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안뉴스 뉴스브리핑 2019 11 1
★ 11월1일 하이유에스코리안뉴스제공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잇몸치료 잘하는 나투라 치과 제공입니다.
★ 미국 보잉사가 지난 31일 자사의 주력 기종인 737NG(넥스트 제너레이션) 50대 이상에서 균열이 발견돼 세계 각국의 항공사들이 운항을 중단했다고 공식 발표했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국제)
★ 미국 민주당이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공식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 조사를 공식화하는 미 하원 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탄핵은 불법적인 엉터리”라며 민주당을 향한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이에 앞서 미 하원은 오는 31일 하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조사와 관련한 결의안을 첫 공식 표결에 부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영국의 유명 영화배우 휴 그랜트와 재무장관 사이에서 악수를 둘러싸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CNBC와 B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출간된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사지드 자비드 재무장관은 최근 개봉작인 ‘아이리시맨’ 영화 행사에서 그에게 악수를 청했지만 그랜트가 거부했다면서 “엄청나게 무례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 인도 원자력발전소 컴퓨터에서 악성 소프트웨어(멀웨어)가 발견돼 북한 해킹조직이 사이버 공격을 한 것이 아닌지 의심받고 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년 연속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불참하면서 중국의 발언권이 커질까 일본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래 EAS에 단 한번도 참석하지 않아 ‘아시아 경시’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 지지부진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과정이 이어지는 가운데 영국에서는 또 하나의 신조어가 나왔습니다. 바로 브렉시트(Brexit)와 크리스마스(Christmas)의 합성어인 브렉스마스(Brexmas)다. 12월12일 총선에서 어느 당이 제1당을 차지하느냐에 따라 브렉시트의 향방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면서입니다.
★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한국과 일본은 물론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위협이며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클라크 쿠퍼 미 국무부 차관보가 지난달 31일 경고했습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측근의 부적절한 발언이 도화선이 돼 대학 입시용 영어 시험 시행이 보류되는 등 파문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 액상형 전자담배가 유해성 논란으로 국내외에서 설 자리를 잃어가는 가운데 필리핀 당국도 액상형 전자담배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헝가리와 폴란드, 체코 등 동유럽 3개국은 이주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럽연합(EU)의 난민 할당 프로그램을 준수하지 않고 있다며 유럽사법재판소(ECJ)가 이와 관련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엘리너 샤프스턴 특별법무관이 31일 밝혔습니다.
★평생을 뉴욕에서 지낸 도널드 트럼프(73) 미국 대통령이 세금 문제로 최근 자신의 주소지를 뉴욕에서 플로리다로 옮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치)
★ 여야는 1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등 검찰개혁 법안과 선거제 개혁안 처리 방안을 두고 여전히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지난해 7월 실시한 사관학교 입학생 선발시험에서 오류가 발생했음에도 1년 간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군 당국이 조사 중입니다. 국방부는 자세한 경위를 파악하는 한편, 추가 합격이나 국가배상을 통해 피해자를 구제할 방침입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1일 선거대책위원회를 오는 12월에 출범하기로 하는 등 내년 4•15 총선에 대비하기 위한 잰 걸음을 시작했습니다.
★ 북한이 31일 오후 또다시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2발을 쏘아올린 것과 관련해 일본의 보도가 우리 군의 발표보다 10분 먼저 이뤄진 것에 대해 군 당국은 “일본보다 빠르게 (북 발사체를) 탐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 플랫폼 혁신에 기여하는 플랫폼 노동자가 처한 법적 사각지대를 정비하고 노사가 공동 행동강령을 마련하는 등 플랫폼 노동과 관련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1일 나왔습니다.
(사회)
★ KT에 딸의 부정채용을 청탁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61)이 이석채 전 KT 회장의 ‘업무방해’ 혐의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된 것에 대해 “제 재판과 업무방해 재판은 별개”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 교육부가 이번 주 발표할 예정이었던 ‘고교 서열화 해소 방안’ 발표 일정을 잠정 연기했습니다.
★ 독도 인근해역에서 추락한 소방청 영남119특수구조단 소속 구조헬기 수색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이명박 전 대통령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주요 사건의 공소유지에 투입된 파견 검사 4명이 원래 소속 검찰청으로 복귀 조치됐습니다.
★ 학술행사를 명목으로 의사들에게 수십억 원의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다국적 제약사의 전 대표에 대해 검찰이 징역형을 구형했습니다.
★ 몽골 헌법재판소장이 한국으로 오는 비행기 안에서 항공사 여승무원을 성추행했으나 경찰은 헌재소장이 면책특권 대상인지 제대로 확인하지도 않고 석방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경제)
★ 두 달 연속 이어졌던 소비자 물가 하락세가 멈춘 가운데, 소비자 물가가 당분간 마이너스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라는 통계청 전망이 나왔습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일 주요 시중 은행장들을 만나 “금융산업이 한국경제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데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창립 5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도전과 기술, 상생’을 통해 미래 세대에 물려줄 ‘100년 기업’을 강조했습니다.
★ 오리온은 “2017년 지주회사와 법인을 분할한 이래 영업이익이 1천억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라며 “3분기 매출로는 창사 이래 사상 최대”라고 소개했습니다.
★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개월째 0%의 행진을 이어가면서 올해 소비자물가가 역대 최저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국토교통부는 올해 6월 말 기준 외국인이 보유한 국내 토지면적은 작년 말 대비 1.4% 증가한 245㎢로, 전 국토면적(10만364㎢)의 0.2% 수준이라고 1일 밝혔습니다.
★ 지난달 이른 추석과 예년보다 높은 기온 탓에 식품과 의류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유통업의 매출은 다소 줄었으나 온라인 부문 매출은 증가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중 무역협상을 둘러싼 우려가 다시 점화하면서 1일 원/달러 환율이 상승 출발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오전 9시 20분 현재 전일 종가보다 7원 오른 달러당 1,170.4원을 나타냈습니다.
★ 뉴욕증시가 사상최고치 경신 하루 만에 떨어졌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전망에 대한 회의적인 보도가 나오면서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I found a way to save money when buying watermelon.
수박 살 때 돈을 절약할 방법을 찾았어.
How can you save?
어떻게 절약할 수 있는데?
You can get a discount if you buy two of the same items.
같은 품목을 두 개 사면 할인을 받을 수 있어.
Is there a big discount?
할인이 많이 되나?
I bought two watermelons for only 3 dollars, and that’s the cheapest I’ve ever seen.
내가 수박 2개를 3달러에 샀는데, 지금까지 본 중에 가장 싼 거야.
It’s really cheap! I’ve never bought it so cheap.
정말 저렴하다! 나는 한 번도 그렇게 싼 가격에 사 본 적이 없어.
Hmm… But on the other hand, wouldn’t more expensive watermelons taste better?
음… 그래도 한편으론 더 비싼 수박이 더 맛있지 않을까?
The taste may be better, but you’ve got to pay the price for it.
맛은 더 좋겠지만, 그만큼의 가격을 지불해야만 해
수박 살 때 돈을 절약할 방법을 찾았어.
어떻게 절약할 수 있는데?
같은 품목을 두 개 사면 할인을 받을 수 있어.
할인이 많이 되나?
내가 수박 2개를 3달러에 샀는데, 지금까지 본 중에 가장 싼 거야.
정말 저렴하다! 나는 한 번도 그렇게 싼 가격에 사 본 적이 없어.
음… 그래도 한편으론 더 비싼 수박이 더 맛있지 않을까?
맛은 더 좋겠지만, 그만큼의 가격을 지불해야만 해
★ 오늘의 말씀.
로마서 1장17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