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15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 나뭇잎 만지다가 쾅, 북한 신형 ‘나뭇잎 지뢰’ 최전방 경고문.
북한이 나뭇잎처럼 생겨 탐지와 식별이 매우 어려운 일명 ‘나뭇잎 지뢰’를 개발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육군 및 해병대 최전방지역 군부대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유실 지뢰 경고문을 배포한 것으로 15일 확인됐습니다. 그동안 북한의 유실 지뢰에 대한 우려는 목함지뢰에 집중돼 있었으며, 나뭇잎 지뢰의 존재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었습니다.
군부대가 배포한 경고문에 따르면 나뭇잎 지뢰는 색상이 갈색과 녹색으로 돼있어 위장효과가 뛰어나고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지뢰탐지기 등으로도 탐지가 어렵다. 무게가 60g에 불과해 손으로 뿌려 살포할 수 있고 방수 기능도 갖췄다. 폭발력은 우리 군의 M14 대인지뢰(일명 ‘발목지뢰’)처럼 발목을 절단할 수 있다고 군 당국은 밝혔습니다.
길이 16㎝, 폭 9㎝, 높이 2㎝ 크기로 스마트폰과 비슷하다. 목함지뢰(가로 20㎝, 세로 9㎝, 높이 4㎝)보다는 좀 작다. 1.84~3.05㎏의 하중이 가해지면 폭발합니다.
(국제)
★ 태국 정부가 왕실 개혁 및 총리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대를 상대로 ‘재갈 물리기’에 나섰습니다.
15일 영국 BBC방송 등에 따르면 태국 정부는 ‘긴급 포고령’을 통해 5인 이상 집회 금지, 국가 안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보도 또는 온라인 메시지 전송 금지, 총리실 등 당국이 지정한 장소 접근 금지 등을 명령했습니다.
★ 소셜미디어에 올린 사진 덕분에 딸이 앓고 있던 희귀 암을 조기에 발견, 실명 위험을 막을 수 있게 된 미국 여성의 사연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15일 ABC 방송 등에 따르면 미국 테네시주 동부 녹스빌에 사는 재스민 마틴은 지난 7월 30일 딸 사리야의 오른쪽 눈에서 작게 빛나는 무언가를 발견했습니다.
또 마틴은 “생면부지인데도 딸의 눈이 암에 걸렸을 수 있다고 말해주는 사람이 있었다”면서 “세상엔 정말 선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 유럽에 다시금 ·코로나19 비상이 걸렸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4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지역에서 오는 17일부터 최소 4주간 야간 통행금지를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임기 중 한 번 은 태평양전쟁 A급 전범 등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소수민족 출신 여학생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대학 입학 시험에서 수석을 차지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 범죄단체로 규정된 그리스 극우 정당 황금새벽당 지도부가 10년 안팎의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 호주 동남부 한 공원에서 60대 남성이 까치에게 두 눈이 쪼이는 공격을 받은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글린드맨은 “점심을 먹는데 까치 한 마리가 다가오더니 갑자기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을 연달아 공격했다”면서 당시의 급박한 상황을 전했습니다.
★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을 방문, 카운터파트인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회동을 시작으로 미 행정부 인사들과 연쇄 접촉에 나섰습니다.
★ 중국이 방탄소년단(BTS)의 6·25 전쟁 발언 논란에 대해 한국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가 사태를 키웠다고 주장했습니다.
★ 프랑스 경찰이 15일 코로나 19 정부 대응을 조사하면서 전임 총리, 전현직 보건장관 등이 포함된 고위 관리들의 자택을 수색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정치)
★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인 서모씨의 군 휴가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추 장관의 직무와 관련성이 없다고 내린 유권해석이 쟁점이 됐습니다.
★ “감사원장이 되고서 이렇게 (피감사자들의) 저항이 심한 감사는 처음입니다.”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국정감사에 출석한 최재형 감사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최기상 의원이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 타당성’ 감사 결과 발표가 지연되는 이유를 묻자 “조사자와 피조사자 사이에 높은 긴장관계가 형성됐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 15일 법사위 국정감사는 감사원에 대해 진행중입니다. 탈원전 정책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치열합니다. 최재형 감사원장은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폐쇄의 감사 결과가 곧 나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14일 미국 국방부에서 열린 52차 한·미안보협의회(SCM)는 공동성명 등 결과 면에서 역대 SCM 중 가장 치열했던 회의로 평가됩니다.
