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미주한인뉴스

[6월15일 뉴스브리핑] 또 경찰 총에 흑인 사망.. 분노한 애틀랜타, 고속도로 막고 방화

★ 6월15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경찰 총에 흑인 사망.. 분노한 애틀랜타, 고속도로 막고 방화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이 촉발한 미국 내 인종차별 반대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흑인 청년이 경찰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반발한 시위대가 애틀랜타 시내에서 방화하는 등 시위가 폭력 양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흑인 청년 레이샤드 브룩스가 총에 맞는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시위가 과격해지고 있습니다. 여론이 악화하자 에리카 실즈 애틀랜타 경찰서장은 전격 사퇴했고, 총을 쏜 경찰관은 해임됐습니다.


(국제)
★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유럽 국가 정상들이 전면적인 봉쇄 완화 조치와 국경 개방 등을 통해 잇따라 경제 정상화 선언 대열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선 봉쇄 완화가 코로나19 2차 대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 미국에서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으로 인종차별 반대 여론이 높아지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체육계 우군들마저 그에게서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미국프로풋볼은 2017년 프로풋불 선수들이 국가 제창 때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의미로 한쪽 무릎을 꿇은 것을 트럼프가 강력하게 비난한 뒤 2018년 이 행위를 금지한 바 있습니다.

★ 중국 후베이성 우한 내 코로나19로 인한 실제 사망자 수가 정부가 발표한 수치보다 14배 많은 3만6000명에 달할 것이란 주장이 나왔습니다.

★ 코로나19의 여파로 요동치던 일본 외환시장을 진정시킨 주역으로 ‘와타나베 부인(이자율이 거의 0인 일본에서 엔화를 빌려 이자율이 높은 해외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개인투자가)’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 ‘ 일본 정부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의 강제노역 역사를 왜곡하는 전시물로 채운 산업유산정보센터에 대해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를 성실히 이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사회적 봉쇄를 완화한 나라들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면서 2차 유행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 코로나19 2차 확산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가수 비욘세가 지난 3월 켄터키주에서 갑자기 집에 들이닥친 경찰관 3명에게 사살당한 브리오나 테일러(26)의 죽음에 항의하며 가해 경찰관들을 제대로 처벌하라고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 일본에서 대규모 지진 전조 현상이 감지되면서 두려움에 휩싸였습니다. 실제 지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아직 높지 않은 단계라는 평가가 따르지만 만일의 사태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일본 정부가 육상배치형 탄도미사일 방어(MD) 시스템인 ‘이지스어쇼어’ 배치 계획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 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으로 유명한 중국 바이트댄스가 싱가포르에서 ‘리 패밀리’로 불리는 유명 금융가 집안과 손잡고 현지 인터넷은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5일 보도했습니다.

★ 전 세계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하는 사이 또 다른 ‘뇌관’들이 터지기 시작했습니다. 제3세계를 중심으로 소아마비, 홍역 등이 창궐하고 있는 것. 뉴욕타임스(NYT)는 14일 각종 예방접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특히 유아와 어린이들에게 치명적인 전염병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치)
★ 여야 원내대표가 15일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한 막판 협상에 나섰지만 끝내 법사위원장 배분 문제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은 원 구성에 강한 의지를 보이며 이날 오후 6시 예정된 본회의에서 단독으로라도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북한의 대남 도발 등 최근의 남북 상황과 관련해 “더는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는 시간까지 왔다”며 “남북이 함께 돌파구를 찾아 나설 때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가 코로나19 속에서도 양국 기업인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 ‘한-UAE 신속입국제도’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 여야 합의 없이 강행되는 단독 원구성에 반발한 미래통합당은 상임위원장 선출 표결에 불참할 예정이어서 본회의는 더불어민주당 단독의 파행 운영으로 진행될 전망입니다.

★ 범여권은 6·15 남북 공동선언 20주년인 15일 남북관계의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정상 간 합의 이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액수는 지난 10일 기준으로 282억원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로 대북특사 파견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여야를 막론하고 나오고 있습니다.

