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13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트럼프, 파우치소장 해고할 때’ 리트윗.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에 대해 ‘(그를) 해고할 때’라는 내용을 리트윗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의도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파우치 소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눈밖에 나면서, 미국내 코로나19 확진자수가 8만5000명이 넘어가는 위기 상황에서 미국내 최고 전염병 전문가가 경질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국제)
★ 12일 버지니아 보건부는 197 건의 코로나19 사건과 11 건의 사망이 더보고되어 확진자 총수는 각각 5,274 명과 사망141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140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D.C. 전통 인 백악관 에그 롤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취소되었습니다.
★ 프란치스코 교황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통받는 노동자들을 위해 기본소득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 일본에서 100만 명에게 무료로 코로나19 검사를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에게 악플 세례를 퍼부었습니다. 그는 결국 지원 의사를 철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발병 완화 조치를 더 일찍 했더라면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었을 것이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12일 이 같이 말했습니다.
★ 영국에서는 지난 10일 하루에만 980명이 추가로 사망했으며 최근 간호사 3명을 포함해 지금까지 사망자 1만612명, 확진자는 8만4279명이라고 스카이뉴스가 보도했습니다.
★ OPEC+(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가 12일 긴급 화상회의를 열어 5월 1일부터 6월 말까지 두 달 간 하루 970만 배럴의 원유(가스콘덴세이트 제외)를 감산하기로 합의했다고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밝혔습니다.
★ 프란치스코 교황이 12일 부활대축일 미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 피해에 대해 “지금은 무관심과 이기심, 분열과 망각의 때가 아니다. 전염병의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로 단결해야 한다”며 “우리가 직면한 도전은 우리 모두에게 공통적이며 사람들을 차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책임 공방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알리는 경고음이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에 수차례 울렸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치명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계절성 독감 바이러스로 치부하며 시간을 허비했다는 정황이 언론 보도를 통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 미국의 5월 코로나19 완화 여부가 각국별 봉쇄령 완화 결단의 바로미터가 될 전망입니다.
★ 삼성디스플레이 베트남 박닌공장에서 근무하는 현지인 직원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공장 일부가 폐쇄됐습니다.
(정치)
★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산·단원을 지역을 대표하는 21대 국회의원 후보로 나선 김남국 변호사가 여성비하와 성착취성 발언들을 온라인 방송에서 쏟아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 4·15 총선 공동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13일 중소벤처기업 지원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 이낙연 위원장은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견제하기 위해 의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며 “세계 여러 나라 지도자, 언론들은 ‘대한민국의 (코로나) 대처가 모범적이고 잘한다, 교과서다’ 이렇게 말하는데 야당은 폭주라고 말한다”고 말했습니다.
★ 국내 2개 업체의 코로나19 진단키트가 14일 미국 수출을 위해 선적됩니다.
★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는 지역 예산 담당 공무원들이 안정적으로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국가 재정의 이해를 돕는 동영상을 제작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 임정엽 무소속 완주·무주·진안·장수 국회의원 후보가 “경쟁자인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4년 전 상대 후보 캠프 매수사건에 연루됐다”고 폭로하면서 안 후보 비서관의 녹취록을 증거로 공개했습니다.
(사회)
★ 미성년자 등의 성착취 영상물을 만들어 인터넷 메신저 텔레그램에 유포한 혐의를 받는 ‘박사’ 조주빈이 13일 구속기소 됐습니다.
★ 한국내 연구진이 세계에서 원자의 운동을 가장 잘 포착할 수 있는 최고 성능의 ‘전자카메라’를 개발했습니다.
★ 검찰이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보유한 가상화폐 지갑, 현금 등 범죄수익에 대해 몰수·추징보전을 법원에 청구했습니다.
★ 올해 고3 학생들은 9월 초·중순까지 동아리·봉사 등 비교과활동을 해서 학교생활기록부에 쓸 수 있게 됐습니다.
★ 전국 학교가 단계적 온라인 개학을 시작한 가운데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할 계획이지만 그 시점은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 붉은털원숭이 등 아시아·아프리카에 사는 영장류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에 걸리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제)
★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완성차 업계의 미국·유럽 현지 판매망이 마비되면서 광주지역 산업계가 직격탄을 맞지 않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OPEC+의 감산 합의 소식에 국제유가가 13일 일단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온라인 패션스토어 무신사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 “내수·서비스 회복세 보이겠지만 항공·관광·정유업은 더딜 것”코로나19이 완전히 종식되지 않더라도 이르면 5월부터는 경제 활동이 정상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 미국의 고용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역대 최악의 위기를 맞았습니다. 유럽은 코로나19로 수백만명이 직업을 잃게 됨에 따라 1000억유로 실업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남미는 21세기판 ‘마셜플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 13일 원/달러 환율이 9원 넘게 급등하며 1,210원대로 오른 채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종가에서 9.1원 오른 달러당 1,217.9원에 마감했습니다.
★ 중국 증시는 13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감속 우려로 매도가 선행하면서 속락 개장했습니다.
상하이 종합지수는 이날 지난 10일 대비 12.03 포인트, 0.43% 내린 2784.60으로 출발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at the cashier) Hi. What can I help you with?
(계산대에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I bought this toner here yesterday.
제가 어제 여기서 이 스킨로션을 샀는데요.
I found out this item was ‘buy one, get one free.’
알고 보니까 이 제품이 ‘원 플러스 원’이더라고요.
Can I see the receipt, please?
영수증 좀 볼 수 있을까요?
(after checking the receipt) Yes, you’re right.
(영수증을 확인하고) 네, 맞네요.
We’re sorry. Let me get you one more toner.
죄송합니다. 제가 스킨로션을 한 개 더 갖다 드릴게요.
Thanks. Wait. I want to look around for more.
감사합니다. 잠깐만요. 좀 더 둘러볼게요.
Sure. Then I’ll leave your stuff here.
그러세요. 그럼 손님 물건을 여기에 둘게요
(계산대에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제가 어제 여기서 이 스킨로션을 샀는데요.
알고 보니까 이 제품이 ‘원 플러스 원’이더라고요.
영수증 좀 볼 수 있을까요?
(영수증을 확인하고) 네, 맞네요.
죄송합니다. 제가 스킨로션을 한 개 더 갖다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잠깐만요. 좀 더 둘러볼게요.
그러세요. 그럼 손님 물건을 여기에 둘게요
★ 오늘의 말씀.
요한복음 13장35절.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