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앞으로 미국 대학 학비 융자를 받을수 있습니까?
대학을 다니면서 교육비를 충당하는데 가장
바람직한 것은 최대한으로 무상보조를 받고 공부하는 것이다.
그러나 무상보조(grant)는 학생 가정의 재정 형편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공짜돈’으로 맘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무상 보조를 많이 받지는 못하고, 많지도 아주 적지도 않은
‘애매한’정도의 수입의 가정에서는 융자를 받아야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학생 주변의 환경이 가정에서 부담해야
하는 학비가 큰 부담이 된 상황이라면 더더구나 융자가 필요 할 것이다.
학부 학생들에게 오퍼되는 융자를 크게 둘로 나누면 학생 앞으로 오퍼되는 Student Loan과 부모 앞으로 오퍼되는 Plus Loan이 있다.
Plus Loan은 다른 재정보조로 커버되지 않는 교육비를 충당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의미에서 ‘Plus’ 융자라고 명명된다.
Plus Loan 은 대학원 학생들이나 학부 학생의 부모들이 교육비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융자로써 연방교육부(US Department of Education)에서 보조해주는 돈이다.
그리고 신청 과정에서 크레딧 조회가 이루어지므로 크레딧이 좋지 않은 사람은 Plus Loan을 받을 수 없는데 크레딧이 좋은 친지가 보증을 해주거나 크레딧이 부득불 좋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사유서를 증거와 함께 제출하여서 융자를 받기도 한다.
Plus Loan을 받기 위해서는 해프타임 이상의 대학원생이거나 해프타임 이상의 학부생의 부모(친부모, 양부모, 혹은 어떤 경우는 계부모인 경우까지)이어야 하며, 신청후 수속 기간이 2~3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필요 한 경우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Plus Loan의 이름도 신청하는 자격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학부모가 융자를 신청하게 되는 경우는 Parent Plus, 대학원생이나 Independent Student가 융자를 신청하는 경우는 Grade Plus로 불린다. 이자율은 현재 7% 정도이다. 융자가 승인된 금액은 학교로 보내지는데 학비, 기숙사비로 먼저 충당되고 혹시 남는 돈이 있다면 나머지 교육비 명목으로 수표 혹은 은행 계좌에 입금되는 방식으로 받을 수 있다. 갑자기 그 융자액이 필요 없게 되는 경우 학교측에 돈이 지불된 후 120일 내에 융자를 취소하면 이자나 fee가 부가되지 않는다.
학부 학생들이 받는 Direct Loan 같은 것은 학생 졸업 후 6개월 이후부터 상환을 시작해야 하는 반면, Plus Loan 은 학교에 돈이 지불됨과 동시에 상환(repayment) 시기에 들어간다. 그러나, 대학원생의 경우는 적어도 해프타임 이상 학생인 경우, 그 후 6개월까지 상환 유예(deferment)가 된다.
부모로서 Plus Loan을 받는 경우라면 상환 유예를 해당 Loan Service에게 신청할 수도 있다. 즉, 자녀가 학생인 동안에는 상환하는 것을 미루었다가 졸업 후부터 상환할 수 있도록 신청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상환 유예가 승인되어도 이자는 계속 붙는데 이자를 상환 유예 기간 동안 갚을 수도 있고 후에 상환 기간이 되었을 때 갚을 수도 있지만 이자가 원금에 붙어서 나중에 갚아야 할 돈이 결국 늘어나게 되므로 될 수 있으면 상환 유예 기간 동안 갚는 것이 좋다.
첫 번째 지불 날짜가 될 때 Loan Servicer가 연락을 할 것이므로 그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요새와 같이 어려운 경제 상황 가운데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상환이 어려워지게 되는 경우 즉시 Loan Servicer에게 연락을 취해서 일시적으로 상환을 연기하거나 상환액을 조정하는 상환 보류(forbearance)를 신청할 수 있다. 융자는 어디서 물건을 사고 환불 받는 식으로, 교육이 맘에 들지 않거나 교육을 다 마치지 못했거나 혹은 교육을 받고서 취직을 못했다는 이유 등으로 상환이 면제 되지는 않는다.
가끔 듣는 질문 중에 일단 부모가 Plus Loan을 받았는데 상환능력이 없어지고 대신 그 융자를 실지 교육비로 사용한 자녀는 직업을 갖게 되어 Plus Loan의 상환액을 자녀에게 옮길 수 있는지 묻는 경우가 있는데 Plus Loan 은 부모의 책임이므로 공식적으로 그렇게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자녀가 부모에게 돈을 매달 주던지 어떤 방식으로 부모가 갚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는 있을 것이다.
Plus Loan은 다른 재정보조로 교육비를 해결하지 못할 때 부차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융자로서 사설 은행과 같은데서 오퍼하는 교육관련 융자보다는 훨씬 유리한 것에는 틀림 없으나 어느 융자나 마찬가지로 재정 형편에 맞게 상환 계획을 잘 짜야 하며, 다른 어떤 재정보조와 마찬가지로 팹사 신청이 Plus Loan을 받기 위한 첫 절차임은 이제 모두가 아는 사실일 것이다.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
<줄리 김 / 탑 에듀피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