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준비위원들과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Featured

[1월15일 뉴스브리핑] 미주한인의 날 행사 14일 의회 레이번스빌딩에서 열려

★ 1월15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미주한인의 날 행사가 미주한인재단 워싱턴(회장 김미실)주최로 14일 의회 레이번스빌딩에서 동포들과 다수의 미 의원들이 참여하여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민화와 거북선, 종이접기작품, 전통의상전시회등과 한국무용, K-POP공연등이 열렸습니다.

(국제)
★ 지난 12일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65㎞가량 떨어진 곳에서 발생한 탈 화산 폭발 사태가 장기화할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15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레나토 솔리둠 필리핀 지진화산연구소 소장은 전날 “이전에 발생한 탈 화산 폭발이 몇 달 간 지속됐다”면서 “현재의 화산 활동이 언제 끝날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 이란 사법부는 8일 발생한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사건과 관련해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용의자 다수를 체포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 프랑스·영국·독일이 이란이 2015년 서방국가들과 체결한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위반했다며 공식적으로 분쟁해결 절차에 착수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세 나라는 JCPOA 유럽측 당사국입니다.

★ 2020년 미 대선 민주당 경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기업가 톰 스테이어는 14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처럼 아무 전제조건도 없이 북한 지도자 김정은 국방위원장과 만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지난달 플로리다 펜서콜라 해군 항공기지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과 관련해 애플이 수사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호주에서 최근 몇 달 간 산불이 계속되는 가운데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의 차남이 기후변화의 영향을 경시해 온 아버지 소유 미디어 매체들을 강력히 비판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4일 전했습니다.

★ 지난해 9월 발생한 오스트레일리아(호주) 대륙의 산불이 무려 5개월째 이어지면서 주민들의 호흡기 질환 등 건강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호주 동남부의 대도시 시드니와 멜버른에선 전자 기기가 전파 교란을 일으키고, 수도 캔버라에선 공무원들이 메케한 공기 탓에 숨쉬는 게 힘들어 한때 관공서들이 문을 닫았습니다

★ 아베 내각이 카지노에 대한 우려에도 IR 정책을 밀어붙여 온 가운데 정권에 몸담은 인물들의 비리 의혹이 짙어지는 양상입니다.

★ 미국 공화당은 민주당이 오는 21일 시작되는 ‘우크라이나 스캔들’ 상원 탄핵재판에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핵심 인물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려고 시도할 경우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을 소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치)
★ 공직자 사퇴 시한을 하루 앞두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과 유송화 춘추관장까지 총선 출마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도 같은 날 사표를 냈고 총선 출마 소식을 알렸습니다. 15일로 청와대 참모진들을 대거 태운 총선 열차는 출발하게 됐다. 이들의 공백을 메우는 추가 비서관급 인사가 조만간 한 차례 더 이뤄질 예정입니다.

★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15일 ‘부동산 매매 허가제’를 거론한 것 관련, 청와대가 “강 수석이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말한 걸로 알고 있다”며 “그런 걸 사전에 검토해서 정책으로 (추진)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합니다.
정부는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에서 정 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진행합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위해 영입한 관료 출신 인사들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육동한 강원연구원장, 한경호 전 대한지방행정공제회 이사장, 한명진 전 방위사업청 차장은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 입당식을 갖고 총선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 새로운보수당은 15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보수통합 추진을 논의하기 위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와 별개로 당 대 당 통합 추진 기구를 둘 것을 제안했습니다.

★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나란히 통합열차에 올랐지만, 양측의 신경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황교안 대표가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과 ‘태극기 부대’로 상징되는 우리공화당까지 총망라한 단계적 통합과 ‘보수 빅텐트’를 주장하는 데 대해 새보수당 측의 반발 기류가 감지됩니다.

★ 청와대는 15일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일부 검사들이 항명성 사의를 표명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개혁의 일부분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 올해 주한미군의 주둔 비용을 결정하는 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6차 회의가 14일 미국 워싱턴D.C에서 6시간 넘게 진행됐습니다.

