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1월13일 뉴스브리핑] 볼티모어에서 주말 8건의 총격 사건이 잇따랐습니다.

★ 1월13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주말 8건의 총격 사건이 잇따라 이날 하루에만 12명이 총에 맞았으며, 이 중 5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볼티모어는 5년 연속으로 연간 300건 이상의 살인 사건이 발생한 지역으로, 작년에도 348건의 살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1인당 살인사건 발생 건수로 계산했을 때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국제)
★ 대만 차이잉원 총통의 재선 성공으로 강경파인 라이칭더 부총통 당선자가 차기 대권 주자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3일 보도했습니다.
라이칭더 부총통 당선자는 대만 남부 타이난 시장을 7년 동안 지낸 후 행정원장을 역임했으며, 지난해 민진당 내 대선 후보 경선에서 차이 총통과 경합했다가 패배한 후 그의 러닝메이트가 됐습니다.

★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 이란인이 사용하는 페르시아어로 트윗을 또 게시하며 이란을 자극했습니다.

★ 이란군의 미사일 격추설을 부인했던 이란 정부는 이란군의 미사일 발사로 빚어진 일이라고 11일 시인했습니다. 대국민 사과와 함께 진상조사를 약속했지만 이 사실 공개 직후 이란에서는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반미 감정이 반정부 시위로 변한 것입니다. 군부가 타격을 입으면서, 이란 지도부에서 온건 성향의 서방 협상파에 힘이 실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65㎞가량 떨어진 탈 화산이 폭발해 마닐라 공항에서 항공기 운항이 무기한 중단됐습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2일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국왕 및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을 갖고, 중동 지역의 안정과 긴장 완화를 위해 관련국들이 힘을 결집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지속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 이란 지도자들을 향해 “시위대를 죽이지 말라”고 거듭 경고했습니다.

★ 중국 최신예 구축함인 난창함이 정식으로 취역했습니다.

★ 대탈출극을 통해 일본에서 레바논으로 불법 출국한 카를로스 곤 전 닛산자동차 회장의 ‘도망’에 대해 일본인 10명 가운데 9명은 “납득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알래스카 부근 해역에서 13일 규모 5.0 지진이 일어났다고 미국 지질관측소(USGS)가 밝혔습니다.
USGS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7분(GMT)께 지진이 알래스카 니콜스키 북서쪽 72km 떨어진 수역을 강타했습니다.

(정치)
★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13일 통합을 위한 대화에 첫발을 뗐습니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회의 뒤 기자회견을 열고 “황 대표와 한국당 최고위가 합의한 내용은 새보수당의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한 것으로 보수재건과 혁신통합으로의 한걸음 전진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한국당과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청와대는 13일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가족 수사과정에서 그 가족 및 주변인에 대한 무차별 인권침해가 있었기 때문에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조사해야 한다’는 국민청원과 관련,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명의로 이를 조사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 북한이 ‘담화 외교’를 재가동하면서 미국과는 비핵화 협상 의지를 보였지만 한국을 향해서는 선을 긋는 ‘통미봉남’ 전략을 고수했습니다.

★ 최경환 대안신당 신임 대표는 13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제3세력 통합, 세칭 ‘호남 소통합’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13일 4·15 총선을 위한 공천관리위원회 위원 구성을 완료했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공관위원 18명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위원 중 여성은 9명, 청년은 4명입니다.

★ 공군은 올해 처음 입영한 훈련병부터 두발 형태를 완전 삭발에서 ‘스포츠형’으로 개선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 ‘4·15 총선을 향한 더불어민주당의 발걸음이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당 복귀와 함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가 조만간 출범할 예정인 가운데, 유권자들의 표심을 공략할 공약들 역시 발표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사회)
★ ‘여주 계모 찬물학대’ 사건으로 장애를 앓고 있는 어린 의붓아들이 숨진 가운데 경찰이 정확한 사인을 밝히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했습니다.

★ 선거운동의 소음 규제기준을 정하지 않은 공직선거법이 헌법에 어긋나므로 국회가 개정하라고 헌법재판소가 판단했습니다. 2008년 헌재는 선거운동의 소음 규제기준이 구체적으로 법에 정해져있지 않더라도 시민의 기본권이 침해되지 않는다고 했지만, 11년 만에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시민의 권리가 침해된다며 판단을 바꿨습니다.

★ ‘사법농단’에 연루된 혐의로 기소된 유해용(54)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 검사장 등 검찰 고위직 인사를 위한 정보경찰의 ‘세평’ 수집에 대해 민갑룡 경찰청장이 “법령에 따른 통상적 방법에 의한 것”이라며 세간의 의혹을 반박했습니다.

★ 높은 임금을 자랑하는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 국가들이 신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추진하는 최저임금제 일괄 도입에 반대 목소리를 냈습니다.

★ 최근 방송 보도로 다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이른바 ‘엽기토끼 살인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새로운 첩보를 포함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사건 수사를 진행 중인 서울동부지검의 수장이 13일 교체된 가운데, 전임자와 후임자가 한목소리로 검찰 개혁에 동참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 세월호 유가족 등 시민단체가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향해 “해경 지휘부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 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경제)
★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숨은 보험금 찾아가기 캠페인을 벌인 결과 지난 1년간 숨은 보험금 약 2조8000억원이 주인을 찾았지만, 여전히 10조7000억원이 남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반도체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역대 최고가를 다시 썼습니다.
삼성전자는 6만원을 찍었고 SK하이닉스는 10만원을 돌파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언론보도를 포함해 잘못된 정보제공에 대응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 국세청이 앞으로 연구개발(R&D)비용에 대한 세액공제 여부를 미리 심사해주는 제도를 마련합니다.

★ 한국내 부유층이 저축과 투자 등을 통해 60세에 모을 수 있는 자산은 16억원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코스피가 13일 1%대 급등세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2.87포인트(1.04%) 오른 2,229.26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13일 원/달러 환율이 2거래일 만에 다시 1,150원대로 내려앉았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종가에서 5.3원 내린 달러당 1,156.0원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 대만 타이베이 증시는 13일 오는 15일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서명에 따른 기대감에 투자 심리를 유지하면서 3거래일째 오른 채 폐장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ey Yoon, how was your weekend?
안녕 윤, 주말은 어땠어?
It was great.
좋았지.
I went to a ski resort with my family.
가족들과 스키 리조트에 갔었어.
Really? Isn’t skiing really expensive in Korea?
정말? 한국에서는 스키 타는데 비용이 많이 들지 않나?
Yes, but our company has a special relationship with High Ski Resort.
맞아, 근데 우리 회사가 하이 스키 리조트랑 특별한 관계거든.
I didn’t know that.
그걸 몰랐네.
Is there a special deal we can get there?
우리가 거기에서 특별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We can get a 50% discount for weekend family packages.
주말 가족 패키지를 50퍼센트 할인받을 수 있어.
Wow, I should look into that.
와, 찾아봐야겠다.
Thanks for the information.
알려 줘서 고마워

안녕 윤, 주말은 어땠어?
좋았지.
가족들과 스키 리조트에 갔었어.
정말? 한국에서는 스키 타는데 비용이 많이 들지 않나?
맞아, 근데 우리 회사가 하이 스키 리조트랑 특별한 관계거든.
그걸 몰랐네.
우리가 거기에서 특별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주말 가족 패키지를 50퍼센트 할인받을 수 있어.
와, 찾아봐야겠다.
알려 줘서 고마워

★ 오늘의 말씀.
시편 119편105절.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