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12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는 총 14억9871만원의 재산을 신고했습니다.
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추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 시모, 장남 등을 합쳐 총 14억9871만원의 재산을 신고했습니다.
범죄경력과 관련해 추 후보자는 지난 2016년 12월23일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았다고 신고했습니다.
(국제)
★ 11일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북한 관련 회의에서 미국과 영국,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도발 및 향후 대응을 두고 대치했습니다. 미국과 영국은 북한의 도발 자제를 촉구했지만,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의 단계적 접근 및 제재 완화를 거론했습니다.
★ 체코 동부 도시 오스트라바의 한 병원에서 10일 총격 사건이 발생해 6명이 사망하고 3명이 다쳤습니다. 용의자는 총격 후 현장을 빠져나가 차를 타고 도주했으나, 추격해온 경찰이 포위망을 좁혀오자 차 안에서 총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2019 올해의 인물’에 스웨덴 출신의 16세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를 선정했습니다.
★ 주한미군 규모를 현행 수준으로 유지하는 내용이 담긴 국방수권법(NDAA) 법안이 11일 미국 하원을 통과했다. 민주당이 다수인 하원은 이날 7천380억달러(약 880조원) 규모의 ‘2020회계연도 NDAA’를 찬성 377표 대 반대 48표로 승인했습니다.
★ 이스라엘 의회가 차기 총리 후보를 지명할 수 있는 시한이 임박하면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의 정치적 운명에 관심이 쏠립니다.
★ 이슬람 무장조직원들이 11일 서아프리카 내륙국가인 니제르의 군사기지를 공격해 군인 최소 71명이 사망했습니다. 이집트를 방문하고 있던 마하마두 이수푸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이번 참사를 알리며, 조기 귀국한다고 밝혔습니다.
★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인 중국의 내년도 철강 생산량이 올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 프랑스가 연금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정부의 연금개혁에 반발해 일어난 대규모 총파업이 일주일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큰 후퇴는 없단 입장입니다.
★ 일본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가 12일 혐한 시위를 비롯한 ‘헤이트 스피치(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를 반복하는 이들에게 최대 50만엔(약 540만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조례안을 가결했습니다.
(정치)
★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3일 본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의 상정을 추진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관세청장에 노석환 현 차장을, 병무청장에 모종화(62)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부회장을 각각 임명했습니다.
또 산림청장에는 박종호 현 차장을 발탁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며 국회에 인사청문을 요청했습니다.
★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변혁)이 12일 신당의 명칭을 ‘새로운보수당’으로 정했습니다.
‘★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무소속 이정현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자신이 24년간 도전해왔던 호남을 떠나 수도권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정부갑 상임부위원장은 최근 자신과 아버지를 둘러싼 ‘지역구 세습’ 논란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습니다.
(사회)
★ 지난해 사회적으로 논란이 인 바 있는 이른바 ‘곰탕집 성추행’ 사건에 대해 대법원이 하급심의 유죄 판단을 받아들였습니다.
★ 서울대학교가 표절 등 의혹이 있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석·박사 논문에 대해 본조사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한강수계관리위원회는 내년도 한강수계관리기금 지출규모가 4950억원으로 확정됐다고 12일 밝혔습니다.
★ 인천의 화학물질 제조공장에서 불이 나 진화작업을 벌이던 소방관 1명을 포함해 6명이 다쳤습니다.
★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 취소 통보를 받은 안산 동산고가 경기도교육청을 상대로 낸 행정소송 첫 공판에서 양측이 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에 대해 견해차를 보이며 앞으로 법리 다툼을 예고했습니다.
★ 대구시교육청은 비리 의혹이 제기된 영남공업고등학교를 감사한 결과 학교법인의 모든 임원 취임 승인을 취소하고, 학교법인에 교장 등 3명 파면을 요구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경제)
★ 지난 11월 전금융권 가계대출 잔액이 6조5000억원 증가했습니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2일 “이번 DLF사태로 인해 은행권에 대한 신뢰가 실추됐다”며 “이를 변화와 도약을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햄버거 체인 ‘맘스터치’를 운영하는 해마로푸드서비스 매각을 둘러싸고 내홍이 격화하자 사측이 고용 안정을 보장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습니다.
★ 내년부터 베트남과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주요 3개국에서 한국을 찾는 단체관광객들은 무비자로 국내 내륙 관광이 가능해집니다. 제주도를 종착지로 하고 환승하는 과정에서 최대 5일간 서울과 인천, 부산 등 공항이 인접한 곳에 머물 수 있게 되면서입니다.
★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인 ‘문재인 케어’ 시행으로 올해 보험회사들이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에서 얻은 ‘반사이익’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담배 업체 JTI 코리아가 최근 ‘연령 제한 경고 문구’가 없는 담배를 유통했다가 여성가족부로부터 시정 명령을 받고 지난 11일부터 후속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 ‘ 국토교통부가 일명 ‘타다 금지법’의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플랫폼 업계와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지만 초반부터 플랫폼 업계가 “우선 금지, 사후 논의”라며 날을 세웠습니다.
★ 12일 원/달러 환율이 8원 가까이 내리며 4거래일 만에 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7.9원 내린 달러당 1,186.8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반등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당분간 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지난해말과 같은 기습적인 금리인상에 대한 공포가 사라졌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ave you ever looked up an Internet map?
너 인터넷 지도 찾아본 적 있어?
Yeah. I looked for my old place, but I couldn’t find it.
응. 예전에 살던 곳을 찾아봤는데, 찾을 수가 없었어.
Maybe it’s been sold or torn down, and there’s another building there?
아마도 팔렸거나 허물어져서 다른 건물이 있는 건 아닐까?
I think so, but my high school was still there.
그런 것 같아. 하지만 고등학교는 여전히 남아 있었어.
You’re right. Most schools don’t disappear easily.
맞아. 대부분의 학교는 쉽게 없어지지 않잖아.
I couldn’t find my dad’s old place of business, either.
우리 아빠의 예전 사업장도 찾지 못했어.
There’s a car dealership there now.
이제 거긴 자동차 영업소가 있더라.
I see. It’s interesting to be able to visit where we lived before without going there in person.
그렇구나. 직접 가지 않고 예전에 살던 곳을 방문할 수 있는 게 흥미롭네.
Speaking of which, I really miss my high school classmates, but most of them have moved.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고등학교 동창들이 정말 그리워. 하지만 대부분 이사 갔지.
너 인터넷 지도 찾아본 적 있어?
응. 예전에 살던 곳을 찾아봤는데, 찾을 수가 없었어.
아마도 팔렸거나 허물어져서 다른 건물이 있는 건 아닐까?
그런 것 같아. 하지만 고등학교는 여전히 남아 있었어.
맞아. 대부분의 학교는 쉽게 없어지지 않잖아.
우리 아빠의 예전 사업장도 찾지 못했어.
이제 거긴 자동차 영업소가 있더라.
그렇구나. 직접 가지 않고 예전에 살던 곳을 방문할 수 있는 게 흥미롭네.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고등학교 동창들이 정말 그리워. 하지만 대부분 이사 갔지.
★ 오늘의 말씀.
요한계시록 7장9절.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