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29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 제공입니다.
★ 美 IT기업 ‘반독점’ 청문회, 애플·아마존·구글·페북 무슨 말할까?.
애플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공룡기업의 최고경영자(CE0)가 오는 29일 나란히 미국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대에 오릅니다. 이들은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의 반(反)독점 관련 청문회에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석할 예정이며 독점 기업이 아니라는 반박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일각에선 이들이 시장점유율을 기반으로 협력업체의 기술과 인력을 빼앗고, 과도한 수수료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국제)
★ 미국과 중국의 갈등 격화 속에 유럽연합(EU)이 미국 편에서 ‘중국 때리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그간 갈등을 빚던 미국과 유럽이 중국의 홍콩국가보안법 시행을 계기로 가까워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특효약은 아닐 것이라는 예상이 영국에서 제기됐습니다. 빙엄 위원장은 “길면 1년간의 면역을 제공하거나, 바이러스 감염 후 증상을 완화하는데 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일본이 20년 넘게 준공을 미뤄온 핵연료 재처리 공장의 안전심사를 승인했습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이날 아오모리현 롯카쇼무라에 건설 중인 일본원연의 핵재처리 공장에 안전심사 합격 판정을 내렸다고 보도했습니다.
★ 2014년 홍콩 민주화 시위인 ‘우산 혁명’을 주도한 베니 타이 홍콩대 법대 교수가 해임당했습니다.
★ ‘ 미국과 호주의 외교 및 국방장관들이 만나 ‘2+2 회담’을 갖고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다짐했습니다.
.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연초부터 한국에 큰 폭의 방위비 인상 압박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민주당이 ‘갈취’라며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 두 달 가까이 이어지는 중국 남부지방 홍수로 인한 수재민이 5천만명을 넘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무려 31년이라는 긴 세월을 지중해에 위치한 무인도에서 홀로 살아온 ‘진짜 자연인’이 ‘집’에서 쫓겨날 처지에 놓였습니다. 세계적인 화제를 모은 그가 홀로 살고있는 곳은 이탈리아 서쪽 해상 마달레나제도에 위치한 부델리라는 이름의 아름다운 섬입니다.
★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주춤해진 한국 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총리까지 직접 나섰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인들의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에게 질시 어린 시선을 보냈습니다.
(정치)
★ 박지원 국정원장에 대한 인사청문 과정에서 제기된 2000년 남북 정상회담 이면합의서 논란에 대해 청와대가 그런 문건은 정부 내에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통합당은 쉽게 밝혀지긴 어려울 것이라며 사실관계를 계속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의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계획을 비판한 것으로 알려진 최재형 감사원장을 연일 맹폭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전날에 이어 29일에도 ‘입법 속도전’을 벌였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미래통합당 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 “세상이 바뀌었다는 것을 확실히 느끼도록 갚아주겠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4·15 총선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그의 예언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176석 거여의 완력은 거칠고 빨랐습니다.
★ 미래통합당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생한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과 한동훈 검사장 간의 몸싸움과 관련해 “공정해야 할 사법시스템에 ‘법치’말고 ‘정치’가 자리 잡았다”며 특임검사 도입을 촉구했습니다.
★ 국회 운영위원회는 2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선출을 위한 이른바 ‘공수처 후속 3법’을 의결했습니다..
★ ‘국방부가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을 공공주택 부지로 활용하는 정부 방안과 관련해 대체부지를 국토교통부에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회)
★ 법무부가 당초 내일 예정됐던 검찰인사위원회를 하루 앞두고 돌연 취소했습니다. 새로운 날짜도 못 잡고 무기한 연기된 겁니다.
★ 한동훈 검사장이 폭행 가해자로 지목한 서울중앙지검 형사 1부 정진웅 부장검사가 “압수수색을 방해하는 한 검사장 행위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접촉이 있었을 뿐”이라는 입장문을 냈습니다. 한 검사장 주장대로 ‘독직 폭행’이 아니란 취지입니다.
★ 산책 중 맹견 로트와일러가 소형견 스피츠를 물어죽인 사건이 알려지면서 29일 온라인상에 공분이 일고 있습니다. 이 로트와일러가 당시 목줄이 풀리고 입마개조차 하지 않은 상태였으며 유사한 일이 과거에도 수차례 있었다는 목격자의 증언이 나오면서 견주를 엄벌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 용인 경전철 사업은 막대한 주민 세금이 투입되고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혈세 낭비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이와 관련해 대법원이 ‘주민소송’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경제)
★ 전문가들은 ‘임대차 3법’이 시행되면 오르는 전셋값에 쫓겨나듯 2년마다 집을 옮겨 다니는 ‘전세 난민’이 사라지는 등 임차인 주거 안정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식품 전문 중견기업 SPC그룹에 대해 총수일가가 지배하는 SPC삼립을 부당 지원했다는 이유로 시정 명령과 과징금 647억원을 부과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근로자 입국이 늦어지며 생산차질을 호소하는 중소기업이 절반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금값이 그야말로 금값이 됐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금값이 더 큰 폭으로 올라 ‘미친 금값’이라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 한미약품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0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54.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9일 공시했습니다.
★ 29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전날보다 3.8원 내린 달러당 1,193.1원에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내림세로 돌아섰습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미국의 제5차 경기부양책을 둘러싼 여야간 협상이 난항에 빠졌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Enjoy your first day at work, Somi.
첫 출근 날 즐겁게 일하세요, 소미 씨.
Thanks. I’ll do my best.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할게요.
First thing you need to do is make a report.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거예요.
(Somi works on the report all day long.) Alright! I’m done with this report.
(소미는 하루 종일 보고서 작업을 한다.) 좋았어! 이 보고서를 다 썼네.
Oops! Where did the file go?
이런! 파일이 어디 갔지?
What happened? Did you lose your file?
왜 그래요? 파일을 날려 버렸나요?
I’m afraid so. Oh, no… It took me a whole day to finish this.
그런 것 같아요. 아, 안 돼… 이거 끝내는 데 하루 종일 걸렸는데
Calm down. Did you back it up?
진정해요. 백업은 해 뒀나요?
첫 출근 날 즐겁게 일하세요, 소미 씨.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할게요.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거예요.
(소미는 하루 종일 보고서 작업을 한다.) 좋았어! 이 보고서를 다 썼네.
이런! 파일이 어디 갔지?
왜 그래요? 파일을 날려 버렸나요?
그런 것 같아요. 아, 안 돼… 이거 끝내는 데 하루 종일 걸렸는데
진정해요. 백업은 해 뒀나요?
★ 오늘의 말씀.
고린도후서12장9절.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