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2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친절하고 섬세한 앤드류 김 치과 제공입니다.
★ 트럼프 대통령 부부, 코로나19 확진 판정..”백악관 비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일 자신과 영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코로나19에 걸렸다고 밝혔습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반응 보였다며 멜라니아 여사와 즉각 격리와 회복 절차에 들어간다고 확인하고서 “우리 함께 이를 극복할 것”이라고 언명했습니다.
(국제)
★ 트럼프 대통령 부부에 코로나19를 옮긴 셈인 힉스 보좌관은 정권 초기 백악관 홍보 책임자를 맡았다가 한때 백악관을 떠났다 올해 들어 다시 복귀했습니다. 그는 백악관 인사들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과 가장 장시간 접촉하는 측근 중 측근입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가 2일 코로나19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국가 정상들도 바이러스로 부터 피할 수 없음을 보여줬다고 USA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 코로나19로 잠시 멈췄던 온두라스 이민자들의 ‘아메리칸 드림’을 위한 카라반 행렬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 평양 낙원역 지하철에서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해 지하철 경비대 여성군인 9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 벨기에에서 지난해 5월 연방 하원 선거 이후 16개월만에 새 연립정부가 출범했습니다. 성별 균형을 이룬 벨기에의 첫 정부로 평가되는 새 연정은 성전환자 여성을 부총리 가운데 한명으로 임명했습니다.
★ 인도에서 코로나19로 사망한 의사가 500여명에 달한다고 현지 일간 힌두스탄타임스가 2일 보도했습니다.
★ 5분 동안 BMW 미니쿠퍼 100대를 판매해 ‘쇼핑 여신’으로 불리는 팡이민, 1분 만에 립스틱 1만4000개를 팔아치우는 전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립스틱 오빠’란 별명을 갖고 있는 리자치. 이 사람들이 입을 열 때마다 수억원어치 명품이 팔려나간다. 이들은 우리나라 인구보다 더 많은 팔로어를 보유한 중국의 대표적인 왕홍이다. 왕홍은 왕뤄훙런의 준말로 인터넷에서 유명한 사람, 즉 우리말로 하면 유튜버나 인플루언서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 중국이 코로나19 통제에 자신감을 보이는 가운데, 국경절 연휴 첫날이었던 지난 1일 1억명 가까이가 자국 관광지를 찾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5개월 만에 2천명을 넘어섰습니다.
★ 1년에 태어나는 아이의 수가 10명 미만인 일본의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무려 96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개 지자체의 경우는 연간 신생아 수가 0명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본은 본격적인 인구감소 시대로 접어든 상태입니다.
(정치)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사태 ‘후폭풍’이 거셉니다.
당장 오는 7∼8일 이틀 일정으로 예고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한이 성사될지 불투명해졌습니다.
★ 청와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소식에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가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에 지도부를 소개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청년층 공략을 위해 가독성이 좋은 카드 뉴스 형태로 만들었고, 표현 역시 고루하고 뻔하지 않게 나름 신경 썼습니다. 하지만 표현 일부가 문제가 됐습니다.
★ 국민의힘은 2일 SNS로 해명에 나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국민적 분노를 외면한 채 야당과 언론을 겁박하며 추석 연휴를 혼자서 다 망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진중권 교수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인 2일 의원총회를 열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서해상 실종 공무원에 대한 북한군 총격 사망 사건을 연결 고리로 대여 공세를 벌였습니다.
특히 추 장관이 국회 답변과 달리 자신의 보좌관에게 아들의 휴가·병가를 담당한 대위의 전화번호를 전달한 것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검찰과 추 장관을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야권 대선주자 부재에 “정치판 백종원은 오간데 없고, 2~3명의 꿈틀이는 감감 무소식이고, 복안에 둔 초선들은 미동도 없으며 40대 경제 전문가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며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판했습니다.
(사회)
★ 유통 과정에서 ‘상온 노출’이 의심되는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고 이상 반응을 보였다고 신고한 사람이 12명으로 늘었습니다.
★ 성매매 업주들에게서 정보를 공유받아 응대하기 어려운 이른바 ‘진상’ 남성 공유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억대 이득을 챙긴 일당에게 징역형이 선고됐습니다.
★ 지난 1일부터 집단감염이 발생한 부산 북구 만덕동에 ‘집합제한’ 명령이 내려진 가운데 ‘깜깜이’ 확진자 5명의 감염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아 관계당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 유튜브 ‘가짜사나이’로 스타덤에 오른 해군특수전단(UDT) 출신 이근 대위의 채무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경제)
★ 한국의50∼60대인 ‘신중년’의 절반 이상은 70대가 넘어서도 일을 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일자리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 서울에서 중저가 아파트값이 최근 2년 사이 빠른 속도로 상승하면서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외식 비용은 감소하고, 식품구입 비용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미국 실물경제가 팬데믹의 충격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월트디즈니, 골드만삭스, 아메리칸항공 대기업마저 줄줄이 구조조정에 돌입하면서 경제 곳곳이 이상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트럼프 행정부가 재정을 쏟아붓는 게 유일한 대안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마저도 민주당과 협상에 막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 추석 연휴 이후 연말을 뜨겁게 달굴 신차들이 줄지어 출시됩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일 청와대 인근 파출소와 119안전센터를 찾아 추석 연휴에 쉬지 못하고 출근한 근무자들을 위로했습니다.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1일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의 신규 부양책 협상 관련 소식에 투자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1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5.20포인트(0.13%) 상승한 27,816.90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at is it like to work at a new publishing company?
새로운 출판사에서 일하는 거 어때?
With my experience up to now, I was able to find a better job.
지금까지의 경험으로는 더 좋은 직장을 찾을 수 있었어.
Right. By the way, what’s the most interesting thing about your job, now?
그렇구나. 그런데 지금 새 직장에서 어떤 점이 가장 흥미롭니?
I love meeting people from various fields.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는 점이 좋아.
Have you had any memorable experiences?
기억에 남는 경험 있었니?
Yes, I had an interview with a foreigner who speaks Korean really well.
응, 한국어를 정말 잘하는 외국인과 인터뷰를 했어.
And I interviewed my favorite entertainer once.
또 한 번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연예인과 인터뷰했던 적도 있었지.
You are so fortunate to meet people from various fields.
정말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니 참 좋겠구나.
Who was the entertainer you met, anyway?
네가 만났다는 연예인은 누구야?
I can’t say as it is confidential, but you’ll know soon.
비밀이라 말해줄 수 없지만, 곧 알게 될 거야.
새로운 출판사에서 일하는 거 어때?
지금까지의 경험으로는 더 좋은 직장을 찾을 수 있었어.
그렇구나. 그런데 지금 새 직장에서 어떤 점이 가장 흥미롭니?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는 점이 좋아.
기억에 남는 경험 있었니?
응, 한국어를 정말 잘하는 외국인과 인터뷰를 했어.
또 한 번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연예인과 인터뷰했던 적도 있었지.
정말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니 참 좋겠구나.
네가 만났다는 연예인은 누구야?
비밀이라 말해줄 수 없지만, 곧 알게 될 거야.
★ 오늘의 말씀.
시편16편11절.
주께서 생명의 길로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기쁨이 충만하고 주의 우편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