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20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한국내 첫 사망. 코로나19 확진자 사망 1명 발생..
★ 한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중 1명이 사망했습니다. 한국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사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제)
★ 미국 민주당 2020년 대선 3차 경선지인 네바다 코커스(당원대회)를 앞두고 19일 진행된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TV 토론에서 주요 후보들이 이날 데뷔한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을 집중 공격하며 견제했습니다.
★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비판적 논조의 칼럼을 문제 삼아 베이징 주재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 3명을 사실상 추방한 중국 당국을 비판했다고 로이터·AFP통신이 전했습니다.
★ 미국 국방부는 19일 내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한미 방위비 분담금 문제가 분명히 의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폭로사이트 위키리크스 설립자인 줄리안 어산지에게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민주당 서버 해킹의 배후가 러시아라는 의혹을 부인하면 사면해주겠다는 ‘거래’를 제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19일 BBC 등이 보도했습니다.
★ 미 정치전문매체인 더힐이 ‘우크라이나 스캔들’ 등에 대한 전직 자사 칼럼니스트의 다수 칼럼에 인용된 소식통에 문제가 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 독일 프랑크푸르트 근처에 있는 도시 하나우에서 19일 총격사건이 발생해 최소 9명이 숨졌다. 총기 난사 사건이 극우폭력일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심판에서 자신의 증언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정치)
★ 대구·경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자 주한미군이 코로나19 위험 단계를 격상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한미군 장병들의 대구 방문도 금지됐습니다.
★ ‘험지 출마’ 요구를 받는 미래통합당 홍준표 전 대표가 20일 단독 공천면접을 봤습니다.
홍 전 대표는 면접을 마치고 기자들에게 공관위원 1∼2명이 ‘수도권 출마’를 거듭 요구했지만, “너무 늦었다”고 답했다고 전했습니다.
★ 미래통합당 김광림(3선, 경북 안동)·최교일(초선, 경북 영주·문경·예천) 의원이 20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대구 달서병에 공천을 신청한 강효상(초선, 비례대표) 의원은 출마지를 서울 강북으로 옮기기로 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대구·경북(TK)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의심환자가 증가한 것을 두고 “신천지교회 폐쇄조치보다 더 강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 미래통합당은 20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확대, 대상포진 등 어르신 국가예방접종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총선 공약을 제시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여성 장애인에게 비례 1번을, 외교안보 전문가에게 비례 2번을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낮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과 제작진, 출연진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습니다. 문 대통령 “영화산업 확실히 지원..간섭 절대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4일부로 당 대표를 사임하고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회)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70번 환자(48·여·대구)는 최근 대구와 경북 포항을 오가며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 전 남편과 의붓아들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고유정(37)이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고씨의 전남편 살해 혐의에 대해서는 검찰이 제출한 대부분의 증거를 모두 인정했지만, 의붓아들 살해 혐의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 이틀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48명이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에 정부가 즉각대응팀과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을 파견해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방역망의 통제범위를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확산하기 시작했다고 판단했습니다.
★ 자사 홍보와 경쟁사 비난 목적으로 ‘댓글알바’를 고용한 혐의로 기소된 입시교육업체 이투스교육 김형중 대표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 ‘ 허위로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투자금을 편취한 일당에게 돈을 떼였다고 주장하는 피해자 500여명이 모여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합니다.
★ 신천지 집단감염이 국민보건에 치명적인 이유는 이들이 시한부(조건부) 종말론을 추종하는 집단이라는 데 있습니다. 신천지 신도들, “종말 가깝다”라며 전염병도 무시합니다.
★ 제주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경제)
★ OCI에 이어 한화솔루션도 적자를 지속하는 태양광 폴리실리콘 사업을 접습니다.
★ 정부가 20일 수원 수원 영통·권선·장안구 등 3개 구와 안양 만안구, 의왕시 등 5곳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한 것은 교통 호재와 맞물려 있는 경기 서남부 지역의 과열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 등 한진칼 ‘주주 연합'(3자 연합)이 최근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을 37%까지 높였습니다.
★ 코스피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하락하며 2,200선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질타를 받았습니다.
DLF(파생결합펀드)와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한 금감원의 관리·감독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빗발친 것입니다.
★ ‘회식은 근로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취지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발언이 논란을 불렀습니다.
★ 원/달러 환율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9원 넘게 급등하면서 4개월여 만에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9.4원 오른 달러당 1,198.7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반등하며 또 다시 사상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중국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의 기세가 한풀 꺾인 가운데 중국 정부가 경기부양에 본격 나설 것이란 기대감 덕분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You know, I think marriage is necessary.
있지, 내 생각엔, 결혼은 필요한 것 같아.
Why do you say so?
왜 그렇게 말해?
I think having a life companion is good.
평생 함께할 동반자가 있다는 건 좋은 것 같아.
I don’t know, but living alone isn’t bad as well.
모르겠어, 그렇지만 혼자 사는 것도 나쁘진 않아.
I can enjoy my life freely.
내 삶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지.
I guess you’re also right.
네 말도 맞는 거 같네.
I’ll have to think more about marriage.
결혼에 대해 좀 더 생각해봐야겠다.
Enjoy your life for now!
일단은 네 인생을 즐겨!
있지, 내 생각엔, 결혼은 필요한 것 같아.
왜 그렇게 말해?
평생 함께할 동반자가 있다는 건 좋은 것 같아.
모르겠어, 그렇지만 혼자 사는 것도 나쁘진 않아.
내 삶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지.
네 말도 맞는 거 같네.
결혼에 대해 좀 더 생각해봐야겠다.
일단은 네 인생을 즐겨!
★ 오늘의 말씀.
로마서 8장39절.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