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26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한국전역의 천주교회 미사 모두 멈췄다..한국천주교 236년 역사상 처음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 천주교회 16개 모든 교구가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를 중단한 것으로 26일 파악됐습니다.
천주교 신자들에게 주일 미사 참여는 의무입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미사가 중단됨에 따라 신자들은 묵주기도와 성경봉독, 선행 등으로 그 의무를 대신합니다.
(국제)
★ 중국 일부 도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에서 온 승객을 격리하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걸프 지역의 소국 바레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진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바레인 보건부는 이번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도 성지순례차 이란을 찾은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에서도 코로나19 확산은 시간문제라고 밝혔습니다. 학계에선 최악의 경우 세계 성인의 70%가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 러시아도 자국민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한국 등으로의 여행 자제를 권고했습니다.
★ 26일 주홍콩 한국 총영사관 등에 따르면 마카오 정부는 이날 낮 12시부터 최근 14일 이내에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모든 마카오 입국자에 대해 14일 동안 격리 조치를 합니다.
★ 독일에서 의료진이 환자의 자살을 돕지 못하도록 한 이른바 ‘조력자살 금지법’이 위헌으로 결론 났습니다.
★ 미 민주 사우스캐롤라이나서 난타전..샌더스·블룸버그 집중포화로 창과 방패의 싸움이 치열했습니다.
★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26일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쓰나미 피해가 발생한 오나가와원전 2호기의 재가동을 허용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정치)
★ 정경두 국방장관이 26일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의 무급휴직 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미국 의회 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 경상북도의 주한미군기지에서 병사 1명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6일 이준석 최고위원(서울 노원병·),, 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광진구갑) 김재섭 주식회사 레이터 최고운영책임(도봉구갑), 등 45세 미만 공천 대상자에 대한 공천을 확정했습니다.
★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시 당국이 현지 공항에 도착한 한국발 항공기 탑승자 전원을 강제로 격리조치한 것에 대해 외교부가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영입인재 환영식 후 기자들과 만나 “봉쇄를 해야 할 것은 대구가 아니다.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전염병을 확산시킬 수 있는 그런 분들에 대해서 봉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봉쇄’ 발언 당사자와 감독 책임자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 국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한국인에 대해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기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금지를 하는 국가는 17곳입니다.
★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한 지난 23일부터 쉴 틈 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방역 행보를 이어 온 문재인 대통령이 26일엔 외부일정 없이 청와대 내에서 코로나19 사태를 주시하며 방역 상황 등을 챙겼습니다.
★ 국방부는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군내 확진자가 20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오후 5시 기준 육군 13명, 해군 1명, 공군 5명, 해병 1명 총 20명입니다.
(사회)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우한시에서 3차 임시 항공편으로 귀국한 교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26일 오후 4시 기준으로 115명이 추가됐습니다.
오전에 발생한 169명을 더하면 하루새 284명이 추가돼 총 감염자 수는 1261명으로 늘었습니다.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절반 이상이 신천지대구교회 연관 사례로 파악된 가운데 방역당국은 지난 16일 예배에서 대규모 접촉과 노출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의 절반이 한국인이어서 중국에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 차단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보건당국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 종로경찰서에서 조사를 받던 20대 피의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증상을 보였지만,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27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전국 어린이집 문을 닫기로 했습니다.
(경제)
★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사업보고서 등을 기한 내 제출하지 못하더라도 행정 제재가 면제되고 상장사의 경우 관리종목 지정을 유예하는 근거가 마련됩니다.
★ 한국은 지난해 연간 인구 자연증가 수가 7900명에 그쳤습니다.
인구 고령화로 최근 몇 년 간 계속해서 증가하던 사망자 수는 지난해 29만5100명으로 전년대비 3700명(-1.2%) 줄어 2013년 이후 6년 만에 감소해 인구 자연감소를 겨우 막을 수 있었습니다.
★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해 일본·중국·동남아시아 등에 이어 미주·유럽의 하늘길도 닫힐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배달앱 사용자는 급격히 늘고 있지만 앱으로 취소하기 어렵고 취소 절차 안내도 부족해 소비자 보호 장치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하루 앞둔 26일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에 국고채 금리가 일제히 하락하면서 연중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 제4기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면세점 사업 입찰에 신라, 롯데, 신세계에 이어 현대백화점까지 참가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우려로 코스피가 26일 또다시 1% 넘게 하락해 2,070대로 후퇴했습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8천865억원어치를 순매도 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크게 퍼질 수 있다는 우려에 원/달러 환율이 상승했습니다. 2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종가보다 6.6원 오른 달러당 1,216.9원에 마감했습니다.
★ 뉴욕증시가 이틀 연속 3% 안팎의 급락세를 연출했습니다. 이탈리아를 강타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유럽 인접국으로 퍼져나간 가운데 미국 보건당국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Arman, can you drop me off at the subway station?
아르만, 나 지하철역에 내려 줄래?
I didn’t drive today.
오늘 차 안 가지고 왔어.
Sure. No problem.
그래. 그럴게.
(in front of the elevator) Oh, it’s full. We’ll take the next one.
(엘리베이터 앞에서) 아, 꽉 찼네. 저희는 다음 거 탈게요.
(In the elevator, a woman is getting in.) You have a stroller.
(엘리베이터 안에서, 한 여자가 탄다.) 유모차가 있으시네요.
I’ll move over here.
제가 이쪽으로 갈게요.
Thanks.
감사합니다.
What floor are you going to?
몇 층 가세요?
I can hit it for you.
제가 눌러 드릴게요.
Could you hit B2? Thanks again.
지하 2층 좀 눌러 주시겠어요? 고맙습니다
아르만, 나 지하철역에 내려 줄래?
오늘 차 안 가지고 왔어.
그래. 그럴게.
(엘리베이터 앞에서) 아, 꽉 찼네. 저희는 다음 거 탈게요.
(엘리베이터 안에서, 한 여자가 탄다.) 유모차가 있으시네요.
제가 이쪽으로 갈게요.
감사합니다.
몇 층 가세요?
제가 눌러 드릴게요.
지하 2층 좀 눌러 주시겠어요? 고맙습니다
★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 5장4절.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