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9월11일 DC코리안뉴스 뉴스브리핑 필리핀에서 뎅기열 급속 확산.


★ 9월11일 DC코리안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필리핀에서 뎅기열 급속 확산이 멈추지 않아 사망자가 이미 1천명을 돌파한 가운데 연말까지 희생자가 훨씬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뎅기열은 숲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주요 증상은 발열,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이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사망률은 20%에 이릅니다.

(국제)
★ 미•중 무역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리커창 중국 총리가 미국 기업인들을 만나 대외 개방을 확대하겠다면서 미국과 중국이 상호 존중 속에 윈윈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탈리아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과 중도 좌파 민주당이 손잡고 구성한 새로운 연립정부가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신임을 받았습니다. 상원은 10일(현지시간) 찬성 169표대 반대 133표로 새 연정 신임안을 가결했습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 극우 성향의 측근들을 대거 중용하는 방향으로 제2차 집권 후 최대 규모의 개각을 단행했습니다..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총선을 1주일 앞두고 자신이 연임할 경우 요르단강 서안 유대인 정착촌을 합병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 애플이 10일 사진과 동영상 촬영•편집 기능을 대폭 강화한 신작 아이폰 11 프로와 프로 맥스를 공개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전격 경질하면서 그 후임을 놓고 벌써부터 하마평이 무성합니다.

★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이달 말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중국 당국의 단속 강화 조치가 탈북민들의 상황을 더 어렵게 할 것이라면서 이 문제를 강하게 제기할 것이라고 10일 밝혔습니다.

★ 미국 경제에 대한 우려 속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지지율이 다시 30%대로 떨어졌습니다.

★ 차기 유럽연합(EU) 행정부 수반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 당선자가 오는 11월1일 집행위원단 출범을 앞두고 그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기술 대기업의 시장 지배력 남용 등을 노골적으로 저격해온 인사들을 최전방에 세웠습니다.

★ 일본 정부가 한국이 사실상 승소한 공기압 전송용 밸브 관련 세계무역기구(WTO) 최종심 판정과 관련해 일본이 승리했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일본 정부는 WTO가 시정을 권고했다며 이를 한국이 이행하지 않을 경우 보복조치를 하겠다고 강변하고 있어 갈등이 예상됩니다.

(정치)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11일 민생경제 활성화를 약속하고 견고한 국내 안보를 강조했습니다.

★ 북한이 전날 쏜 단거리 발사체를 초대형 방사포라고 주장하며 발사 장면 등을 공개한 가운데, 2발을 포착했다는 군 당국의 발표와 달리 3발을 발사한 정황이 나타나 논란이 예상됩니다.

★ 미국 행정부 내에서 대북 강경기조를 상징해 온 ‘슈퍼 매파’인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전격 경질되면서 북미 협상을 비롯한 한반도 정세의 흐름에 미칠 영향에 예민하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향해 ‘장관’이라는 말이 잘 안 나온다는 등 문재인 대통령의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은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발해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전날 시작한 ‘삭발 투쟁’에 동참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추석연휴를 맞아 조국 법무부장관 사태에서 ‘민생’ 쪽으로 국면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는 11일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 해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하고 접대부가 나오는 술집을 언급하는 등 물의를 빚었다가 제명된 박종철•권도식 전 경북 예천군의회 의원들이 군의회를 상대로 낸 ‘의원 제명의결처분 취소’ 소송에서 패소했습니다.

(사회)
★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두고 충남 천안의 한 아파트에서 방화로 보이는 불이 났다. 아파트 냉장고 안에서는 성인 남녀 시신이 발견됐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과 관련한 의혹을 신랄하게 비판한 제1야당 대표와 유력 정치인의 자녀가 구설에 오르면서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사필귀정’이라는 여론의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 경북 영덕군 오징어가공업체 질식사고로 치료 중이던 태국인 D씨가 병원에서 숨졌습니다. 이번 사고로 이 업체 가공 부산물 저장 지하탱크를 청소하던 외국인 근로 자 4명이 모두 숨졌습니다

★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동물실험을 줄여 2035년부터는 원칙적으로 금지하겠다고 발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됩니다.
동물 복지와 동물실험에 따른 비용 등을 고려한 조치로 설명되고 있지만 화학업계의 로비설이 제기되고 있는데다 미국 정부 기관으로서는 첫 조치여서 이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가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정부가 미국 해안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 소속 자동차운반선 골든레이호의 사고원인 조사에 나섭니다. 김병곤 조사관은 “이번 사고조사는 사고발생 연안국가인 미국 조사당국과의 공조를 통해 명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유사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된다”고 말했습니다.

