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14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우리가 알던 세상은 끝났다..’포스트 코로나’ 3가지가 바뀐다.
★ 코로나19가 가라앉아도 우리가 이전 생활로 돌아가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는 어떤 모습으로 바뀔까. 슬프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코로나 발생 이전과 같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들은 거의 없다. 바뀔 3가지를 예측해보면 1. 온라인 강의의 일상화. 2. 재난지원금 뿌리는 세계 각국…최저소득 보장 실험. 3. 뛰어난 유럽, 미국은 없다… 사대주의 해체. 등 입니다.
(국제)
★ 부활절 나흘 연휴 후 다시 거래를 시작한 홍콩 증시는 14일 코로나19 확산 기세가 둔화하고 3월 중국 무역통계가 예상한 만큼 악화하지 않음에 따라 중국 경기둔화에 대한 과도한 우려가 완화,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을 둘러싼 여론의 불만이 고조되자 일본 정치권이 국회의원 세비 20% 삭감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한국, 프랑스, 싱가포르, 인도, 미국, 이스라엘 등지에서 ‘종교단체발 코로나19’ 확산이 두드러진 가운데 미국에서는 집회금지 등 행정명령에 목사들이 반기를 들고 나섰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한 자택 격리령 등 조치로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교회측이 고소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13일 “우리는 한국 파트너들에게 코로나19 테스트 기기 확보에 있어 미국과 미국인을 지원하는 데 대해, 감사한다”고 전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일본에서 중증이 아니면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없는 실태가 문서를 통해 폭로됐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실업 공포’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물류 인력 7만5000명을 추가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 미국 유력 방송사들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생중계를 중간에 끊는 사태가 13일 발생했습니다. 코로나19 태스크포스와 일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브리핑 중 정부의 대응을 미화하는 영상을 틀면서입니다.
★ 코로나19 세계 최다 감염·사망국인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동·서부 10개주 주지사들도 경제·사회 활동 정상화 준비를 공식화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섣부른 행동이 자칫 대규모 재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지사들은 동시에 신중한 태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중국의 1분기 수출입이 크게 줄었습니다.
그러나 3월 감소폭이 시장 전망치보다 작아 감염병 충격에서 서서히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 일본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해 긴급사태 선포된 가운데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뒤늦게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 중입니다.
(정치)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아세안+3(한중일) 특별 화상정상회의를 갖고 국내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아직은 말하기가 조심스럽지만, 다행히 지금은 점차 안정화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4·15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양천구 현대백화점 후문에서 송한섭 후보(서울 양천갑) 유세에 나서 “송 후보를 당선시켜서 무너진 대한민국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민주당은 총선 이후 대대적인 검찰개혁을 예고했습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에 검찰의 권한을 상당 부분 이관해 수사구조를 개편하고 검찰의 정치 개입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민주당이 1당이 되면) 윤석열 검찰총장은 쫓겨나고 조국 부부는 미소 지으면서 부활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조국 사태’와 ‘민주당발 검찰개혁’을 하나로 묶어 유권자들의 감성에 호소했습니다.
★ 북한이 남측의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두고 또다시 군사행동에 나서 그 의도에 관심이 쏠립니다.
★ 코로나19로 아프리카 말리에서 발이 묶였던 우리 국민 11명이 벨기에 군용기를 타고, 현지에서 철수해 귀국길에 오릅니다.
(사회)
★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특수고용형태종사근로자(특고)와 프리랜서에 생계를 지원하는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정책의 지원 기간과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가운데 완치자의 혈액을 활용한 항체의약품과 혈장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 서울 송파경찰서는 미국에서 지난 10일 입국한 뒤 자가격리를 위반해 적발, 귀가 조치 됐으나 또 다시 이탈한 A씨에 대해 전날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 신천지예수교가 코로나19 국내 31번 확진자와 관련한 의혹에 반박했습니다.
앞서 지난 13일 대구시가 31번 확진자가 동선과 관련해 허위 진술을 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힌것에 신천지측이 해명한 것입니다.
★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일부 다국적제약사는 수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 계획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천문학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제 때에 성공적으로 신약을 내놓을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4일 접전 중인 울산 북구 선거구에서 여야의 지원유세 총력전이 펼쳐졌습니다.
(경제)
★ 코로나19로 실업급여(구직급여) 수급자가 역대 최대로 치솟자 한국정부가 특단의 대책 마련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범위와 규모 등을 확대하고 특별고용지원 업종을 추가로 지정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한국거래소가 오는 16일 투자 과열 우려를 낳은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연계 상장지수증권(ETN) 3개 종목의 거래를 정지합니다.
★ 팔수록 적자’였던 이커머스가 달라졌습니다.
적자가 1조원을 훌쩍 웃돌던 쿠팡이 매출은 늘리면서도 손실을 대폭 줄였습니다.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강력한 방역 대책 시행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서비스 산업이 불가피하게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며 “업종별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차산업이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차 터키공장의 가동중단 기간을 오는 19일까지로 연장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 14일 원/달러 환율이 0.6원 내린 1,217.3원으로 마감했습니다.
★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내 코로나19(COVID-19)의 진원지인 뉴욕주를 중심으로 바이러스 확산세가 주춤해졌지만 상반기 기업 실적에 대한 우려가 시장을 짓눌렀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TY found a passport at an ATM in the airport.) Uh? A passport? Whose can it be?
(TY가 공항의 ATM에서 여권 하나를 발견했다.) 어? 여권이네? 누구 거지?
Excuse me. Did you happen to lose your passport?
저기요. 혹시 여권 잃어버리셨어요?
I’ve just found this at an ATM.
방금 ATM에서 이걸 발견했는데요.
Oh, my… yes! That’s mine. Thank you so much.
아, 이런… 네! 그거 제 거예요. 정말 감사합니다.
I misplaced my passport.
제가 여권을 잘못 뒀네요.
I’m so clumsy.
제가 정말 칠칠치 못해요.
No problem. That happens.
괜찮습니다. 그럴 수도 있죠.
Have a nice trip.
즐거운 여행 되세요.
(TY가 공항의 ATM에서 여권 하나를 발견했다.) 어? 여권이네? 누구 거지?
저기요. 혹시 여권 잃어버리셨어요?
방금 ATM에서 이걸 발견했는데요.
아, 이런… 네! 그거 제 거예요.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여권을 잘못 뒀네요.
제가 정말 칠칠치 못해요.
괜찮습니다. 그럴 수도 있죠.
즐거운 여행 되세요.
★ 오늘의 말씀.
빌립보서 1장9절.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