국방부 관계자가 이번 SCM 성과 면에서 “큰 정책 변화는 없었다”고 밝힌 점에서 보면, 코로나19 국면을 뚫고 공중급유기를 동원하면서까지 대면 SCM을 고집했어야 했느냐는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15일 택배 배송 중 사망한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 고 김원종씨의 산재보험 적용제외 신청서가 대필로 작성됐다는 의혹을 계기로 특수고용직(특고)에 대한 산재보험 적용제외 신청 제도 자체를 폐지하는 입법을 추진합니다.
★ ‘ ’15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사망한 지 99일이 지났지만 박 전 시장과 관련된 수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제21대 총선 관련 공직선거법 공소시효가 15일 자정부로 만료되는 가운데 여야 현직 의원 20여명이 재판정에 설 전망입니다.
(사회)
★ 강력사건 피의자들의 신상정보를 무단 공개한 혐의로 구속된 디지털교도소 1기 운영자가 오늘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 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이 1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피감기관 남동발전이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와 사전 협의를 거쳤던 것이 밝혀지면서입니다.
★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아파트 앞에서 취재를 위해 대기 중이던 기자의 얼굴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한 데 대해 시민단체가 “추악한 인격 살인이자 언론 탄압”이라며 추 장관을 16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 검찰이 ‘재산 축소 신고’ 논란을 빚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무소속 김홍걸 의원과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을 재판에 넘기는 등 4·15 총선 관련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만료(15일) 직전 여야 의원들을 줄줄이 재판에 넘겼습니다.
(경제)
★ 폭스바겐코리아가 완전변경된 7세대 신형 제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5종의 신차를 출시하며 수입차 시장 대중화에 나섭니다.
★ 15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공기업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전기요금과 탈원전 정책에 대한 설전이 또다시 이어졌습니다.
★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진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이 국정감사 현장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반면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옵티머스는 단순 사기 사건으로 본다”면서 “이것을 권력형게이트로 몰고 가려는 정치적 공세가 국민을 피곤하게 한다. 국난 극복에 매진해야 할 시기에 정쟁으로 가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 저 출산 여파로 한국의 인구가 내년부터 감소합니다. 5년 뒤에는 고령인구가 1000만명을 돌파, 고령층 부양 부담은 커집니다. 정년을 연장해 노년에도 일할 수 있는 고용 여건을 만들고 지속가능한 연금을 위한 개혁 논의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 정부가 새 주택임대차보호법을 시행한 지 두달 반이 지났지만, 전셋값은 여전히 상승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극심한 매물 부족 현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 15일 원/달러 환율이 이틀 연속 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3.7원 내린 달러당 1,143.2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이틀째 내림세를 이어갔습니다. 미 의회에서 논의 중인 2조달러(약 2300조원) 안팎의 추가 경기부양책이 11월3일 대선 전엔 합의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의 발언에 실망 매물이 흘러나왔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Didn’t you have a bad connection to the Internet last night?
어젯밤에 인터넷 연결 잘 안 되지 않았니?
I’m not sure. I was watching a movie yesterday and it blacked out.
난 잘 모르겠어. 어제 영화를 보다가 필름이 끊겨서.
I think the Internet connection is still unstable.
인터넷 연결이 지금도 불안정한 것 같아.
I know. I can’t connect my Wi-Fi today, either.
그러게. 나도 오늘 와이파이 연결이 잘 안 되네.
I’ll connect with the company.
업체에 연락해볼게.
All right. Let me know what happened.
좋아. 어떻게 됐는지 나한테도 알려줘.
It would be nice if the company solve this quickly.
업체가 빨리 해결해주면 좋을 텐데.
If you contact the company today, it will be solved tomorrow, right?
오늘 업체에 연락하면 내일이면 해결되겠지?
I hope so.
그랬으면 좋겠다.
어젯밤에 인터넷 연결 잘 안 되지 않았니?
난 잘 모르겠어. 어제 영화를 보다가 필름이 끊겨서.
인터넷 연결이 지금도 불안정한 것 같아.
그러게. 나도 오늘 와이파이 연결이 잘 안 되네.
업체에 연락해볼게.
좋아. 어떻게 됐는지 나한테도 알려줘.
업체가 빨리 해결해주면 좋을 텐데.
오늘 업체에 연락하면 내일이면 해결되겠지?
그랬으면 좋겠다.
★ 오늘의 말씀.
잠언17장17절.
친구는 사랑이 끊이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까지 위하여 났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