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달 전에 백신 접종을 마친 브랜던 배튼(22세, 베트남계)씨는 백신을 접종했다고 안심했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되어 22일 오후 7시 30분에 사망했다.
브랜던은 가족으로부터 독립해서 자취생활을 하던 터라 백신을 접종했다고 자주 식당 외식을 즐겼고, 마스크 쓰기를 게을리했던 탓에 감염이 되었다고 한다. 코로나가 폐렴까지 유발시켜 결국 사망에 이르렀다. 백신을 접종했어도 100명중 1~3명 정도는 그런 경우가 있다고 병원 측에서 들었다고 가족들은 슬픔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병원 경영진에 따르면 코로나-19 입원이 레이크랜드 레지날 헬스(Lakeland Regional Health)의 이전 기록을 뛰어넘었으며 3분의 1 이상이 50세 미만의 중증 환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이크랜드 지역 보건 담당 부사장이자 감염 예방 의료 책임자인 데니얼 헤이트(Daniel Haight) 박사는 성명에서 “영향을 받는 젊은 사람들의 수에서 우려할 만한 추세를 보았다. “현재 우리 병원에서 코로나-19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38%에 가까움이 50세 미만이고, 이 젊은 환자들 중 많은 수가 호흡 곤란으로 인해 고유량 산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병원 대변인에 따르면 레이크랜드 레지날 헬스는 “지난 1월에는 코로나19 입원 환자 수 180명을 크게 웃돌았는데 현재는 247명의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23명의 환자는 중환자실에 있고 20명의 환자는 인공호흡기에 있다.”고 한다
레이크랜드 지역 보건 의료 센터의 사장인 티모티 레건(Timothy Regan)은 병원의 페이스북에 게시된 비디오에서 “백신을 맞지 않은 환자는 우리 의료 센터의 현재 코로나 사례의 95%를 차지한다.”라고 말했다.
플로리다 병원협회(Florida Hospital Association)에 따르면 현재 플로리다의 입원 수준은 10,389명으로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번 주말 플로리다는 21,000건 이상의 사례로 하루 동안 가장 높은 코로나-19 사례를 기록했다.
플로리다는 전염병이 시작된 이후 300만건 이상의 사례를 보고했으며, 현재 미국내 코로나-19 및 변이 형 델타 바이러스 감염 위험 지역으로 상위 3위를 달리고 있다.
플로리다 브레바드 (Brevard) 카운티의 한 중학교 캠퍼스가 코로나-19의 확산 사례로 인해 이틀 동안 문을 닫는다. 브레바드 카운티 학교 관계자는 메디손 (Madison) 중학교가 바이러스의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8월 23-24일 휴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주의 사례는 이번 주에 150,740명으로 지난주 151,764명에 비해 매우 약간 감소했지만 사망자는 증가하고 있다. 이번 주 사망자는 1,486명으로 전주 대비 1,071명 증가했다. 플로리다주는 지난주 1,486명이 사망하여 사상 최고 기록을 발표했는데 이는 1월 한 주 동안의 이전 기록인 1,296명보다 거의 15% 증가한 수치다.
올랜도 시장은 병원이 코로나-19 사례로 넘쳐나면서 주민들에게 물을 절약하고 잔디에 물을 주고 세차를 최소 일주일 동안 줄이도록 요청했다. 올랜도는 식수에 대한 부담에 직면하고 있으며 병원에서 코로나 환자를 위해 물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액체 산소가 우선시 되고있다.
올랜도 유틸리티 위원회(Orlando Utility Commission)의 최고 고객 및 마케팅 책임자인 린다 페론(Linda Ferrone)은 “더 나빠지면 끓는 물 경고를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랜도의 가장 큰 의료 시스템은 현재 입원 중인 환자가 1,620명으로 지난 겨울 최고치의 두 배라고 밝혔다.
에드벤트 헬스(Advent Health)의 감염 예방 및 역학 담당 이사인 빈센트 슈(Dr. Vincent Hsu) 박사는 “불행히도 전례 없는 규모의 위기다.
CDC 웹사이트의 데이터에 따르면 7월 말은 지난 1년 동안 플로리다에서 코로나-19 환자의 신규 입원이 가장 급증했다. COVID-19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주 전역의 병상 수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CDC에 따르면 지금까지 플로리다에서 거의 4만명이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사망했다.
CDC는 감염률이 높거나 높은 지역에서는 예방 접종 여부에 관계없이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다.
CDC는 또한 “마스크는 빨 수 있고 통기성이 있는 천을 사용할 경우는 두 겹 이상 겹친 것이어야 한다.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야 하며, 얼굴 양옆에 빈틈이 없어야 한다.
마스크 상단에서 공기가 새지 않도록 코 위에 철사가 있는 것으로 제대로 착용하는 것을 권한다.
안면 보호대에 대한 평가는 진행 중이지만 현재로서는 효과가 알려져 있지 않다.
재 사용이 가능한 마스크는 더러워질 때마다 또는 적어도 매일 씻어서 뜨겁거나 따뜻한 건조기에서 말려야 한다.
일회용 마스크가 있다면 한 번 착용하고 버리고 사용한 마스크를 만지거나 만진 후에는 항상 손을 씻으라.”라고 권하고 있다.
CDC 마스크 사용 및 안내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prevent-getting-sick/about-face-coverings.html
HIUSKOREA.COM 오마영 기자(플로리다 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