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24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일왕 즉위식을 계기로 만났습니다.
다만 기사에서는 아베 총리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 관련해 한국이 대응을 먼저 취할 것을 다시 요구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기사에서는 한국이 이 총리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전하고 양국 관계 개선으로 이으려고 하지만,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해야 국면을 타개할 수 있다고 적었습니다.
(국제)
★ 미·중 무역 갈등과 홍콩 시위 사태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중국 공산당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는 제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가 내주 막을 올립니다.
이번 4중전회에서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을 7명에서 9명으로 늘리고, 시 주석 후계자가 될 수 있는 인물 2명을 신임 상무위원으로 앉힐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놨습니다.
★ 23일 냉동 컨테이너 트럭에서 한꺼번에 시신 39구가 발견돼 영국을 충격에 빠뜨린 가운데 유럽으로 가려는 난민을 이용해 돈벌이하는 밀입국 알선 조직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의 경찰조직인 유로폴은 유럽 내 난민·이주자 밀입국 알선업의 규모가 연간 46억 파운드(약 6조9천6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 고령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일본에서 24일 또 다시 70대 노인이 모는 차량이 멀쩡한 건물을 들이받아 9명이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 지난 8년간 유럽연합의 통화정책을 이끌어 온 ‘슈퍼 마리오’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 총재가 24일 마지막 통화정책결정회의를 주재하고 기자회견에 나선다. 취임 초기 “무슨 수를 쓰더라도(Whatever it takes)”라는 세 단어로 유로존 재정위기 확산을 멈춰 세운 슈퍼 마리오는 위기 국면마다 과감한 정책카드로 소방수 역할을 톡톡히 해냈지만 동시에 적지 않은 숙제도 남겼습니다.
★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베트남의 영유권 분쟁을 고조시킨 중국 해양탐사선 ‘하이양 디즈 8호’가 3개월여 만에 베트남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마하 와찌랄롱꼰 태국 국왕이 ‘극도의 악행을 이유로 왕실과 군 고위 관리 6명을 해고했습니다.
와찌랄롱꼰 국왕은 왕실의 일상을 비공개했던 전례에서 벗어나 시니낫의 전기를 작성해 배포하는 등 시니낫을 총애하는 듯 했지만 왕의 배우자로 임명한지 석달만에 왕과 여왕에 대한 불경 등을 이유로 돌연 모든 지위를 박탈했습니다.
★ AP통신은 “미국 우선주의가 실제로는 ‘미국 홀로’를 의미하는 듯한 인상을 남겼다”고 꼬집었습니다.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인 토머스 프리드먼도 이날 칼럼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철군이 “푸틴(러시아 대통령)의 승리, 쿠르드족의 패배, 미국의 동맹에 대한 많은 불확실성으로 귀결됐다”고 지적했습니다.
★ 스위스 당국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해 지원한 혐의를 받는 30대 여성의 스위스 국적을 박탈할 방침이라고 현지 매체 스위스인포가 23일 보도했습니다.
★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를 촉발한 여자친구 살인 용의자 찬퉁카이를 볼모로 대만과 홍콩, 중국이 노골적인 ‘정치 흥정’을 벌이고 있습니다.
★ 지난 주 홍역 감염자 한 명이 디즈니랜드에 방문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국 캘리포니아주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에 LA 카운티 관계자는 “16일 오전 7시50분~10시 해당 매장을 방문했거나 17일 오전 9시15분~오후 8시35분 디즈니랜드를 방문한 사람들은 최대 21일간 홍역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정치)
★ 청와대는 24일 북한이 최근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한 반면 미국에 대해서는 대화의 문을 열어놓는 등 상반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는 지적에 남북 대화의 문이 여전히 열려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이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 내년부터 고등학교 2·3학년생에 대한 전면 무상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는 근거를 담은 고교무상교육법이 ‘9부 능선’을 넘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4일 전체회의를 열고 고교무상교육 관련 법안인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통과시켰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지역의 신산업 육성 의지와 노사민정 대타협, 정부 지원이 더해져 군산은 전기차 메카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그동안 군산이 제일 ‘아픈 손가락’이었다”는 언급을 하기도 했습니다.
★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이른바 ‘촛불 계엄령 문건’의 진위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해당 문건의 진위 확인을 위해 자체 조사를 벌인 바가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4일 2008년 박왕자 씨 피격사건 이후 중단된 금강산 관광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개인 관광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되자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채 사태가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했습니다.
