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20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캐나다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최소 16명이 사망했다..
★ 캐나다 남동부 노바스코샤주에서 주말 사이 한 남성이 총기난사 사건을 벌여 16명이 숨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용의자는 노바스코샤의 주도 핼리팩스에서 35㎞ 떨어진 엔필드의 한 주유소에서 경찰이 쏜 총에 맞고 숨졌습니다. 노바스코샤는 캐나다 작가가 쓴 소설 <빨간머리 앤>의 무대이기도 합니다.
(국제)
★ 코로나19 확산세에도 강력한 방역 대신 ‘집단 면역’을 지향점으로 삼아 느슨한 봉쇄 조치를 해온 스웨덴에서 정책실패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노인들의 확진 사례가 치솟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집단 면역 전략이 효과를 보더라도 노인들을 제물로 희생시켰다는 비판은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으로 평가받던 싱가포르가 20일 동남아시아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국가로 전락했습니다.
★ 세계보건기구(WHO)에 파견된 미국 전문가들이 작년 말부터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본국에 실시간으로 전달한 걸로 파악됐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9일 보도했습니다.
★ 미국 전역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괴롭힘 등 차별 사례가 잇따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지난달 왕실 일원으로서 공적 임무에서 물러난 해리 왕자 부부가 영국 주요 타블로이드 매체의 취재를 거부한다고 선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중국이 사실상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인하했습니다.
20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사이트를 통해 1년 만기 기준 4월 LPR을 3.85%, 5년 이상 만기 기준 4월 LPR을 4.65%로 발표했습니다.
★ ” 레이디 가가가 피아노를 치며 ‘스마일’이라는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노래에 앞서 레이디 가가는 “다른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있는 모든 의료진들에게 감사한다”면서 “그들을 위해 매일 기도한다”고 말했습니다.
★ 미국 브로드웨이의 유명 배우인 닉 코더로가 코로나19에 따른 합병증으로 오른쪽 다리 절단 수술을 받았다고 19일 CNN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일본 정부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에게 잇따라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정치)
★ 박지원 민생당 의원이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각각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 등 비례정당을 통해 별도의 원내교섭단체를 만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지난 4·15총선에서 거대 양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은 각각 17석, 19석을 확보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최근 친서를 받았다고 밝히면서 싹 트던 북미대화 재개 기대감이 다시 가라앉는 모양새입니다.
북한은 지난 19일 밤 외무성 보도국 대외보도실장 명의 담화를 통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받았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했습니다.
★ 지난 2019년 경색된 남북상태가 이어지면서 분단 국가에서 가족을 만나지 못하고 세상을 뜬 이들의 수가 8만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기 위한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 한국군 현역 상병이 야전삽으로 중대장인 여군 대위를 폭행하는 하극상이 벌어졌습니다.
육군 관계자는 20일 오전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육군 모 부대는 4월 초 상관을 특수상해 한 혐의로 병사 1명을 긴급체포 후 현재 구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한국정부가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재추진합니다.
★ 4·15 총선에서 접전 끝에 ‘171표차’로 승리한 윤상현 무소속 당선인의 선거구인 인천 동미추홀을에서 재검표가 추진됨에 따라, 향후 절차와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사회)
★ 민갑룡 경찰청장은 20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당선인(대전 중구)의 겸직 논란과 관련해 “법과 대통령 훈령이 상충하는 문제가 있지만, 합리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세월호 참사 당시 부실 구조 및 초동 조치로 많은 승객들을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 지휘부 11명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했습니다.
★ 국민권익위원회에 ‘부정 청탁’ 신고가 접수된 법무부장관 정책보좌관이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고 터무니없는 의혹 제기”라고 했습니다.
★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제작, 유포한 혐의로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던 텔레그램 ‘n번방’ 운영자 켈리 신모씨가 돌연 항소를 취하해 1심에서 받은 징역 1년형이 확정됐습니다.
★ 정부가 채용·자격 등 필수적인 시험을 시행할 때의 방역 지침을 담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시험 방역 관리 안내서’를 마련했습니다.
★ 배우 하정우가 해킹범 검거에 일조했던 정황이 공개됐습니다. 경찰은 하정우의 신고 덕에 지난달 연예인들의 휴대전화를 해킹하고 협박한 범인 두 명을 붙잡을 수 있었습니다.
(경제)
★ 국제통화기금(IMF)은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극단적 상황이 벌어져도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이 잘 버틸 수 있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을 견딜 체력을 가졌다는 의미다. 다만 고령층 빚이 약한 고리라고 지적했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야생멧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서쪽 끝 파주에서부터 동쪽 끝 고성까지 발생했고 접경지역 전체가 바이러스에 오염됐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내 주요 제약 바이오 회사들이 2분기 세계 1위 제약시장 미국에서 본격적인 실력을 검증합니다.
★ ‘고용노동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장관 직속의 ‘고용안정 긴급지원단’을 발족했습니다.
★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와 용산구 등 서울 아파트 시장 가격 상승세를 주도한 지역에서 고가주택의 거래 비중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일 원/달러 환율이 2.6원 오른 1,222.5원으로 마감했습니다.
★ 홍콩 증시는 20일 코로나19 우려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 경제활동 재개 움직임에 투자 심리가 유지되면서 상승 개장했지만 이익확정 매물이 출회함에 따라 혼조세로 폐장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at a bus terminal in Dubrovnik) Good morning. Here’s my ticket.
(두브로브니크 버스 터미널에서) 안녕하세요. 여기 표요.
A round trip to Mostar.
모스타르까지 왕복이네요.
The reservation fee is 1.50 euros.
예약 수수료는 1유로 50센트입니다.
Here you go. What time does the bus depart?
여기 있습니다. 버스가 몇 시에 출발하죠?
At 7:10 from platform 5.
5번 승강장에서 7시 10분입니다.
Thanks. (to the bus driver) Is this the one heading to Mostar?
감사합니다. (버스 기사에게) 이거 모스타르행인가요?
Yes. Let me put your bag in. It’s one euro.
네. 가방 실어 드릴게요. 1유로입니다.
Okay. Is Wi-Fi available on the bus?
알겠습니다. 버스에서 와이파이 되나요?
Yes, but the signal is not really strong.
네, 근데 신호가 그다지 세지는 않아요
(두브로브니크 버스 터미널에서) 안녕하세요. 여기 표요.
모스타르까지 왕복이네요.
예약 수수료는 1유로 50센트입니다.
여기 있습니다. 버스가 몇 시에 출발하죠?
5번 승강장에서 7시 10분입니다.
감사합니다. (버스 기사에게) 이거 모스타르행인가요?
네. 가방 실어 드릴게요. 1유로입니다.
알겠습니다. 버스에서 와이파이 되나요?
네, 근데 신호가 그다지 세지는 않아요
★ 오늘의 말씀.
고린도전서 13장6절.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