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1월2일 뉴스브리핑] 기술지원 끝나는 ‘윈도7’ 쓰면.. “대문 열고 휴가가는 꼴”.

★ 1월2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기술지원 끝나는 ‘윈도7’ 쓰면.. “대문 열고 휴가가는 꼴”.

★ 오는 14일 마이크로소프트(MS)의 운영체제(OS) 윈도7 기술 지원이 종료됩니다.
기술 지원이 종료되면 MS의 보안업데이트 제공이 중단되고 사용자의 PC가 악성코드 등 각종 위협에 그대로 노출됩니다.
MS의 기술 지원이 종료되더라도 윈도7은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제)
★ 새해 첫날부터 홍콩에서 대규모 도심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주최 측은 이날 시위 참가자가 100만명을 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 오스트리아 제1당인 국민당의 젊은 지도자 33세 제바스티안 쿠르츠 전 총리가 녹색당과의 연립 정부 구성에 성공했습니다.

★ 대만 군 헬기 한 대가 2일 오전 사고가 발생해 비상착륙한 가운데 참모총장 등 탑승자 8명이 숨졌습니다.

★ 뇌물수수와 배임, 사기 등 비리 혐의로 검찰에 기소돼 정치생명의 위기를 겪고 있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의회에 면책특권을 요청했습니다.

★ 보석 상태에서 일본에서 레바논으로 도주한 카를로스 곤 전 르노·닛산·미쓰비시 회장이 오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을 공격한 이라크의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하시드 알사비)와 그 지지 세력이 1일 밤 미 대사관 부근에서 철수했습니다. 이들은 전날부터 이틀간 밤샘 시위를 벌이다 시아파 민병대 지도부의 철수 요청을 받아들였습니다.

★ 인도 수도 뉴델리가 최악의 대기오염에 시달리고 있지만, 수도권 석탄화력발전소들은 저감장치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오염물질을 마구 뿜어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국 CNN은 1일 과거 예측했던 2020년의 모습과 실제 2020년의 모습을 비교했습니다. 매체는 ‘로봇 혁명’, ‘식단 변화’, ‘우주여행’ 등을 대표적인 예시로 들어 설명했습니다. 심각한 경기 침체로 발전이 지연돼, 예상치보다 35~45% 느리게 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 한국이 경제규모에서 ‘세계 톱 10’에 재진입하려면 7년이 더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중 무역갈등과 중국 경기 둔화 여파가 생각보다 한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 오는 2024년 ‘드디어’ 임기가 끝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거취를 둘러싸고 여러 얘기들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푸틴 대통령이 대통령의 연임을 금지하는 러시아 헌법 조항을 바꿀 가능성을 시사하면서입니다.

★ 인도네시아, 네팔에 이어 말레이시아에서도 중국인 온라인 금융사기단이 무더기로 체포됐습니다.

(정치)
★ 지난해 4월 말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자유한국당이 물리적으로 저지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 사태로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대거 기소되면서 향후 공천은 물론 선거 진행 과정에 작지 않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020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밀실 야합으로 탄생한 괴물 선거법, 친문 비리 은폐와 반대 세력 탄압을 위한 공수처(고위공직자수사처) 모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한다. 반드시 되돌려 놓겠다”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2일 한미 군사안보 동맹 전문가인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 출신 김병주 예비역 육군대장을 내년 총선에 나설 인재 3호로 영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한미연합사 출신 대장 인사의 민주당 입당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대체한 노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 발언을 계기로 ‘경제’와 ‘내부기강’의 두 마리 토끼잡이에 나섰습니다.

★ 자유한국당이 2일 ‘비례·위성 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 창당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임명을 재가한 것을 두고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보였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 신임 장관이 ‘검찰개혁의 적임자’라고 평가하며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보수 성향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하고 추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고 반발했습니다.

★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정계 복귀를 선언하면서 총선을 앞둔 여의도 정가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킬 전망입니다.

★ 국방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새 전략무기를 공개하겠다고 말한 데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회)
★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구속을 면하면서 ‘윗선’을 겨냥하려던 검찰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 2일 오전 7시 9분께 충남 아산시 배미동 한 철강공장에서 염산 1천ℓ가 누출됐습니다.

★ 지난해 10월 보수 단체의 광화문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 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의 구속 여부가 2일 결정됩니다.

★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고발한 ‘고소장 위조검사 사건 무마’ 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부산지검 압수수색 영장을 세 번째로 신청했지만 이번에도 검찰 단계에서 기각됐습니다.

