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14일 발렌타이데이에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도쿄올림픽 ‘코로나19’ 불안..일본은 “취소·연기 없다”..
★ 도쿄 올림픽에 대한 불안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도 우려를 표하자 일본은 다시 한 번 올림픽 취소나 연기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이렇게 말한 게 최근 열흘 동안 벌써 세 번째입니다.
(국제)
★ 중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지난 9일 기준 8만4천∼14만명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코로나19의 진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에만 감염자가 5만4천∼9만명에 이르며 후베이성 다른 도시에는 2만1천명 이상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망한 80대 일본 여성이 중국은 물론 해외여행을 최근에 한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감염경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프랑스에서는 전통적인 의미의 가족이 아닌 미혼 여성이나 여성 동성애자들이 인공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마련되면서 이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 이스라엘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공항 인근을 공격해 전투원 7명이 숨졌다고 시리아 내전 감시단체가 밝혔습니다.
★ 존 켈리 전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이 공개강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외교와 보복 인사를 비판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로 “비서실장 감이 아니었다”고 반격했습니다.
★ 시리아군의 공격으로 터키 병사들이 숨진 데 대한 터키군의 보복 공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터키 국방부는 14일 성명을 내고 “시리아 북서부 이들립 주(州)에서 적어도 63명의 시리아 정부군을 무력화했다”고 밝혔습니다.
★ 시리아 이들립 지역 정세 악화를 둘러싸고 러시아와 터키 간 대립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터키 주재 러시아 대사가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협박을 받았다고 13일 밝혔습니다.
★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진보진영을 대표하는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전국 단위 여론조사에서 1위에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 오스트리아의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가 다음 달 초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납니다. 오스트리아 정부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이민자에 대해 강경책을 펴온 쿠르츠 총리를 유럽 정치의 ‘신선한 얼굴’이자 이스라엘의 지지자로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치)
★ 정총리 “요새 손님 적어 편하시겠다” 발언 논란에 ..야 권은 일제히 비판했습니다.
★ 진통을 거듭했던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오는 17일 합당을 완료하기로 14일 오후 극적으로 합의했습니다. 당명은 ‘민주통합당’으로 정했습니다. 그러나 단 2시간여만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 17일 합당은 다시 불투명해졌습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4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10개 정당에 1분기 경상보조금 110억1천569만원을 배분했다고 밝혔습니다.
★ 자유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14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4·15 총선 공천 신청자들에 대한 면접 심사를 사흘째 이어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불과 두 달 앞둔 14일 자당에 비판적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를 고발한 데 따른 후폭풍에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 논란이 겹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전국 최대 규모의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이 4·15 총선에 대비해 검사 20여명 규모로 ‘선거범죄 전담수사반’을 확대 편성했습니다.
★ 자유한국당에 이어 새로운보수당도 14일 미래통합당으로 합당을 공식 의결했지만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놓고 일부 시민사회 단체 위원들이 “본질적인 혁신을 피했다”며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에서 사퇴했습니다.
(사회)
★ 법원은 이른바 ‘댓글공작’ 사건과 관련해 역시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된 조현오 전 경찰청장에 대해서는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습니다.
★ ‘재판 간섭 의혹’ 등으로 재판을 받던 임성근 부장판사가 14일 무죄를 선고받자 검찰이 “직권남용죄의 법리에 대한 판단을 다시 구할 예정”이라며 항소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 삼성그룹의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측근을 소환 조사하는 등 수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국가인권위 조사 결과 장애인 선수들 중 상당수가 구타나 성폭력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도움을 요청해도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무시받거나 오히려 2차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 데이트 비용을 똑같이 부담하는 각자 내기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의 여파로 헌혈을 하는 사람들이 줄면서 혈액 수급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 보안성이 뛰어나다는 이유로 인기를 끈 ‘텔레그램’이 뜻밖에 디지털 성범죄의 현장으로 악용되자 국회 청원사이트에는 텔레그램 성범죄를 해결해달라는 국민청원에 10만명이 참여하는 등 심각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경제)
★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항공이 최근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운영하며 한글로만 안내한 것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최근 한국인 탑승객에게 인종차별적 대우를 했다는 논란에 휘말린 KLM 네덜란드 항공이 14일 국내에서 사과에 나섰습니다.
★ 라임자산운용이 환매를 중단한 1조6679억원 규모의 사모펀드의 손실액만 1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으로 대출을 내준 증권사들 간의 자금 회수 분쟁이 격화되고 있으며 TRS 일부 펀드에서 일반 투자자들은 한 푼도 못 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기준금리 인하 필요성에 대해 “앞으로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겠지만 신중한 입장일 수밖에 없다”며 사실상 인하에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습니다.
★ CJ가 결산 배당을 확 올렸습니다.
특히 CJ그룹이 지난해 말 재무구조 악화 등으로 비상 경영에 돌입한 데다 이재현 CJ회장의 장남인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이 CJ 주식을 보유하자마자 배당금을 올린 터라 뒷말이 나올 전망입니다.
★ 2010년대 들어 꾸준히 감소세를 보여오던 해외 이주자 수가 다시 상승세로 전환한 건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정부의 경제정책이 국내 경제 요건을 악화시켰기 때문이란 지적이 제기됩니다. 2017년 1443명까지 줄어든 해외 이주자는 2018년 6330명으로 급증한 데 이어 2019년에도 4037명을 기록했습니다.
★ 발전산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공사 진행률을 높게 평가하는 방식으로 매출을 1조원 이상 과대 계상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 하나금융지주는 14일 한국교직원공제회와 더케이손보 주식 인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14일 원/달러 환율이 소폭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0.2원 오른 달러당 1,183.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의 안도랠리가 사흘만에 끝났습니다. 최근 줄어들던 중국의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추가 확진자 수가 다시 급증했다는 소식이 시장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낙관적인 물가지표가 나왔지만 장세를 바꾸진 못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ow’s your cousin Alice doing?
네 사촌 앨리스는 어떻게 지내고 있어?
I remember she sang so well.
내 기억에는 그녀가 노래를 엄청 잘했는데.
She’s doing fine. She recently has been to New York to sing opera.
잘 지내고 있어. 그녀는 최근에 오페라 공연을 하러 뉴욕에 갔었어.
Wow! Then would her acting be as good as her singing?
우와! 그럼 노래만큼 연기도 잘하려나?
I’ve seen her perform before, and she acted well like she’s good at singing.
내가 전에 그녀의 공연을 본 적 있는데, 노래만큼 연기도 정말 잘하더라.
Wow! I really would like to see her perform.
우와! 나도 그녀의 공연을 꼭 보고 싶어.
I have an invitation to the opera. Care to join me?
나에게 오페라 초대권이 있어. 함께 갈래?
Sure! I’m so excited to see her sing and act!
물론이지! 그녀의 노래와 연기를 볼 수 있다니 너무 기대된다
네 사촌 앨리스는 어떻게 지내고 있어?
내 기억에는 그녀가 노래를 엄청 잘했는데.
잘 지내고 있어. 그녀는 최근에 오페라 공연을 하러 뉴욕에 갔었어.
우와! 그럼 노래만큼 연기도 잘하려나?
내가 전에 그녀의 공연을 본 적 있는데, 노래만큼 연기도 정말 잘하더라.
우와! 나도 그녀의 공연을 꼭 보고 싶어.
나에게 오페라 초대권이 있어. 함께 갈래?
물론이지! 그녀의 노래와 연기를 볼 수 있다니 너무 기대된다
★ 오늘의 말씀.
고린도전서 13장4절.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