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11월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뉴스브리핑 김성태 딸 “정규직 공채 직접 지원..퇴근후 시험준비”

★ 11월8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김성태 딸 “정규직 공채 직접 지원..퇴근후 시험준비”
★ KT 채용 과정에서 특혜를 입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이 KT 계약직으로 근무하던 시절 인사팀 직원에게 공개 채용 관련 고민을 말하자, 절차를 직접 안내해줬다는 취지로 법정에서 진술했습니다.

(국제)
★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이 7일 미중 양국이 ‘1단계 무역합의’의 일환으로 단계적 관세철회 방안에 합의했다는 중국 정부의 발표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 러시아와 터키가 시리아 북부 ‘안전지대'(완충지대)에서 3차 공동순찰에 나섰습니다.
터키 국방부는 8일 러시아와의 합의에 따라 터키·러시아군이 시리아 북부에서 세 번째 공동 지상순찰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 “홀로코스트'(독일 나치의 유대인 대학살) 생존자인 이탈리아의 원로 정치인이 소셜미디어네트워크(SNS)에서 극우주의자들로부터 인종 혐오에 기반한 공격을 받아 ‘반유대주의’ 부상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일본 외무성이 홈페이지에 전범기 ‘욱일기의 사용에 문제가 없다는 억지 주장을 담은 홍보물의 불어와 스페인어 판을 추가로 만들어 게재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8일 보도했습니다.

★ 홍콩 시위 현장 부근의 주차장에서 추락해 머리를 심하게 다쳤던 대학생이 결국 사망했습니다.

★ 소말리아, 남 수단 등 아프리카 동부에서 폭우로 인한 피해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유엔에 따르면 최근 남 수단에서는 폭우에 따른 홍수로 이재민 42만명이 발생했습니다.

★ 중국에서 ‘불량 백신 파동’으로 천문학적 벌금을 부과받았던 백신업체 창춘창성 바이오테크놀로지 유한책임공사가 결국 파산했습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풍수해에 대비하고 경제 하방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경제 대책을 8일 지시했습니다

★ 유럽에서 사회적,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삶에 만족하는 유럽연합(EU) 시민은 5년 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중국 사법 당국이 마약 밀수 혐의로 체포된 일본 아이치현 이나자와시의 사쿠라기 타쿠마의원에게 무기형을 선고했습니다.

(정치)
★ 정부는 끔찍한 살인사건을 저지른 북한주민 2명을 추방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 ‘탈북민 강제북송’ 우려가 제기된 데 대해 “탈북민의 불안과 우려를 증폭시키는 대단히 부적절하고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민주연구원이 쏘아올린 모병제 전환 문제가 갑론을박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래 민주연구원의 의도는 더불어민주당의 총선공약으로 모병제를 추천하려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민주당 안에서도 의견이 제각각이고 야당 역시 의견통일이 안 됩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이 전격 성사되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거치며 급랭한 정국 해빙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들과 만찬 회동을 가질 예정입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 29%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습니다.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8일 자율형 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외고)·국제고 59곳을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는 데 1조원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 정부가 강제추방된 북한 주민 2명의 엽기적인 살인 행각 현장인 오징어잡이 배의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다만 향후 북한당국의 수사가 진행될 것을 고려해 북한주민들과 선박을 대상으로 한 정밀 포렌식 작업 등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 30년 가까이 표류하다 사상 처음으로 본계약까지 진행된 충남 태안 안면도 관광지 개발사업에 차질이 빚어지는 모양새입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8일 전체회의에서 ‘예산안조정소위 구성의 건’을 의결하면서 예정대로 오는 11일 예산소위를 가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
★ 라이브카페에서 여성을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50대가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 민주주의를 요구하며 150일 넘게 중국 정부를 상대로 집회를 벌이고 있는 홍콩 시민들에게 연대와 지지의 뜻을 표하는 움직임이 한국 대학가에 확산하고 있습니다. 8일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에 따르면 이 단체는 지난 6일 서울대 중앙도서관 건물 한 벽면에 홍콩 시민들에게 전하는 응원 문구를 적을 수 있도록 ‘레넌 벽’을 설치했습니다.

