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6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탄핵 굴레’ 벗은 트럼프.. 재선행보 속도 낸다
★ 미국 상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안을 5일 부결시켰습니다.
상원은 이날 오후 4시 본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권력 남용과 의회 방해 등 두 가지 탄핵 조항에 대한 표결을 각각 실시해 모두 부결시켰습니다.
(국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10명이 집단으로 확인된 일본 대형 크루즈선에서 하루 만에 10명의 환자가 추가로 발생했습니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6일 검체 검사가 완료된 크루즈선 탑승자 71명 중 10명에게서 신종 코로나 양성반응이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다이아몬도 프린세스’ 호에서 신종 코로나 감염자 10명이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일본 내 전체 감염자는 6일 오전 현재 총 4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이 일본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중국 전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그 책임을 묻는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 터키의 저가항공 페가수스 항공 소속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가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간) 이스탄불 사비하 괵첸 공항에 착륙하던 중 활주로에서 미끄러지는 바람에 3명이 숨지고 170명 이상이 다쳤다고 영국 BBC가 6일 보도했습니다.
★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가 진정되지 않으면서 ‘입증된 치료법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정부의 경고에도 중국인들이 치료법을 찾기 위해 온라인으로 몰려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일 보도했습니다.
★ 독일 튀링겐주 새 총리 당선자가 극우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지지를 받아 선출되면서 독일 시민사회와 정치권이 충격에 빠졌습니다.
★ 6일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의 번화가에 차량이 돌진해 14명이 다쳤습니다.
★ 중국이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부과했던 관세를 인하할 것이라고 6일 발표했습니다.
(정치)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을 찾았다.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이 시급한 상황에서도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경제 관련 일정은 진행하고 있습니다.
★ 북한 김선경 외무성 부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여파로 오는 14~16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뮌헨안보회의(MSC)에 최종 불참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한국과 일본 외교당국이 6일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고 강제징용 배상 판결의 해법을 비롯한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습니다.
★ 싱하이밍 신임 주한중국대사는 6일 자신의 ‘한국 조치 평가’ 발언이 논란을 낳은 데 대해 “제가 상대국 주재 대사로서 그 나라의 조치를 공개적으로 평가할 위치에 있지 않다는 의미였다”고 해명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입국제한 조치 지역 확대 등 보다 강력한 대책을 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한국정부는 이와 관련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 범중도보수 진영이 참여하는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가 6일 오후 첫 회의를 갖고 통합신당 창당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그러나 통합의 핵심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의 ‘당 대 당’ 통합 논의가 늦어지고 있어 사실상 ‘개문발차’ 형식의 신당창당 준비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의 국내 23번 확진자는 병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서 서울로 입국한 뒤 소재가 파악되지 않았던 사람으로 확인됐습니다.
★ 조직폭력배 출신 사업가로부터 차량 편의를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은수미 경기 성남시장이 항소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고 당선 무효 위기에 처했습니다.
(사회)
★ 보수단체 불법 지원 혐의인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오는 13일 내려집니다.
6일 법원에 따르면 대법원 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오는 13일 오전 11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받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상고심 선고를 진행합니다.
★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9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했습니다.
5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19번째 환자(36세 남성, 한국인)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 해외에서 변종 대마를 흡연하고 밀반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현 CJ그룹 장남 이선호씨가 항소심에서도 구속을 피했습니다.
★ ‘일본 엔화 930여억원어치를 여행 경비라고 세관 당국에 허위 신고한 뒤 일본으로 가져간 20대 남성이 실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A씨는 2018년 10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엔화 89억1천엔(933억9천만원)을 세관 당국에 ‘여행경비’로 허위 신고한 뒤 71차례에 걸쳐 일본으로 불법 반출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 ‘스폰서’ 사건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김형준 전 부장검사가 변호사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오래된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 부산 지하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처럼 행세하며 시민을 놀라게 하는 ‘몰카’ 동영상을 찍어 소셜미디어에 올린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앞으로 중국 방문 여부와 관계없이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라고 진단하면 ‘의심환자'(의사환자)로 분류됩니다.
(경제)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주주 친화적 경영 쇄신안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대한항공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유휴자산인 서울 종로구 송현동 용지와 비주력 사업인 용유왕산마리나를 매각하기로 한 것입니다. 조 회장 누나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필두로 한 ‘반 조원태 연합’에 맞서 다음달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국민연금과 소액주주를 우호 세력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는 배터리 이상이 원인이라고 민관합동조사단이 밝혔습니다.
★ 2018년 기준 공공부문 일자리가 전년보다 2만개 늘면서 전체 취업자의 9.1%를 차지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지속하자 국내 기업들이 이달 24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20’ 참가를 취소하거나 불참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경기 개선 신호가 점차 뚜렷해지는 와중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V·우한 폐렴) 사태로 관광 업계 타격이 현실화되고 있어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습니다.
★ 보건당국이 오는 7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 기준인 사례정의를 확대합니다.
앞으로 중국이 아닌 제3국에서 입국한 사람들도 의사 재량에 따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작년 7월 이후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를 받고 있는 반도체 핵심 소재 품목 중 하나인 불화수소의 한국 수출량이 작년 12월 들어 급증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감사원이 이르면 내달부터 금융당국 대상 감사에 나섭니다.
★ 6일 원/달러 환율이 10원 넘게 급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11.7원 떨어진 달러당 1,179.8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공포를 완전히 털어낸 모습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가 발견됐다는 중국 언론의 보도에 S&P(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는 최근 급락분을 모두 만회하며 사상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이 같은 보도를 부인했지만, 시장의 기대를 꺾진 못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Do you want to come to my new house?
나의 새 집에 가 볼래?
Did you move far away?
멀리 이사했어?
No, actually it’s the same building.
아니. 사실 같은 건물이야.
The owner decided to renovate the apartment, so the whole house has been repaired.
집주인이 아파트를 개조하기로 결심해서 집을 전부 수리했거든.
Wow! It’ll seem like a new place!
와! 새로운 곳 같겠네!
Yeah for sure. It’s an old building so there were many inconveniences. It’s such a relief.
응, 물론이야. 오래된 건물이라 불편한 것들이 많았어. 정말 다행이야.
When can I visit?
언제 갈 수 있어?
I’ll invite you for dinner. Would that work for you?
저녁 식사에 초대할게. 괜찮겠어?
Ok, see you later.
그래, 이따 보자.
나의 새 집에 가 볼래?
멀리 이사했어?
아니. 사실 같은 건물이야.
집주인이 아파트를 개조하기로 결심해서 집을 전부 수리했거든.
와! 새로운 곳 같겠네!
응, 물론이야. 오래된 건물이라 불편한 것들이 많았어. 정말 다행이야.
언제 갈 수 있어?
저녁 식사에 초대할게. 괜찮겠어?
그래, 이따 보자.
★ 오늘의 말씀.
전도서 4장12절.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