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2월4일 뉴스브리핑] 미국엔 독감 공포, 사망자 1만명 넘어..”10년새 최악”.

★ 2월4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미국엔 독감 공포, 사망자 1만명 넘어..”10년새 최악”.

★ 독감으로 인한 미국 내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섰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일 보도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 25일까지 미국 내 독감 발병 상황을 추산한 결과 독감 환자가 1900만명에서 2600만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가 중국 전역으로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홍콩에서 신종코로나 확진 환자가 처음으로 사망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이 4일 보도했습니다.

★ 베트남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가 1명 더 추가돼 모두 9명으로 늘었습니다.

★ AP통신은 “말레이시아에서도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청하는 청원에 40만 명 이상이 서명하는 등, 동남아 전역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이 오래된 반중 정서와 결합돼 표출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원지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고립’돼 있던 대만인 가운데 일부가 3일 귀국했습니다.

★ 북•중 밀착 분위기 속에 지난해 양국의 상품무역액이 두 자릿수 증가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국 공화당의 대선 경선 첫 관문인 아이오와주 코커스(당원대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개표 초반에 압도적 승리를 확정지었습니다.

★ 유엔이 시리아 북서부에서 발생한 터키와 시리아군의 충돌 사태를 해당 지역은 물론 국제 평화 및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있다고 신화통신이 3일 전했습니다.

★ ‘ 영국 총리관저 측이 예정된 기자회견에서 특정 언론사를 배제해 논란이 되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3일 전했습니다.

(정치)
★ 더불어민주당이 현역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 20%를 받은 의원의 지역구 출마 예정지에 ‘영입인재’ 배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우리 정부의 후베이성 체류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와 관련해 “많이 평가하지 않겠다”면서도 “세계보건기구(WHO) 권고를 따라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자유한국당은 4일 법무법인 태평양 전주혜 변호사 등 여성 법조인 7명을 4•15 총선을 겨냥한 인재로 영입한다고 밝혔습니다.

★ 통일부 내 남북 민간교류를 담당해 온 교류협력국을 ‘실’로 확대•승격하고, 접경지역의 협력을 담당할 ‘남북접경협력과’를 신설하는 방안이 담긴 조직개편안이 국무회의에서 4일 의결됐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과 관련한 국민 불안을 막기 위해 당 차원의 총력대응에 나섰습니다.

★ ‘3+1(바른미래당ㆍ정의당ㆍ민주평화당+대안신당)’이 총선을 앞두고 진보야권연대 구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신종 코로나) 관련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열어 중국 후베이성에서 추가로 입국 금지 대상 지역을 확대하는 방안을 놓고 정부와 논의할 예정입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4일 이주민 여성인 원옥금 주한 베트남 교민회 회장을 4•15 총선 영입 인재 16호로 발표했다. 다문화 인권분야 첫 번째 영입입니다.

★ 자유한국당과 시민사회 단체 등 범보수 진영이 참여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통합열차가 개문발차 식으로 굴러가고 있습니다.

(사회)
★ 경기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자가격리를 거부한 사례가 2건 발생하자 정부가 처벌 강화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4일 밝혔습니다.

★ 4일 오전 0시부터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가 시행 중인 가운데, 정부는 0시부터 6시 사이에 중국발 항공기 총 5편이 입국했으며 입국이 거부된 사람은 아직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6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했습니다.
4일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태국 여행 후 지난달 19일 입국한 43세 한국인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진됐다고 밝혔습니다.

★ 삼성그룹의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최지성 옛 삼성미래전략실장(부회장)을 소환했습니다.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자가 격리되는 환자 접촉자를 대상으로 자영업자나 저소득층에는 생활비, 직장인에게는 휴업수당을 지원합니다.

★ 강원지방기상청은 4일 오후 10시를 기해 원주, 횡성, 춘천, 영월, 정선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에 한파주의보를 발효했습니다.

★ 행정안전부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관련 우한 교민 701명이 생활하는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임시생활시설에 대한 무인항공기(드론) 불법촬영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6번째 환자가 발생한 광주에서도 개인 정보를 담은 발생 보고 공문이 유출됐습니다.

(경제)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기로 한 가운데 중국을 오가는 하늘길도 40%가량 닫히고 있습니다.

★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으로 세계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금융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하고,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기로 했습니다.

★ 코스피가 4일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이날 오전 9시 2분 현재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5.95포인트(0.28%) 오른 2,124.83을 가리켰습니다.

★ 지난달 농산물과 석유류 가격 상승에 힘입어 소비자물가가 13개월 만에 1%대로 올라섰습니다.

★ 국내 자동차 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직격탄을 맞아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셧다운’ 사태를 맞게 됐습니다.

★ 삼성그룹의 윤리•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이사회 의결 절차를 마치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오던 원/달러 환율이 4일 오전 소폭 하락 출발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에 대한 공포를 딛고 뉴욕증시가 깜짝 반등했다. 중국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약 200조원의 자금을 투입한 가운데 미국 제조업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소식이 안도감을 줬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ey, are you free to hang out next Friday?
자기야, 다음 주 금요일에 만날 수 있어?
You mean February 15th?
2월 15일 말이야?
Yeah, I have some tickets to a musical.
응, 나한테 뮤지컬 표가 있거든.
Oh, I guess I’m free.
아, 시간 될 것 같아.
Great! I’ve been trying to see this show for weeks.
좋아! 내가 이 공연을 몇 주 동안 보려고 했거든.
It’s always sold out.
늘 매진이더라고.
Jake, sometimes I just don’t understand you.
제이크, 가끔은 난 네가 이해가 안 돼.
Huh? What? Are you mad at me?
응? 뭐라고? 나한테 화난 거야?

자기야, 다음 주 금요일에 만날 수 있어?
2월 15일 말이야?
응, 나한테 뮤지컬 표가 있거든.
아, 시간 될 것 같아.
좋아! 내가 이 공연을 몇 주 동안 보려고 했거든.
늘 매진이더라고.
제이크, 가끔은 난 네가 이해가 안 돼.
응? 뭐라고? 나한테 화난 거야?

★ 오늘의 말씀.
로마서 1016-17절..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