★ 새해을 맞아 산을 찾는 등산객이 늘면서 안전사고 위험도 커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 이미 사망한 사람을 징계 절차에 회부하고 징계 의결을 유족에게 통지하는 것이 인권을 침해하는 일이라는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실시간 수돗물 원격 검침을 통한 ‘위기 알림’ 서비스를 오는 2022년까지 전국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습니다.
위기 알림 서비스는 홀몸·치매 노인, 장애인 등 소외·취약계층 가구의 수돗물 사용량이 급감하거나 장시간 사용이 없으면 이를 위기상황으로 판단해 사회복지기관, 보호자 등에게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 검찰이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논란 관련해 경찰청을 압수수색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지난 한 해 화재가 최근 10년 사이 가장 적게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재산 피해 규모는 8000억원이 넘어 사상 최대였습니다.

(경제)
★ 공정거래위원회가 2019년 ‘올해의 공정인’으로 이지훈 기업거래정책과 서기관, 권혜지 송무담당관실 사무관, 최미강 경제분석과 사무관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 서기관· 권 사무관· 최 사무관은 퀄컴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 건 관련 행정 소송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 지난해 9월 한 달 동안 개인 고객이 식당에서 밥을 먹고 신용카드로 긁은 돈이 1년 전보다 0.3% 감소했습니다.

★ 정부가 이른바 ‘플랫폼 노동자’의 협동조합 설립 지원에 나섭니다. 플랫폼 노동자는 배달대행, 대리운전 등 특정 업체에 소속돼 있지만 직접 고용돼 있지 않고 배달이나 대리운전 건수별로 돈을 받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 양동희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배달음식 시장이 처음으로 월 1조원을 돌파했고 이 가운데 모바일 거래액도 9000억원을 넘었다”며 “모바일 음식서비스 거래의 대부분이 배달 앱”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일 “금융투자회사가 투자은행(IB)으로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제도를 정비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 올해 농정 당국의 최대 화두인 공익형 직불제의 본격 시행을 위한 추진단이 가동됩니다.

★ 2020년은 글로벌 ‘전기차 빅뱅’의 원년이 될 전망입니다.
미래 차 격변의 핵심으로 꼽히는 전기차는 이미 2018년 글로벌 판매 20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 2020년 첫 거래일인 2일 달러화 대비 원화 가치가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이날 오전 10시 18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0.9원 내린 달러당 1,155.5원입니다.

★ 중국 경기정황을 반영하는 12월 차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PMI)는 51.5로 3년 만에 높은 수준이던 전월의 51.8에서 0.3 포인트 둔화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Did you hear about Tom Jackson?
너 톰 잭슨 소식 들었니?
No, what’s going on with him? I’m so curious about how he’s doing.
아니, 걔한테 무슨 일 있어? 어떻게 지내는지 너무 궁금해.
He became a boxer after graduation.
졸업하고 나서 복싱 선수 됐어.
Really? I remember he worked out a lot.
진짜? 걔가 운동을 많이 했던 게 기억난다.
He was the best soccer player in my high school!
우리 고등학교에서 최고의 축구선수였잖아!
It’s true! He was a soccer player. I got into a fight with him once.
그래 맞아! 그 애 축구 선수였지. 나 걔랑 한 번 싸운 적 있었는데.
Really? I wasn’t aware you had been in a fight with him in high school.
진짜? 네가 고등학교 때 걔랑 싸운 건 전혀 몰랐네.
Actually, I ran away just before the fight.
사실 싸우기 직전에 내가 도망쳤지.
Good thing you ran away, or you’d have been in big trouble!
도망가길 잘했다. 아니면 너 큰일 났을 거야

너 톰 잭슨 소식 들었니?
아니, 걔한테 무슨 일 있어? 어떻게 지내는지 너무 궁금해.
졸업하고 나서 복싱 선수 됐어.
진짜? 걔가 운동을 많이 했던 게 기억난다.
우리 고등학교에서 최고의 축구선수였잖아!
그래 맞아! 그 애 축구 선수였지. 나 걔랑 한 번 싸운 적 있었는데.
진짜? 네가 고등학교 때 걔랑 싸운 건 전혀 몰랐네.
사실 싸우기 직전에 내가 도망쳤지.
도망가길 잘했다. 아니면 너 큰일 났을 거야

★ 오늘의 말씀.
여호수아 1장5절.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