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1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 WP “북, 연간 핵무기 7개 제조 가능한 핵물질 생산 추산”.
북한이 친서교환을 통해 미국과의 정상외교에 주력하면서도 핵·미사일 역량을 계속 강화했다는 지적이 또 나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러브레터’라고 불릴 정도의 서한을 나누며 친분을 다졌으나 북한 비핵화에는 진전이 없었으며, 오히려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키우는 활동을 계속했다는 주장이다.
WP는 보고서 내용 가운데 북한이 미사일과 부품을 생산·시험하는 6개 군기지에서의 건설이 활발하다면서 특히 기존 벙커와 저장시설 아래에서의 새로운 벙커와 터널 구축 등을 포함해 지하 건축 활동이 급증했다는 점을 특히 강조했습니다.
(국제)
★ 코로나19을 둘러싼 허위정보의 최대 원산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입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달 30일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코넬대는 올해 1월 1일부터 5월 26일까지 영어로 작성된 코로나19 관련 기사 3천800만건을 분석한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유통된 전체 허위정보의 38% 정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코로나19 충격 완화를 위해 최대 1조6000억달러(약 1870조원)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안을 제안했습니다.
★ 코로나19 유행의 장기화로 경제 침체 위기가 깊어지고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가운데 기업들이 잇따라 구조조정계획을 내놓고 있습니다.
★ 최근 스페인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확진자가 수도 마드리드에서 30%가량 발생하자 중앙정부가 봉쇄조치를 명령했지만, 지방정부가 과도한 조치라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 중국은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세계에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30일 방미 기간 한반도 종전선언과 관련한 더 좋은 토대가 만들어졌다고 평가했습니다.
★ 약 6만년전 인간 게놈(염색체에 담긴 유전자)에 들어온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를 물려받은 환자일수록 코로나19의 심각한 합병증 위험이 높은 것을 유럽의 연구자들이 밝혀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습니다.
★ 세계 3위 규모의 거래소인 일본 도쿄증권거래소가 1일 발생한 시스템 장애로 사상 첫 종일 거래정지를 발표했습니다.
★ 독극물 중독 증세로 독일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러시아의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가 완전히 회복하는 대로 러시아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남캅카스의 분쟁지역 ‘나고르노-카라바흐’를 둘러싼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교전이 닷새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치)
★ 최근 3년간 추석 연휴 기간에 사이버 사기 범죄가 171%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김영란법 시행 후 지난해 법인세를 신고한 법인의 평균 접대비가 최근 10년새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유럽 순방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보다 북미관계 개선을 원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을 통하지 않고 미국과 관계를 개선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 유엔 차원에서도 서해상 한국 국민 피격을 둘러싼 남북 공동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지만 북한은 1일까지 침묵을 유지했습니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계몽 군주’로 비유한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일자, 식자우환을 인용하며 “내가 너무 고급스러운 비유를 했나보다. 배운 게 죄다”라고 말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일 오후 추석을 맞아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습니다.
★ 추석 연휴가 끝난 뒤 10월 북·미 깜짝대화(옥토버 서프라이즈)가 실현될지 관심이 쏠립니다.
(사회)
★ 유통 과정에서 ‘상온 노출’이 의심돼 접종이 중단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이 2천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정치검찰은 권력과 결탁해 혹세무민했다’라며 ‘인권을 옹호할 수 있도록 검찰을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 중인 가운데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 국가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사업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노인 환자 120여명에게 독감 백신을 놓은 인천지역 요양병원이 관련 지침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제)
★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내리막길을 걸었던 한국 수출이 7개월 만에 반등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력 품목이 미국·중국 등으로 무역을 확대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 아파트 재건축에 정부 규제가 집중되면서 재개발 가능성이 있는 노후 다세대·연립주택으로 투자 자금이 몰리는 모습입니다.
★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소비가 늘었지만, 세계적으로 현금 수요는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불안 상황에서 현금을 확보하려는 수요는 여전했다는 뜻입니다.
★ 코로나19 사태로 인터넷쇼핑과 홈쇼핑, 배달 등 무점포 소매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독일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브랜드 1위를 수성했다는 조사가 나왔습니다.
★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달궈진 공모주시장이 내년에 더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예상 기업가치가 수조원을 넘는 기업들이 내년 증시 입성을 목표로 상장 준비에 나서고 있어서입니다.
★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미국 경기회복의 마중물이 될 최소 1조 달러(약 1170조원)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책 협상 곧 타결될 것이란 기대감 덕분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ow many jobs have you had since you graduated from school?
너 학교 졸업하고 나서 일을 몇 가지나 해봤어?
I’ve had three jobs since I left school.
졸업하고 나서 세 가지 직업을 가졌어.
Why did you change jobs so often?
왜 그렇게 직업을 자주 바꿨어?
The first jobs didn’t suit me, and the salary was low.
첫 번째 일은 나한테 안 맞았고 월급도 적었어.
But the experiences of working in various jobs helped me a lot.
그렇지만 다양하게 일해 본 경험은 나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어.
Oh really? What do you mean by that?
오 정말? 그게 무슨 말이야?
I was able to find something I am skilled in.
내가 잘하는 게 뭔지 찾을 수 있었거든.
Right, it is very important to experience a lot of things.
맞아, 많이 경험해 보는 게 중요하지
너 학교 졸업하고 나서 일을 몇 가지나 해봤어?
졸업하고 나서 세 가지 직업을 가졌어.
왜 그렇게 직업을 자주 바꿨어?
첫 번째 일은 나한테 안 맞았고 월급도 적었어.
그렇지만 다양하게 일해 본 경험은 나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어.
오 정말? 그게 무슨 말이야?
내가 잘하는 게 뭔지 찾을 수 있었거든.
맞아, 많이 경험해 보는 게 중요하지
★ 오늘의 말씀.
이사야25장1절.
여호와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를 높이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오리니 주는 기사를 옛적의 정하신 뜻대로 성실함과 진실함으로 행하셨음이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