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6월8일 뉴스브리핑] 트럼프 리더십에 절망 ‘공화당 거물들’ 줄줄이 등 돌린다.

★ 6월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트럼프 리더십에 절망 ‘공화당 거물들’ 줄줄이 등 돌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리더십에 절망해 그에게서 등 돌리는 공화당 인사들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흑인 차별 항의 시위 대처에서 보여준 그의 태도가 반감에 불을 댕겼다. 트럼프가 4년 전의 ‘아웃사이더’가 아닌 ‘현직 대통령’으로서 재선을 노리는 시점에 공화당이 ‘반트럼프’ 기류로 술렁이는 것은 그에 대한 환멸감이 그만큼 깊다는 얘기입니다.


(국제)
★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을 계기로 미국 남북전쟁 당시 노예제와 관련한 동상을 철거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미국 abc 방송은 8일 “민권운동가들이 수년 간 남부연합군 기념물의 철거를 요구한 이후 플로이드의 죽음으로 전국적 시위가 확산하면서 동상 등 기념물이 도미노처럼 무너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 뉴질랜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주요 피해국 중 처음으로 ‘코로나19 청정국’을 선언했습니다.

★ 중국 정부가 하이난섬을 세계적인 수준의 자유무역 지대로 키우겠다고 청사진을 제시한 가운데 홍콩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관계가 되도록 할 것이며 사상적으로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원칙을 내놨습니다.

★ 중국의 한 해 경제·사회 청사진인 ‘정부 업무보고’에 적힌 ‘노점경제’ 목표가 잉크도 채 마르기 전에 부정당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최악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시장 위주의 경제정책이 ‘공산당 통제 강화’ 이념에 가로막힌 상황이다. 노점경제를 적극 지원했던 리커창 총리의 입지도 불안해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경찰의 과잉진압 과정에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숨진 사건을 계기로 미국에서 항의 시위가 13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영국 입국자에 대한 14일 자가 격리 의무화 조치가 8일부터 본격 시작됐습니다.

★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영국의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개발사 미국 길리어드에 합병을 제안했습니다.

★ 중국 대표 술인 마오타이를 만드는 구이저우마오타이의 주가가 고공행진 하는 상황에서 증권가에서는 이 회사의 주가가 과대 평가됐다는 경계론이 솔솔 나오고 있습니다.

★ 8일 러시아의 코로나19 하루 신규확진자 수가 일주일째 8천명대를 유지하며 더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적 충격으로 독일의 지난 4월 산업생산이 역대 최대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을 확대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을 수용함으로써, 사드 배치 결정으로 중국을 불편하게 해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입었던 2016년의 경험을 또다시 되풀이할 것인지 주목된다고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 영국에서 코로나19으로 인한 고독사 문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정치)
★ 21대 국회가 결국 원 구성의 법정 시한을 넘겼습니다.

★ 북한 매체들이 8일 보도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에서 대남 언급이 사라진 점에 비춰 내치를 담당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대남 전략을 담당하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역할 분담’이 뚜렷해졌다는 분석이 제기됩니다.

★ 북한이 8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업무개시 통화를 받지 않으면서 불거졌던 연락사무소 폐쇄 우려는 이날 오후 연락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며 일단락됐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원 구성이 이뤄지는 대로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 입법을 완료하겠다”고 하자, 미래통합당은 “북한에 끌려다니고 있다”며 공세를 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8일 ‘기본소득제’ 논의에 뛰어들었습니다.

★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인 정치철학자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가 한국이 코로나19 방역에 성과를 거둔 이유로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결속력’을 꼽았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 등 각종 논란과 관련해 시민단체를 향한 무거운 경고를 담은 첫 메시지를 발신했습니다.


(사회)
★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각종 불법행위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시간 30분 동안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습니다.

★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 중국동포쉼터에서 8명이 무더기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모두 서울 관악구 노인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인 리치웨이 관련 확진자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코스닥 업계의 바이오 신화로 불렸던 신라젠에 대한 검찰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됐습니다.
검찰은 “수사 결과 자본시장법위반 등의 혐의로 4명을 구속기소하고 5명을 불구속기소했다”며 “언론에서 제기된 신라젠 관련 각종 정·관계 로비 의혹은 그 실체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달 구직급여(실업급여) 지급액이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 경남 창녕에서 초등학생 여자아이를 학대한 계부와 친모가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계부가 프라이팬을 이용해 아이의 손가락에 화상까지 입힌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경제)
★ 어쩌면 두번 째 구속이 될 지도 모르는 상황에 삼성은 오늘 영장심사에 초긴장 상탭니다. 앞서 호소문까지 내며 적극 방어에도 나섰는데, 직원들은 뒤숭숭한 분위깁니다.

★카카오 시가총액이 현대차 시가총액을 넘어서면서 가치주의 반격이 시작됐습니다. 큰 틀에서 보면 코로나19 사태가 가져온 기록적인 사건 중 하나는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다. 언택트 시대, 아니 디지털 콘택트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종목 간 주가 차별화 폭도 커졌습니다.

★ 지구를 50바퀴나 돌 수 있을 정도로 수명이 긴 전기차 배터리가 중국에서 개발된 것으로 보입니다.

★ 한국내 신용카드 정보 90만건이 해외 인터넷 ‘암시장’에서 불법 유통 중인 사실이 외국 보안업체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국적 대형 항공사가 2분기에 ‘흑자전환’할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국제선 여객수가 지난해 5월 대비 98.1%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화물 운송이 이들 항공사에게 절대적인 동아줄이 되어준 셈입니다.

★ 8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종가보다 2.3원 내린 달러당 1,204.8원에 마감했습니다.

★ 홍콩 증시는 8일 미국 5월 고용통계가 예상외로 호조를 보이면서 세계 경기선행에 대한 불투명감이 완화, 6거래일째 상승 개장했다가 이익실현 매물 출회로 혼조 마감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ave you lost or gained weight recently?
요즘 체중이 줄거나 늘었나요?
Not really.
별로요.
My weight has been the same for the last 5 years.
지난 5년간 체중이 똑같았어요.
How’s your appetite?
입맛은 어떠세요?
Do you have a good appetite?
식욕이 좋으신가요?
It’s the same as usual.
평소랑 똑같아요.
Oh, come to think of it, I’ve had lots of fatty food at night.
아, 그러고 보니, 밤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네요.
I see. Now please get on the table.
알겠습니다. 이제 진료대로 올라가세요.

요즘 체중이 줄거나 늘었나요?
별로요.
지난 5년간 체중이 똑같았어요.
입맛은 어떠세요?
식욕이 좋으신가요?
평소랑 똑같아요.
아, 그러고 보니, 밤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네요.
알겠습니다. 이제 진료대로 올라가세요.

★ 오늘의 말씀.

이사야서 6장8절.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