★ 올해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 A형간염 유행의 주요 원인이 오염된 조개젓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정부는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조개젓 섭취를 중단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관계자는 “조개는 바닷물을 빨아들이는데 생활폐수가 인근 바다로 흐르면서 그 시기에 일시적으로 오염이 된 것으로 보인다”며 “전 세계 연구 동향에서도 해양오염이 (조개 오염의)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고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는 생조개 섭취를 A형간염 발생 위험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임은정 검사가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 전•현직 검찰 고위 간부들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영장이 기각됐습니다.

(경제)
★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폭이 더 커졌습니다. 1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8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말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액은 7조4천억원으로, 지난해 10월(7조8천억원) 이후 10개월 만에 가장 컸습니다.

★ 독일 베를린에서 지난 6일 개막해 6일간 열린 국제가전전시회 ‘IFA 2019’는 집안에서 영화관처럼 생생하고 몰입감 넘치는 초고화질 ‘8K TV’가 성큼 다가왔음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됩니다.

★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는 보도참고자료에서 “취업자 수 증가, 고용률, 실업률 등 3대 고용지표가 모두 크게 개선되면서 고용시장 회복세가 뚜렷해지는 모습”이라며 “고용의 질 측면에서도 상용직 증가, 고용보험 피보험자 증가, 청년고용 개선 등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 세계 경제의 회복력이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보다 낮은 수준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 요즘 10대들 대부분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끼고 삽니다.
하지만 어른들의 이런 우려와는 달리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이들의 정신건강에는 큰 해가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 이화여대와 미국항공우주국(NASA•나사) 공동연구팀이 인공위성 데이터를 이용해 북극의 온난화를 예측했습니다..

★ 19개월째 가동이 전면 중단된 백남준 비디오탑 ‘다다익선’이 기존 브라운관 모니터를 최대한 수리•복원해 2022년께 재가동하기로 했습니다.

★ 11일 오전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오전 9시 24분 현재 전일 종가보다 2.1원 내린 달러당 1,191.2원을 나타냈습니다.

★뉴욕증시가 대체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했다. 그러나 기술주의 부진으로 나스닥종합지수는 하락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at did you buy at the department store?
백화점에서 뭐 샀어?
I bought a new cordless electric kettle. It was on sale for only 15 dollars.
새 무선 전기 주전자를 샀어. 할인해서 15달러 밖에 안 했어.
It’s really cheap. By the way, why did you buy an electric kettle?
정말 저렴하다. 그런데 전기 주전자는 왜 샀어?
I’ll use it every morning to make coffee.
아침마다 커피 만들 때 쓸 거야.
It seems to be quite convenient.
꽤 편리하겠네.
I can have coffee in my room as soon as I wake up in the morning.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내 방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어.
Are you grinding coffee beans by yourself? Or do you use instant coffee?
네가 직접 원두를 갈아서 만드는 거야? 아니면 인스턴트 커피를 사용해?
Of course, instant coffee. I’m too lazy to grind the beans myself.
물론 인스턴트 커피지. 직접 원두를 갈아서 마시기에는 난 너무 게을러

백화점에서 뭐 샀어?
새 무선 전기 주전자를 샀어. 할인해서 15달러 밖에 안 했어.
정말 저렴하다. 그런데 전기 주전자는 왜 샀어?
아침마다 커피 만들 때 쓸 거야.
꽤 편리하겠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내 방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어.
네가 직접 원두를 갈아서 만드는 거야? 아니면 인스턴트 커피를 사용해?
물론 인스턴트 커피지. 직접 원두를 갈아서 마시기에는 난 너무 게을러

★ 오늘의 말씀.
시편 127편1절.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군의 경성함이 허사로다.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