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2월25일 뉴스브리핑]이명박 전 대통령, 재구속 엿새 만에 다시 석방.

★ 2월25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재구속 엿새 만에 다시 석방.
★ 항소심에서 징역 17년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법정에서 다시 구속된 지 6일 만에 석방됩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1부는 이 전 대통령이 보석 취소 결정에 대해 재항고함에 따라 그 집행을 정지했습니다.
즉시항고와 같은 성격인 재항고가 법원의 보석취소 결정에 대해 제기된 만큼, 그 결정이 나올 때까지 구속의 집행이 정지돼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국제)
★ 최근 며칠 사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히 확산한 이탈리아에서 바이러스 감염 사망자도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4일 일간 라 레푸블리카·ANSA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북부 롬바르디아에서만 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의 승조원으로 일하고 있는 20여명의 우크라이나인들은 아직 본국으로 대피하길 원치 않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외무부가 25일 밝혔습니다.

★ 케냐의 가난한 여학생들은 생계 어려움 때문에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그 중에는 생리대가 없어 자주 결석하다보니, 학업 중단으로 이어진 사례도 있습니다. 알자지라 방송은 케냐에서 생리대 때문에 고충을 겪는 여학생들의 이야기를 24일 전했습니다.

★ 옛 소련군의 마지막 원수(대장 위의 가장 높은 군 계급)로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의 개혁 정책에 반대하는 보수파 쿠데타에도 참여했던 드미트리 야조프가 25일 95세를 일기로 사망했다고 러시아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한국, 이탈리아, 이란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가속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에 (Pandemic)을 선언하기 이르다는 입장이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미 팬데믹 상태”라는 비난이 나옵니다.

★ 오는 29일 열리는 미국 민주당의 네 번째 대선 경선인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를 닷새 앞두고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여론조사 선두를 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중국 지도부의 권력투쟁을 다룬 책을 홍콩에서 판매했다가 중국에 끌려간 홍콩 출판업자가 중국 법원에서 10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5일 보도했습니다.

★ 시리아 북서부에서 시리아 정부군과 터키군 진영의 무력 충돌이 격화하며 24일 하루에만 100명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정치)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대구를 방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25일 국회 본관을 비롯한 주요 건물이 임시 폐쇄됐습니다.
국회는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 세미나 참석자가 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지면서 전면 방역을 실시하기 위해 24일 오후 6시부터 국회 본관, 의원회관 등을 폐쇄했습니다.

★ 미래통합당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이 중국을 의식해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 등을 취하지 못하는 정부에 있다며 거센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무상 마스크 지급과 신천지 교회 폐쇄, 추가경정예산(추경) 검토 등을 거론했습니다.

★ 청와대는 25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해산하고 전광훈 대표회장을 구속하라’는 취지의 국민청원에 대해 “우리나라 헌법은 국가가 개인과 종교단체의 종교활동에 대해 강제하거나 관여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그동안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향해 ‘꼼수 정당’이라고 비판해온 민주당으로서는 현 상황을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총선에서 불리해질 가능성이 크고, 그렇다고 이제와서 위성정당 창당을 모색하는 것은 뚜렷한 명분이 없는 딜레마적 상황에 처한 모습입니다.

★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국회가 25일 하루 완전히 멈춰서면서, 총선을 50일 앞둔 여야의 선거 준비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여야 공천관리위원회는 코로나 사태 대응과 공천 교통정리를 위해 장고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국인에 대해 입국 절차를 강화하는 나라가 크게 늘어나자 정부가 주한외교단을 상대로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사회)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 연인 사이였던 여성을 살해한 20대 남성이 시신을 가마니에 넣어 버릴 때 새로 사귄 사이로 추정되는 여성이 동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A씨가 C씨 시신을 아라뱃길 인근에 버릴 때 B씨가 강서구 빌라에서 차를 타고 함께 이동해 사체 유기 현장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친형이 급성폐렴으로 경북 청도 대남병원에 입원해 치료 중 숨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도군 관계자는 “이 총회장의 친형은 급성폐렴으로 인해 대남병원에 입원했었다”며 “장례식에는 신천지 교인 50여명 정도만 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어린이집의 휴원 조치에도 3살배기 딸을 긴급보육에 맡긴 김모씨는 25일 아이를 등원시킨 것에 대한 미안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김씨는 부모가 서울에 있지만 일흔 가까이에 몸이 성치 않은 이들에게 신세를 질 수 없어 결국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긴급보육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중유럽 국가인 크로아티아가 한국인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11년에 걸친 쌍용차 해고자들의 투쟁이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25일 해고자들이 소속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46명의 복직 대기자들을 5월 1일부터 복직시키는 사측의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경기도에서도 이날 하루만 9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나왔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청송교도소 교도관이 이번 달 신천지 예배·모임에 여러 번 참석했지만 집단 감염 사실이 드러난 이후에도 교정당국에 이를 알리지 않고 정상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 코스피가 25일 1% 넘게 올라 나흘 만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 국내에서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마스크가 최근 중국으로 대거 수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5일 관세청과 한국무역통계진흥원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60만달러 규모였던 미세먼지용 마스크 중국 수출액이 올 들어 1월에 6135만달러로 100배 가까이 폭증했습니다.

★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생필품 대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한시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악화로 산업계에서도 피해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사업장을 폐쇄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부품공급망 불안정에 따른 생산 차질도 차츰 현실화하는 모양새입니다.

★ 정부가 무주택 서민의 주택구입용 대출상품인 디딤돌대출 금리를 3년 만에 낮추기로 했습니다.

★ 정부가 부동산 시장 불법 행위 조사를 전담하는 ‘부동산시장불법행위대응반’을 21일 본격 가동하며서 인터넷 게시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카카오톡 단톡방 등 부동산 커뮤니티가 얼어붙고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이 최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노선을 다녀온 뒤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원·달러 환율이 4거래일만에 하락하며 급등세가 진정됐습니다.
25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9.9원 내린 1210.3원에 장을 마쳤다. 지난 19일 이후 4거래일만에 하락했습니다.

★ 뉴욕증시가 2년만에 최대 폭락을 경험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중국외 지역에서 빠르게 확산되면서 ‘세계적 대유행'(pandemic)으로 번질지 모른다는 공포가 증시를 강타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ew, we finally got it done.
휴우, 드디어 다 했네.
I really appreciate it, Yoon.
정말 고마워, 윤.
I owe you one.
네 덕 봤다.
It’s not a big deal.
그 정도 가지고 뭘.
You would’ve done the same for me.
너도 나한테 똑같이 해 줬을 거잖아.
Okay, let’s leave now.
자, 이제 퇴근하자.
I’ll buy you dinner.
내가 저녁 살게.
Can I take a rain check?
다음에 먹으면 안 될까?
I have other plans tonight.
오늘 밤에는 선약이 있어

휴우, 드디어 다 했네.
정말 고마워, 윤.
네 덕 봤다.
그 정도 가지고 뭘.
너도 나한테 똑같이 해 줬을 거잖아.
자, 이제 퇴근하자.
내가 저녁 살게.
다음에 먹으면 안 될까?
오늘 밤에는 선약이 있어

★ 오늘의 말씀.

골로새서 3장2절.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