★ 독도 해상 소방헬기 추락사고 발생 9일째인 8일 실종자 4명의 가족들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수색에 집중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 군 복무 중 휴가를 나와 만삭의 임신부를 폭행하고 성추행까지 저지른 군인에 대한 사건을 경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달 제대한 이 군인은 당시 헌병대로 인계됐지만 소속 부대에서 조사도 받지 않고 전역한 사실이 보도되면서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 ‘장자연 사건’의 증언자인 배우 윤지오씨가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의 적색수배 조치에 “애초 저에게 해당되지 않는다”며 반발했습니다.
7일 경찰에 따르면 인터폴은 후원금 사기와 명예훼손 등 5가지 혐의로 수사가 진행 중인 윤씨에 대해 지난 6일 적색수배를 내렸습니다.

★ 요즘 운전면허가 아예 없거나 갓 면허를 딴 청소년들이 차를 몰고 나섰다가 사고를 내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가정 교육에만 의존할 게 아니라 체계적인 안전운전 교육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경제)
★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지역 ‘핀셋 지정’ 뒤 서울 목동·흑석동과 경기도 과천 등 일부 과열지역이 빠진 것에 대해 형평성 논란이 커지자 정부가 동별 제외 이유까지 공개하며 해명에 나섰습니다.

★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오는 11일부터 집값이 9억원이 넘는 고가주택을 보유한 임차인에 대해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전세보증) 신청과 갱신을 제한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 HDC-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부채비율이 장기적으로 200%대로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1~9월 기준으로 2005년, 2006년, 2013~2015년에도 적자를 보인 적이 있었지만 올해처럼 대규모 적자를 낸 것은 관련 통계가 만들어진 1999년 이후 처음입니다.

★ 조동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은 8일 “제로금리가 반드시 기준금리 하한선인 것은 아니다”며 “한국이 소규모 개방경제라 금리가 제로보다 높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지만, 꼭 그래야만 하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 당국에 계열사 현황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1·2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 중국 위안화 환율이 달러당 7위안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미중 간 무역전쟁이 환율전쟁으로 번져 위안화 환율이 7위안을 뚫고 오르던 8월 7일 이후 세 달 만입니다.

★ 8일 원/달러 환율이 하루 만에 다시 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1.8원 내린 달러당 1,157.5원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또 다시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의 일환으로 그동안 서로에게 부과하고 있던 추가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하는 데 합의하면서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It’s winter soon. What do you like to do in the winter?
이제 곧 겨울인데, 너는 겨울에 뭐 하는 걸 좋아하니?
I just love to lie in a warm blanket and watch movies.
나는 그냥 따뜻한 이불 안에 누워서 영화 보는 걸 좋아해.
That’s great! I like skiing.
그거 진짜 좋다! 나는 스키 타는 걸 좋아해.
I remember going skiing with my friends, too.
나도 친구들이랑 스키 타러 갔던 기억이 나.
But I can’t ski so I hung out in the lounge.
하지만 나는 스키를 못 타서 라운지에서 시간을 보냈어.
That must have been boring then.
그럼 재미없었겠다.
Well, no! I made a lot of new friends while I was in the lounge.
음, 아니야! 라운지에 있는 동안 새로운 친구들을 엄청 많이 사귀었거든.
Oh! That’s a lot more interesting than you skiing.
오! 네가 스키를 탔다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이야기다.
This will be more fun.
이걸 들으면 더 재미있을 거야.
I met my present girlfriend right in that lounge.
지금 여자친구도 바로 그 라운지에서 만났거든

이제 곧 겨울인데, 너는 겨울에 뭐 하는 걸 좋아하니?
나는 그냥 따뜻한 이불 안에 누워서 영화 보는 걸 좋아해.
그거 진짜 좋다! 나는 스키 타는 걸 좋아해.
나도 친구들이랑 스키 타러 갔던 기억이 나.
하지만 나는 스키를 못 타서 라운지에서 시간을 보냈어.
그럼 재미없었겠다.
음, 아니야! 라운지에 있는 동안 새로운 친구들을 엄청 많이 사귀었거든.
오! 네가 스키를 탔다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이야기다.
이걸 들으면 더 재미있을 거야.
지금 여자친구도 바로 그 라운지에서 만났거든

★ 오늘의 말씀.
잠언 12장25절.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케 하나 선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