(사회)
★ 차기 총장 선출을 계기로 안정화의 길로 접어들던 조선대학교가 총장 임명 절차를 중단하라는 법원의 판결로 다시 거센 소용돌이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 지적장애를 가진 20대 여성을 집단 폭행해 숨지게 한 뒤 시신을 야산에 유기한 일당 중 주범인 27세 A씨가 첫 공판에서 살인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A씨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은 모든 혐의를 인정했습니다.
★ 시민단체 군인권센터가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 수사를 검찰이 덮었고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에 관여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검찰이 거듭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 10대 초반에 불과한 친딸을 성폭행한 혐의 등으로 40대가 1심에서 징역 6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 가사도우미 불법고용 혐의를 받고 있는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에게, 검찰이 1심과 동일한 벌금형을 구형했습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구치소를 찾아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면회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48분께 아들과 함께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서울구치소를 찾아 정 교수를 만났습니다.
★ ‘화성연쇄살인사건’ 당시 8·10차 사건에서 발견된 피해자 유류품에서 이춘재의 DNA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장시간 노동과 ‘공짜 야근’에 시달리며 괴로워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IT업계 노동자의 ‘과로 자살’이 산재로 인정받았습니다.
(경제)
★ 올해 처음으로 민간 주도로 진행되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가 흥행할 수 있을까.
4회째를 맞은 KSF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는 정부 주도로 진행됐으나 올해부터 업계 중심의 민간 주도로 열립니다.
★ 우리나라가 세계무역기구(WTO) 상 개발도상국 지위를 내려놓을지 여부가 내일 가려집니다.
★ 기아자동차가 신차 효과와 우호적 환율 등으로 올해 계획한 사업계획을 무리 없이 초과 달성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놨습니다.
★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시행 방침을 발표한 이후인 지난달에 부동산 공인중개업소의 개업이 6년 만에 1천건 아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서울 아파트값은 상승세가 지속됐습니다.
★ 닛산의 신형 캐시카이 수주에 실패하며 생산절벽에 내몰린 르노삼성자동차가 결국 생산직 희망퇴직을 연장했습니다.
★ 엠넷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과 ‘아이돌학교’의 생방송 투표 조작 논란을 수사 중인 경찰이 CJ ENM 사무실을 추가로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 24일 원/달러 환율이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0.5원 오른 달러당 1,172.9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대형주들의 실망스러운 실적에도 불구하고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는 신고가를 눈앞에 뒀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발표를 일주일 앞두고 금리인하 기대감이 반영됐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at should we purchase on the list today?
오늘 사야 할 리스트에 뭐가 있지?
Cheese, milk and edible oil.
치즈랑 우유랑 식용유.
What kind of cheese do you like? I like Swiss cheese.
너는 무슨 치즈 좋아해? 나는 스위스 치즈.
I don’t like cheese.
난 치즈는 좋아하지 않아.
I didn’t know you didn’t like it.
네가 싫어하는지 몰랐어.
I can try it if you insist.
추천한다면 한번 먹어볼게.
Then what we should buy is some Swiss cheese, a bottle of milk, a liter of cooking oil and juice.
그럼 살 것은 스위스 치즈, 우유 한 통, 1리터짜리 식용유 그리고 주스.
Let’s buy 1,500 milliliters of juice. It’s the cheapest.
주스는 1500밀리리터로 사자. 그게 제일 저렴해.
Any more items that we need to purchase?
우리가 사야 할 물건이 더 있나?
I’m not sure. I think we bought everything.
잘 모르겠다. 내 생각엔 다 산 것 같은데
오늘 사야 할 리스트에 뭐가 있지?
치즈랑 우유랑 식용유.
너는 무슨 치즈 좋아해? 나는 스위스 치즈.
난 치즈는 좋아하지 않아.
네가 싫어하는지 몰랐어.
추천한다면 한번 먹어볼게.
그럼 살 것은 스위스 치즈, 우유 한 통, 1리터짜리 식용유 그리고 주스.
주스는 1500밀리리터로 사자. 그게 제일 저렴해.
우리가 사야 할 물건이 더 있나?
잘 모르겠다. 내 생각엔 다 산 것 같은데
★ 오늘의 말씀.
히브리서 10장35절.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