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29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코로나 관련 정체불명 증세..유럽·美서 괴질소아환자 속출.
★ 유럽 전역에서 코로나19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정체불명의 증세를 보이는 아동환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각국 의료진이 경고했습니다.
이탈리아와 영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코로나19에 감염된 소아환자들이 정체불명의 염증성 질환을 보이는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국제)
★ 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된 중국 최대 정치 행사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내달 21일 열릴 전망입니다.
★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됐던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늦둥이 아빠가 됐습니다.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29일( 존슨 총리의 약혼녀 캐리 시먼즈가 사내아이를 출산했다고 밝혔습니다.
★ 미국의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5만8,365명.으로 베트남전 희생자를 넘어섰습니다.
★ 28일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따르면 마리스 페인 호주 외무장관은 전날 청징예 호주 주재 중국 대사를 초치해 경제보복을 언급한 데 대해 항의했습니다.
★ 사우디아라비아 재무부는 올해 1분기 정부 재정수입이 지난해 동기 대비 22% 감소한 1천921억 리얄(약 62조2천억원)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본에서는 영유아 목욕용 거즈 제품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됐습니다.
바이러스 예방용 마스크의 품귀현상이 이어지자 많은 사람들이 직접 마스크를 만들겠다며 재료가 되는 거즈를 마구 사들이는 탓입니다.
★ 중국이 영유권 분쟁해역인 남중국해에 들어온 미국 해군 미사일 구축함을 영해 밖으로 내쫓았다며 미국을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 홍콩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소강상태에 접어들자 대규모 시위가 다시 일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 코로나19로 중국 우한 등 도시에 내려졌던 봉쇄령이 해제되자 중국인들이 그동안 억눌린 소비 심리를 분출하듯 부동산을 대거 구입하고 있습니다.
(정치)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경기 이천 물류창고 공사 현장 화재 발생과 관련해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하여 마지막 인원이 구조될 때까지 인명 구조 및 수습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긴급 지시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이르면 내달 4일 부동산실명제 위반과 명의 신탁 의혹으로 제명 조치된 양정숙 당선인을 선거관리위원회와 검찰에 고발합니다.
★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둘러싼 미래통합당의 내홍이 점입가경입니다.
통합당은 전날 상임전국위를 열어 ‘2020년 8월 전당대회’ 개최를 명시한 당헌·당규를 고쳐 ‘김종인 비대위’ 임기를 내년 초까지 연장하려 했으나 정족수 미달로 불발됐습니다.
★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는 문제와 관련해 “그 동안 국민들이 보여준 높은 방역의식을 감안하면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보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 디지털 성착취 범죄인 ‘n번방 사건’의 재발 방지 법안이 29일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의결되면서 우리 사회에서 성착취 범죄를 근절하기 위한 작업이 첫 단추를 뀄습니다.
★ 용혜인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자가 29일 유튜브에 국회의원 금배지를 언박싱하는 영상을 올려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30대인 용 당선자가 유튜브를 통해 지지자와 소통한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300명의 국회의원 가운데 한명으로서 너무 한가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 4·15 총선 참패 수습을 위해 미래통합당이 꺼내 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표류하고 있습니다.
(사회)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모씨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의학 논문의 공동저자가 “조씨는 고등학생 수준의 참관만 한 것”이라며 기여도가 적다고 법정에서 증언했습니다.
반면 논문 지도교수인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는 이 말을 부인하며 조씨의 기여도가 더 높았다고 반박했습니다.
★ 한국정부가 이르면 5월 중순에 초·중·고 등교 수업을 재개할 가능성을 검토하는 가운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감염병 전문가들이 학교를 찾아 등교 준비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 윤석열 검찰총장이 29일 채널A와 MBC가 연루된 ‘검·언 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에 “균형 있게 조사하라”며 질책성 지시를 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이 MBC에 대해 청구한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돼 채널A만 압수수색한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입니다.
★ 서울지역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으며 총 확진자 수가 633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서산 개심사에서는 흔히 왕벚꽃이라 부르는 겹벚꽃이 한창입니다. 해마다 진입로가 꽉 막힐 정도로 찾는 이가 많은데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경제)
★ HDC현산은 29일 아시아나항공 주식 취득을 연기한다고 공시했습니다.
★ 미래에셋대우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시장 상황에서도 양호한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한국정부가 최근 유동성 위기에 놓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3조원 규모의 자금을 수혈한 데 이어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추가 지원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LG전자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했음에도 웃지 못했습니다. 기록할만한 1분기 실적을 기록한 LG전자이지만, 2분기 전망에 대해선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공공기관 부채가 1년 사이 20조원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9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7.0원 내린 달러당 1,218.2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최근 랠리를 펼쳐온 뉴욕증시가 내림세로 돌아섰습니다. 실적 발표를 앞둔 기술주들이 지수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미국의 소비심리는 시장의 예상보다 더 큰 폭으로 냉각됐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on the phone) Dad, is your backache getting better?
(전화로) 아빠, 허리 통증은 좀 나아졌어요?
Yes, I got acupuncture at the Oriental medicine clinic.
응, 한의원에서 침을 맞았어.
I feel no pain now.
이제 통증은 없다.
Oh, I’m relieved to hear that.
아, 그 말씀 들으니 안심이 되네요.
I was worried a lot.
걱정 많이 했어요.
Don’t worry. I won’t lift anything heavy again.
걱정 말아라. 다시는 무거운 거 안 들을 테니까.
Michael and I will visit you this weekend.
마이클이랑 제가 이번 주말에 찾아뵐게요.
Michael bought some health supplements for you.
마이클이 아빠 드린다고 건강 보조 식품을 샀어요.
(전화로) 아빠, 허리 통증은 좀 나아졌어요?
응, 한의원에서 침을 맞았어.
이제 통증은 없다.
아, 그 말씀 들으니 안심이 되네요.
걱정 많이 했어요.
걱정 말아라. 다시는 무거운 거 안 들을 테니까.
마이클이랑 제가 이번 주말에 찾아뵐게요.
마이클이 아빠 드린다고 건강 보조 식품을 샀어요.
★ 오늘의 말씀.
시편 56편3절.
내가 두려워하는 날에는 주를 의지 하리이다.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