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12월13일 뉴스브리핑] “줄기세포 심근경색 치료법 개발하고도 환자에 적용 못해”

★ 12월13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줄기세포 심근경색 치료법 개발하고도 환자에 적용 못해”
★ 서울대병원 “유효성 입증 불구 비전문적 심사에 가로막혀”
심근경색 환자의 심장 괴사를 막는 줄기세포 치료법이 신의료기술로 인정받기 위한 최종평가를 앞두고 있습니다.
13일 의료계에 따르면 김효수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팀은 줄기세포 치료법 ‘매직셀’을 개발하고 올해 2월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에 신의료기술 평가를 신청했습니다.

(국제)
★ 미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19 올해의 인물’ 그레타 툰베리의 이름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 절차에도 등장해 화제입니다.

★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가 미국은 중국에 지속적인 선의를 보였지만 중국은 악의로 대응했다고 언급한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 내전이 계속되는 북아프리카 리비아에서 동부 칼리파 하프타르 리비아국민군(LNA) 최고사령관이 12일 자신을 따르는 부대들에 수도 트리폴리 공격을 명령했습니다

★ 인도 동북부에서 시민권법 개정 반대시위가 연일 격렬하게 이어지는 가운데 진압 과정에서 경찰 발포 등으로 2명이 숨졌습니다.

★ 일본 정부가 13일 한국과의 통상당국 간 대화를 통해 그동안 취해왔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철회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 알리바바, 야후재팬 등 대규모 투자 성공으로 한때 ‘미다스의 손’으로 불렸던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잇따른 투자 실패로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이하 동창리 발사장)에서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정황이 또 포착됐습니다.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이 와츠앱, 인스타그램 등 자회사들과 분할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 협상의 1단계 합의안을 승인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한 가운데 중국도 1단계 합의 여부를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양국 간 무역 협상 달성은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바람이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정치)
★ 문희상 국회의장이 13일 오후 본회의 개최와 관련해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를 다시 소집했으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불참으로 회동 자체가 불발됐습니다.

★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13일 더불어민주당이 임시국회 회기를 16일까지 진행하기로 방침을 세운 것에 대해 “국회법에 30일로 돼 있는 임시회를 일방적으로 쪼개는 건 여당의 음험한 속내를 현실화하려는 불법적 술수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열릴 예정인 국회 본회의와 관련 ’12월 임시국회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요구하며 여야 협상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청와대가 12일 호르무즈해협 인근의 항행 안전과 관련해 참모 장교 1명을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해양안보구상(IMSC) 지휘통제부에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먼저 장교를 파견하고 전투병력은 추후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것입니다.

‘★ 미국 국방부가 12일 지상발사형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미국이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에서 지난 8월 탈퇴한 이후 두 번째 중거리미사일 시험발사입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13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의 상정을 위한 본회의를 열겠다는 계획하에 소수 야당들과의 막판 협상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사회)
★ 검찰이 13일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준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기소했습니다.

★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결과가 조작됐다는 주장에 대해 국과수 측이 “내용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가짜 회원 계정을 만들어 거액의 자산을 예치한 것처럼 꾸미고 거짓 거래로 1천억원대를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자들에 대해 검찰이 중형을 구형했습니다.

★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의 공소장 변경을 불허한 재판장이 시민단체로부터 고발을 당하는 등 법원 외부의 공격이 이어지자, 법원이 ‘사법부 독립이 훼손될 위험이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삼성 다스 미국 소송비 대납’ 혐의와 관련해 검찰이 최근 미국로펌 ‘에이킨 검프’으로부터 받은 인보이스들이 증거로 채택됐습니다.

★ 이명박(MB) 정부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지휘한 혐의로 기소된 조현오 전 경찰청장에게 검찰이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경제)
★ 한국내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2위 ‘요기요’와 ‘배달통’을 운영하는 독일업체 딜리버리히어로(DH)에 인수됨에 따라 국내 배달앱 시장에 거대 공룡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가 외환파생상품 키코(KIKO)로 인한 기업 손실에 은행들이 15~41%를 배상하라고 권고했지만 은행들 반응은 차갑습니다.

★ 미국이 대중 추가 관세부과를 예고한 15일을 사흘 앞두고 폭주하던 양쪽 기관차는 극적 합의에 성공하면서 12일 멈춰섰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 중인 한국에서 45년 후인 2065년에는 생산연령인구(15~64세) 1명이 고령인구 1명 이상을 부양해야 한다는 암울한 전망이 나왔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저출산·고령화의 재앙’이 현실화할 경우 국민경제의 성장잠재력마저 갉아먹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기상청이 항공사들의 항공기상정보 사용료를 2배 넘게 인상한 것은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사실상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 미국과 중국간 1단계 무역협상 합의 도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15원 넘게 급락했습니다.
13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15.1원 내린 달러당 1,171.7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코스피가 13일 미중 무역합의 소식 등 호재가 잇따른 가운데 1% 이상 오르며 단숨에 2,170선까지 올라섰습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32.90포인트(1.54%) 오른 2,170.2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또 한번 사상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협상을 전격 타결하면서 1년반 넘게 이어온 무역전쟁이 일단락됐다는 소식 덕분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at are you doing this weekend?
이번 주말에 뭐해?
My friend told me to see a movie. What are you doing?
친구가 영화 보자고 했어. 너는 뭐해?
I don’t have any set plans. Do you like the movie you are going to see?
정해진 계획은 없어. 너 보려는 영화 좋아해?
Yeah. Do you want to watch it with me?
응. 너도 같이 볼래?
Well… What movie are you going to see? I like the old classical movies.
글쎄… 무슨 영화 볼 거야? 나는 오래된 클래식 영화들을 좋아해.
We’re going to watch action movies.
우리는 액션 영화를 볼 거야.
Oh, action movies are good, too. But I don’t really want to see much.
오, 액션 영화도 좋지. 하지만 엄청 보고 싶진 않아.
So you’re not going to watch a movie with us?
그래서 너 우리랑 영화 같이 안 볼 거야?
I just want to relax and be alone this week.
이번 주에는 그냥 혼자 쉬고 싶어.
Okay. Call me if you change your mind!
알겠어. 마음이 바뀌면 전화해

이번 주말에 뭐해?
친구가 영화 보자고 했어. 너는 뭐해?
정해진 계획은 없어. 너 보려는 영화 좋아해?
응. 너도 같이 볼래?
글쎄… 무슨 영화 볼 거야? 나는 오래된 클래식 영화들을 좋아해.
우리는 액션 영화를 볼 거야.
오, 액션 영화도 좋지. 하지만 엄청 보고 싶진 않아.
그래서 너 우리랑 영화 같이 안 볼 거야?
이번 주에는 그냥 혼자 쉬고 싶어.
알겠어. 마음이 바뀌면 전화해

★ 오늘의 말씀.
요한일서 4장19절.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