(사회)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과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국회를 각각 통과함에 따라 법무부와 검찰이 앞다퉈 후속 조치를 수행할 기구를 각각 발족시켰습니다.

★ 최근 3년간 제주를 방문한 내국인 관광객의 소비 행태를 분석한 결과 ‘다니는 여행’에서 ‘머무는 여행’으로의 변화가 뚜렷이 포착됐습니다. 식도락 여행이 대세를 이루고, 장기체류 여행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고의 분식회계 의혹으로 증권선물위원회의 행정제재 처분을 받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첫 재판에서 “정당한 회계처리였다”며 제재처분의 부당함을 강조했습니다.

★ 전두환 전 대통령의 5·18 형사사건 재판을 맡았던 장동혁(사법연수원 33기) 광주지법 부장판사가 사직했습니다.

★ 양육비를 주지 않는 부모 신상을 공개한 ‘배드 파더스(·나쁜 아빠들)’ 사이트 운영자에게 법원이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당초 검찰은 ‘배드 파더스’ 운영진을 벌금 300만원에 약식기소 했습니다.

★ 손님을 가장해 유흥업소에 위장잠입한 경찰관들을 상대로 성매매 알선을 시도한 업주들에게 법원이 집행유예를 선고했습니다.

★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5일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를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 수요시위가 진행되는 동안 약 20(미터) 떨어진 곳에서는 소녀상·강제징용 노동자 동상 반대 집회가 동시에 열렸습니다.
이들은 “소녀상과 수요시위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대한민국”이라며 “경제성장 등 자랑스러운 상징이 있는데 위안부로 위신을 떨어뜨려 한일 관계를 망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제)
★ 한국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 오전 8시 개통되면서 본격적으로 근로소득자들의 ‘2019년도 연말정산’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 코스피가 15일 닷새 만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 미국과 이란 간 갈등으로 불거진 중동지역의 불안으로 유가가 소폭 오른다면 단기적으로는 한국 수출에 긍정적이나 수입단가가 올라 무역수지는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 금융당국이 보장성보험의 과도한 사업비를 거둬내 이르면 2월부터 보험료가 상품별로 2~3% 저렴해집니다.

★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 정부의 12·16대책 이후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가격대별로 차별화되는 양상입니다.

★ 미국과 이란 간 갈등에도 중동산 천연가스 가격과 한국내 수급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15일 원/달러 환율이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에서 0.9원 오른 달러당 1,157.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오는 15일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문 서명을 하루 앞두고 미국이 오는 11월 대선 전까지 대중국 추가관세를 감축하지 않을 것이란 보도가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가라앉았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Okay, now, I’m going to check your homework.
자, 이제 숙제 검사를 할 거예요.
Please put your homework on the desk.
숙제를 책상 위에 올려 주세요.
(raising his hand)I did it, but I left it at home.
(손을 들고) 했는데요, 집에 두고 왔어요.
(raising her hand)I didn’t know it was due today.
(손을 들고) 오늘까지인지 몰랐어요.
I will give the two of you more homework today.
오늘 두 분에게는 숙제를 더 내줄 거예요.
Hand in all your homework tomorrow, okay?
내일 모든 숙제를 다 내세요, 알겠죠?
(Together) Yes, I will.
(함께) 네, 알겠습니다.
Let’s play a word game now.
이제 단어 게임을 합시다.
Is everyone ready to start?
모두 준비됐나요?

자, 이제 숙제 검사를 할 거예요.
숙제를 책상 위에 올려 주세요.
(손을 들고) 했는데요, 집에 두고 왔어요.
(손을 들고) 오늘까지인지 몰랐어요.
오늘 두 분에게는 숙제를 더 내줄 거예요.
내일 모든 숙제를 다 내세요, 알겠죠?
(함께) 네, 알겠습니다.
이제 단어 게임을 합시다.
모두 준비됐나요?

★ 오늘의 말씀.
로마서 12장1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