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10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코미디계의 대부’ 자니 윤, 9일 미국 아람브라 대학병원서 타계
★ 자니 윤은 지난 2017년부터 뇌경색 뇌출혈에 의한 알츠하이머 증상이 심해져 LA 외곽 한 요양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습니다.
자니 윤은 지난해까지 건강한 모습을 유지해오다 최근 급격히 건강이 악화됐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제)
★ 중국 수도 베이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 역유입 사례가 잇따르자 입국자를 긴밀히 추적하고 개인별 맞춤형 관리를 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고 글로벌타임스가 9일 보도했습니다.
★ 미국 워싱턴주의 한 장기요양시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진원지’가 됐습니다.
미국 내에서 코로나19에 걸려 숨진 26명 가운데 70%가 넘는 19명이 이 시설 거주자로 나타나면서입니다.
★ 일본 주식시장이 미국 시장의 폭락 장세를 딛고 상승했습니다.
일본 도쿄증시 대표 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는 10일 전날 종가 대비 168.36포인트(0.85%) 오른 19,867.12로 거래가 끝났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자가 격리에 들어간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들과 만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차남인 앤드루 왕자가 억만장자 제프리 엡스타인의 미성년자 성범죄 사건 수사에 전혀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미국 검찰이 9일 밝혔습니다.
★ 유가 전쟁에 뛰어든 러시아가 사실은 사우디아라비아가 아니라 미국과 싸우고 있다고 9일 CNBC는 보도했습니다. 셰일오일을 내세워 세계 최대 원유 생산국으로 올라선 미국을 견제하려 한다는 분석입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미국 전역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일부 병원은 ‘N95’ 마스크 재고 부족으로 비상이 걸렸다고 뉴욕타임스가 9일 보도했습니다.
★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격변기를 겪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최근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미군 철수로 인한 전력 공백, 아프간 정부 내 혼란 등을 틈타 며칠 새 잇따라 테러를 감행했습니다.
★ ‘미국이 글로벌 무기수출 시장에서 전통적인 군사기술 경쟁국인 러시아와의 점유율 격차를 크게 벌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치)
더불어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10일 민주·진보진영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없이 4·15 총선을 치를 경우 민주당의 의석이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 의석에 10석 가량 뒤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 미래통합당 공천에서 배제된 대구·경북지역 예비후보들 반발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구 북구 갑 광역·기초의원 6명은 9일 오전 미래통합당 대구시당을 찾아가 정태옥 의원을 배제한 공천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경선을 요구했습니다.
★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오는 16일 비례대표 후보를 선정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10일 비공개 브리핑에서 “중국정부가 우리에게 N95마스크 10만장, 의료용 마스크 100만장, 의료용 방호복 1만벌을 지원하기로 했는데, 11일 새벽부터 16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국가가 109개로 증가했습니다.
★ 외교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급증한 이탈리아 내 우리 교민의 귀국을 위한 전세기 투입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 국회가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여야는 추경 규모와 편성 내용을 놓고 정부를 향해 질타를 쏟아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 방안이 되기에는 추경 규모가 턱없이 부족한 데다 ‘전국민적 대란 사태’인 마스크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예산도 이번 추경안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의를 위해 10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차에서 내리지 않고 투표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투표소를 만들자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의 광주와 전남 지역 경선 결과를 두고 번복과 불복이 이어지며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사회)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자가격리 중인 대구의 신천지교회 교인 5600여명이 오는 12일 0시 격리 상태에서 풀려납니다. 대구시는 신천지 교인들의 대규모 모임이나 예배 등을 막기 위해 관련 시설의 폐쇄 기간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 서울 콜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인천 시민들은 대형마트나 지하상가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10일 대전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두 번째 완치자가 나왔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의 한 콜센터에서 회식이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던 시점에 이뤄진 회식입니다.
★ 미래통합당 충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0일 4‧15 총선과 함께 치러질 충북도의원 재보선 지역구 3곳 중 청주10(우암·내덕·율량사천동) 선거구를 제외한 2곳(보은‧영동1)의 공천을 결정했습니다.
★ 부산·경남 일부 해역의 홍합에서 올해 처음으로 마비성 패류독소가 기준치(0.8mg/kg이하)를 초과했습니다.
★ 신천지 대구교회에서의 마지막 집단 감염일로부터 3주가 이미 지난 가운데 방역 당국은 우리나라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경제)
★ 코스피가 10일 사흘 만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2거래일 연속 급락했던 코스피는 간밤 미국 증시의 주가 폭락에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 오는 6월부터 아파트 경비원이 경비 업무 외 청소나 주차단속 등 다른 일을 하는 모습은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법상 아파트 경비는 시설경비원으로, 경찰이 경비업법 의무 준수 여부 단속에 나설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 금융당국이 ‘공매도 규제 강화’ 카드를 꺼내 들면서 변동성이 커진 주식 시장이 안정을 되찾을 것이란 기대가 커집니다
★ 한국의 올해 1월 국세수입이 지난해 1월보다 6000억원 덜 걷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소비세율 인상으로 부가가치세가 1조원 넘게 감소효과가 있으면서 전체 세수가 줄어든 것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께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주요 경제주체를 초청,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 국제유가가 29년만에 최대 폭락세를 기록하며 셰일가스발 신용불안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신용위험 확대를 막기 위해 오는 18일 정책금리를 0.5%포인트 내릴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한국은행의 행보가 주목됩니다.
★ 미국 뉴욕증시가 9일 코로나19 확산 공포 속에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폭락을 기록했지만 10일 중국 증시는 신종 코로나19가 사실상 종식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기대감 속에서 급등 마감했습니다.
★ 10일 원/달러 환율이 10원 넘게 급락했습니다.
세계 증시가 일제히 폭락하는 공포감에 달러당 1,200원선 위로 급등했던 환율이 하루 만에 오름폭을 되돌렸습니다.
★ 9일 뉴욕 증시가 개장 직후 거래가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스탠다드앤푸어스(S&P) 500지수가 7% 폭락하자 15분간 거래가 자동 중지되는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된 것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Eddy, can you take one day off next week?
에디, 다음 주에 하루 휴가 낼 수 있어?
There’s a cherry blossom festival in Jinhae until the 10th.
10일까지 진해에서 벚꽃 축제를 하거든.
I’d love to go see that.
정말 가서 보고 싶다.
I’ve always wanted to check out the festival.
늘 그 축제를 보고 싶었거든.
Cool. Then please check if you can do that and let me know.
잘됐네. 그럼 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 알려 줘.
I will, Min. Thanks.
그럴게, 민. 고마워.
If we decide to go, we’d better leave early to beat the traffic.
가기로 결정하면, 교통 정체를 피할 수 있게 일찍 출발해야 해.
에디, 다음 주에 하루 휴가 낼 수 있어?
10일까지 진해에서 벚꽃 축제를 하거든.
정말 가서 보고 싶다.
늘 그 축제를 보고 싶었거든.
잘됐네. 그럼 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 알려 줘.
그럴게, 민. 고마워.
가기로 결정하면, 교통 정체를 피할 수 있게 일찍 출발해야 해.
★ 오늘의 말씀.
요한일서 5장14절.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