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2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제공입니다.
★ 등 뒤 20발” LA서 또 흑인 남성 사살..항의 시위.
LA 인근에서 흑인 남성이 경찰의 총격을 받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해 또다시 항의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1일 ABC 등 미 언론들에 따르면 전날인 8월 31일 오후 3시께 흑인 남성 디잔 키지가 LA 인근 웨스트몬트에서 LA 카운티 보안관실 소속 경찰관 2명의 총격을 받고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보안관실이 밝힌 바에 의하면 경관 2명은 사건 당시 자전거를 타고 거리를 지나던 키지가 교통 법규를 위반했다며 붙잡아 세웠고, 이 과정에서 키지와 경관들이 충돌했습니다. 키지는 경관 1명의 얼굴을 때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A 보안관실 브랜던 딘 대변인은 “(당시) 용의자는 손에서 물건들을 떨어뜨렸다”며 “보안관들은 그가 떨어뜨린 물건이 검은색 반자동 권총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렸고 총격을 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제)
★ 러시아 정부가 자체 개발해 세계 최초로 공식 승인한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 V의 3단계 임상시험을 이르면 5일부터 시작합니다.
★ 아베 신조 총리의 뒤를 이을 유력한 차기 총리로 꼽히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스가 장관은 회견 내내 ‘아베 총리의 정책 계승’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언급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조건 없이 만나 활로를 개척하고 싶은 마음은 아베 총리와 같다”고 말했습니다.
★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등이 코로나19 백신 공동 개발을 위해 조직한 ‘코백스’ 참여를 공식 거부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가 백악관에서 공무에 개인 이메일 계정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일 보도했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메이저 영화제로 꼽히는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국제영화제가 2일 개막해 12일까지 열흘간의 열전에 들어갑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은 1일 아랍에미리트(UAE) 국영 일간 더내셔널과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뒤 북한 문제가 크게 진전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 베트남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통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흘째 나오지 않는 등 진정세가 뚜렷해졌습니다.
★ 미국 국방부는 1일 중국이 보유한 핵탄두가 200기 초반이며 향후 10년간 최소 갑절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 스무살 인도 청년 닐라칸타 바누 프라카시, 영국 올림피아드 우승했습니다..비유럽인으로는 최초, 일반인 암산속도 10배 수준..”5살때 병원생활서 문제풀이 시작”했다고합니다
★ 글로벌 자금의 블랙홀은 미국과 중국이었습니다. 특히 뉴욕증시 시총은 지난달 말 사상 최대인 37조달러로 불어났습니다. 세계 증시에서 차지하는 시총 비중은 2010년 30%에서 42%로, 10년 만에 12%포인트 뛰었습니다.
(정치)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확정된 새 당명과 정강·정책에 대해 “당의 집권 역량을 되찾는 데 큰 기둥으로 세워질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코로나19 치료를 받다 2일 퇴원해 “순교할 각오가 돼 있다”고 밝힌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를 향해 “교도소 격리가 필요하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방침 등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정책 노선을 놓고 민주당 강성 지지층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 강성 지지층은 이 대표의 노선이 민주당 정체성에 맞지 않는다며 전 국민 지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일 국회에 출석해 아들 서모씨의 군 휴가 연장을 의원 시절 자신의 보좌관이 요청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한 가운데 국민의힘(미래통합당)은 2일 직접 전화를 받았다는 부대 관계자의 녹취를 공개했습니다.
★ 문 대통령은 1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 여름에 읽은 책 가운데 추천하고 싶은 책을 소개한다”며 코로나 사피엔스, 오늘부터의 세계, 리더라면 정조처럼, 홍범도 평전 등에 대한 짧은 독후감을 올렸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방탄소년단(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가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1위를 차지한 것에 대해 축하 메시지를 냈습니다.
★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서민들의 ‘내 집 마련’ 이유에 대해 “집값 기대 상승 때문이다”고 말했습니다.
(사회)
★ ‘듀스’ 멤버인 고 김성재씨의 전 여자친구가 ‘방송 인터뷰 허위 발언으로 나를 살해 용의자로 몰았다’며 약물 분석 전문가를 상대로 소송을 냈으나 패소했습니다.
★ 2일 태풍 ‘마이삭’이 쏟아낸 폭우로 제주시 도심 하천 수위가 범람 위험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하며 무기한 집단 휴진에 나선 인턴·레지던트 등 대형병원 전공의 비율이 85.4%로 집계됐습니다.
★ 경찰이 한국내 가상화폐 거래량 1위 거래소 ‘빗썸’을 2일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제)
★ LG화학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배터리 특허 소송과 관련 SK이노베이션의 증거인멸에 대한 제재를 요청했습니다.
★ 카카오게임즈의 일반 공모 청약에 58조 5천억 원이 넘는 뭉칫돈이 몰렸습니다. 최종 경쟁률은 1524 대 1을 기록하며 기업공개(IPO) 역사를 새로 썼습니다.
★ 한국이 세계에서 10번째로 혁신적인 국가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 오는 2045년 한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최대 99%까지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2060년엔 81%까지 떨어지지만 지출속도 관리와 연금개혁, 인구대책 등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재정안전성에 비상이 걸릴 전망입니다.
★ 지난달 완성차 5사의 국내 판매량이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1000만~2000만원대 차량들은 오히려 더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별소비세 인하폭이 줄어들면서 가격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저렴한 차량으로 눈을 돌렸다는 분석입니다.
★ 2일 원/달러 환율이 소폭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2.4원 오른 달러당 1,185.4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뛰었습니다. 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는 동시에 사상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미국 제조업 경기가 코로나19의 여파를 딛고 21개월래 최고 수준으로 회복했다는 소식이 랠리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Look at this place!
이 집 좀 봐!
It looks like a totally new place, right?
완전히 새집 같다, 그치?
It does! Do you have anything to eat in the fridge?
그러네! 냉장고 안에 뭐 먹을 거 있어?
No, sorry. Let’s go out and grab something.
없어, 미안. 우리 나가서 뭐 좀 먹자.
Oh, come to think of it, didn’t you use to only eat gluten-free food?
아, 그러고 보니, 예전에 글루텐 안 들어간 것만 먹지 않았어?
Yes, I did. But I don’t anymore.
응, 그랬지. 근데 이젠 안 그래.
I tried some regular noodles yesterday, and I was okay.
어제 일반 면 요리를 먹어 봤는데, 괜찮더라.
That was one of the best meals I’ve ever had.
여태 먹어 본 것들 가운데 제일 맛있는 음식 중 하나였어.
이 집 좀 봐!
완전히 새집 같다, 그치?
그러네! 냉장고 안에 뭐 먹을 거 있어?
없어, 미안. 우리 나가서 뭐 좀 먹자.
아, 그러고 보니, 예전에 글루텐 안 들어간 것만 먹지 않았어?
응, 그랬지. 근데 이젠 안 그래.
어제 일반 면 요리를 먹어 봤는데, 괜찮더라.
여태 먹어 본 것들 가운데 제일 맛있는 음식 중 하나였어.
★ 오늘의 말씀.
에베소서6장10절.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