(사회)
★ 서울에서 15일 노인요양시설 성심데이케어센터, 다단계판매업체 리치웨이, 인천 개척교회 관련 환자를 포함해 코로나19 확진자가 최소 9명 증가했습니다.

★ ‘ 삼성그룹 불법 합병 및 회계부정 의혹으로 수사를 받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재판에 넘기는 것이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검찰 수사심의위원회가 오는 26일 개최됩니다.

★ 성 착취물을 공유하는 텔레그램 대화방인 ‘n번방’ 운영자 ‘갓갓’ 문형욱과 함께 피해자를 협박한 20대 남성이 구속됐습니다.

★ 서울시가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따라 클럽, 감성주점, 룸살롱 등 유흥시설에 내린 ‘집합금지’ 명령을 15일 오후 6시부터 순차적으로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경제)
★ 15일 코스피·코스닥 시장의 거래대금이 2거래일만에 사상 최고치를 또 갈아치웠습니다.
코스피 시장의 거래대금은 18조2424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코스닥 시장 거래대금은 12조22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 한국정부가 오는 18일 발표를 목표로 고강도 부동산 규제를 추가로 발표할 계획입니다. 규제지역 확대 및 세제, 대출 규제 등에 더해 전세를 끼고 주택을 사서 시세 차익을 노리는 이른바 ‘갭투자’를 막을 대책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서울·수도권 집값이 다시 꿈틀대는 등 불안한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청약시장 과열도 심상찮은 모습입니다.
올해 들어 서울의 아파트 평균 청약 경쟁률이 100대 1에 육박하는 등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5일 반도체(DS부문)와 제품(SET부문) 사장단과 릴레이 간담회를 갖고 위기 극복 전략을 점검했습니다.
이 부회장이 하루 만에 반도체와 제품부문 사장단과 오전, 오후에 걸쳐 연속으로 간담회를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한국내 액화석유가스(LPG) 수요가 사상 처음으로 1000만t을 돌파했지만 업계는 여전한 갈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한국내 LPG 시장을 기하급수적으로 키울 수 있는 수송용 시장 확대가 지지부진한 탓입니다.

★ 15일 원/달러 환율이 1216원에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12원20전 오른 달러당 1,216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코로나19의 2차 파동에 대한 공포감이 15일 아시아 증시에 밀려왔습니다. 경제활동을 재개 중인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여전히 늘고 있단 소식에 더해 이번에는 중국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이날 일본 닛케이225 지수는 전장 대비 3.47% 급락한 2만1530.95에 장을 마쳤다. 토픽스 역시 전장대비 2.54% 급락한 1530.78로 마감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at an information desk at the airport) Excuse me, where can I get the bus ticket to get downtown?
(공항 안내 데스크에서) 실례지만, 시내로 가는 버스표를 어디에서 살 수 있죠?
You can pay the driver on the bus.
버스에서 기사에게 내시면 돼요.
Do they take euros?
유로를 받으시나요?
Yes. You can pay by euro or krona, Sweden’s currency.
네. 유로나 스웨덴 통화인 크로나로 내셔도 돼요.
Thanks. How much is the ticket?
고맙습니다. 버스표가 얼마죠?
A one-way ticket is 30 kronas, a little less than 3 euros.
편도표가 30크로나예요, 3유로가 좀 안 되죠.
Follow the bus sign and you’ll find the bus stop.
버스 표지판을 따라가시면, 버스 정류장이 나올 거예요.
Okay. Thank you.
네. 고맙습니다.

(공항 안내 데스크에서) 실례지만, 시내로 가는 버스표를 어디에서 살 수 있죠?
버스에서 기사에게 내시면 돼요.
유로를 받으시나요?
네. 유로나 스웨덴 통화인 크로나로 내셔도 돼요.
고맙습니다. 버스표가 얼마죠?
편도표가 30크로나예요, 3유로가 좀 안 되죠.
버스 표지판을 따라가시면, 버스 정류장이 나올 거예요.
네. 고맙습니다.

★ 오늘의 말씀.

데살로니가후서3장3절.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