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20분 현재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 시 조치를 하는 나라는 모두 58곳에 이릅니다.
(사회)
★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잇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관가가 초긴장 상태입니다.
★ 충북 청주 공군 17전투비행단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면서 부대 내 감염 우려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 경기도는 28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지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전날 같은 시간보다 11명 추가돼 모두 74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과 중국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양국 유학생의 출국을 서로 자제시키기로 합의했습니다.
★ 전남 동부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확진 판정자가 나왔습니다.
28일 전남 보건당국과 순천시에 따르면 이날 순천에 거주하는 간호사 A 씨에 대한 ‘코로나19’ 정밀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경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1차 검사에서 확진자로 판명이 난 한국수출입은행 본점 직원이 2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공적물량 마스크 501만개를 약국, 우체국, 농협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등을 통해 출하했습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는 조속히 추경예산안을 편성해 다음 주에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이번 추경 사업의 규모는 메르스 사태 추경예산 세출 규모 6조2000억원보다 적지 않은 수준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심각’ 단계로 들어섬에 따라 정부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규모를 8조5천억원 증액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린이집이 잇달아 휴원하면서 근로자가 부득이하게 가족돌봄휴가를 내야 하는 경우 정부가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해양수산부는 창원시 구산면 인근 양식장에서 생산된 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주변 양식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굴에 반드시 ‘가열조리용’ 표시를 붙여 유통하도록 조치했습니다.
★ 수원지검 형사6부(박승대 부장검사)는 28일 오후 전국신천지피해연대(전피연) 박향미 정책국장 등 관계자들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전피연이 전날 교주 이만희를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한 지 하루 만입니다.
★ 28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3.5원 내린 달러당 1,213.7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패닉 속에 폭락하며 조정 국면에 진입했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130여년 역사상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공포가 시장을 강타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at will you do next weekend?
너 다음 주말에 뭐해?
I’m going to visit my aunt in Dallas.
달라스에 계신 고모 집에 갈 거야.
Really? That place is good for traveling!
정말? 거기 여행하기 정말 좋은 곳인데!
Yeah, that’s why I’m so excited!
맞아, 그래서 나도 진짜 기대돼!
Do you need a company? I can go with you!
같이 갈 친구가 필요하진 않니? 내가 같이 갈 수 있는데!
I’d really want to go with you, but I should ask my aunt first.
나도 정말 너랑 같이 가고 싶지만, 고모에게 먼저 물어봐야 해.
Sure. I understand.
물론이지. 알겠어.
Since she has a lot of family members, it could be inconvenient if I don’t let her know beforehand.
고모 가족이 많아서 미리 알리지 않으면 불편할 수도 있거든.
Call your aunt and get back to me.
너희 고모에게 연락하고 나서 나에게 알려줘.
I’ll let you know right after I call her.
내가 고모와 통화하고 바로 너에게 알려줄게
너 다음 주말에 뭐해?
달라스에 계신 고모 집에 갈 거야.
정말? 거기 여행하기 정말 좋은 곳인데!
맞아, 그래서 나도 진짜 기대돼!
같이 갈 친구가 필요하진 않니? 내가 같이 갈 수 있는데!
나도 정말 너랑 같이 가고 싶지만, 고모에게 먼저 물어봐야 해.
물론이지. 알겠어.
고모 가족이 많아서 미리 알리지 않으면 불편할 수도 있거든.
너희 고모에게 연락하고 나서 나에게 알려줘.
내가 고모와 통화하고 바로 너에게 알려줄게
★ 오늘의 말씀.
시편 19편7절.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