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27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5·18 40주년에 법정 선 전두환. 참회는 없었다.
★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전두환씨가 광주 법정에 섰습니다. 1년여 만에 법정에 다시 선 전씨는 1980년 5월 광주 상공에서 헬기 사격은 없었다며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재판 도중 ‘꾸벅꾸벅’ 졸다 재판장으로부터 “집중해 달라”는 완곡한 지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국제)
★ 지난 1월17일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4명은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데우랄리 산장(해발 3230m)에서 하산하던 중 네팔인 가이드 3명(다른 그룹 소속 1명 포함)과 함께 눈사태에 휩쓸려 실종됐다. 다른 그룹 소속 네팔인 가이드 시신은 지난 2월 말 발견됐고, 한국인과 동행한 네팔인 시신은 지난 22일 발견됐습니다. 27일 시신 1구가 추가로 발견됐습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이 보름째 계속되자 미국 정부 당국이 “추측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그러나 평양에서 사재기가 벌어지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는 외신 보도까지 나와 김 위원장의 건강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가 3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다만 미국 뉴욕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코로나19 ‘핫스폿’으로 꼽히는 지역에서는 확산세가 다소 꺾이면서 단계적으로 봉쇄 조치 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살균제’ 발언으로 논란이 된 가운데, 그가 점심도 못 먹을 만큼 바쁘게 일하고 있다고 보좌관들이 말했습니다.
★ 일본 정부가 애초 이달 말 종료하기로 했던 한국과 중국 등 외국인에 대한 입국 규제 조치를 다음달 말까지로 1개월 연장했습니다. 다음달 6일 종료하기로 했던 긴급사태를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코로나19과의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발언했습니다.
★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레이스에서 중도 하차한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뉴욕주와 인근 뉴저지, 코네티컷주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최소 1천만달러(약 123억원)를 지원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최근 하차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잔인함과 무능함 탓에 미국인들이 코로나19으로 목숨을 잃었다고 비판했습니다.
★ 아베 신조 총리가 466억엔(약 5300억원)을 들여 야심 차게 추진한 ‘전 국민 마스크 배포 정책’은 악수로 결론나는 모양새입니다. 일본 국민 사이에선 ‘아베노믹스’란 말에 빗댄 ‘아베노마스크’란 조롱성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정치)
★ 역사적인 남북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가 남북협력의 새 기회가 될 수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보건 협력은 물론, 코로나가 안정되는대로 이산가족 상봉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여성 공무원 강제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제명 처리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민주당 핵심 지도부는 물론 청와대도 오 전 시장의 사건을 사전에 몰랐을 리 없다며 사퇴 시점 조율 의혹을 계속해서 제기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당선인 워크숍에서는 추진력과 협상력을 갖고 국정과제를 원만히 마무리할 수 있는 원내대표를 원하는 목소리가 많이 나왔습니다. 또 민주당의 전신인 열린우리당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겸손한 거대여당이 되자는 당부도 오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의 최일선에서 환자들을 치료하며 사투를 벌였던 의료인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 한국 여야는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처리키로 27일 합의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여성 공무원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제명키로 한 가운데, 정의당이 민주당이 내년 보궐선거에 부산시장 후보를 내면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퇴 시점을 두고 일각에서는 의도적으로 4·15 총선 뒤로 미룬 것 아니냐며 정치적 해석이 분분합니다.
피해자를 보호하는 부산성폭력상담소는 ‘부산시(오 전 시장 측)가 사퇴 시점을 총선 이후로 하겠다는 제안을 한 적이 없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사회)
★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법정에 출석한 27일 광주지법에서는 5·18 관련자들의 40년 묵은 울분이 곳곳에서 터져 나왔습니다.
5·18단체를 비롯한 시민·대학생 단체 소속 회원 100여명은 전씨 재판이 시작된 이 날 오후 2시부터 광주지법 법정동 앞에 모여 전씨의 사죄를 촉구했습니다.
★ 정부와 노동계, 경영계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노동자의 과로사 예방을 위해 광범위한 실태조사를 벌이기로 합의했습니다.
★ 포털사이트 댓글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 측 항소심에서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김 지사는 이 사건 범행에 적극 개입했다”며 ‘드루킹’ 김동원(51)씨와의 공범 관계임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 미국, 필리핀 등 해외에서 입국한 후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 4명이 추가로 발생해 서울시내 코로나19 확진환자가 633명을 기록했습니다.
★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속옷 빨래 과제를 내준 뒤 성적 표현을 써 파문을 일으킨 교사가 “부모와 소통이 덜 된 상태에 과제를 내준 것이 실수다”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경제)
★ 에쓰오일이 코로나19 확산, 유가 폭락 등의 영향으로 1분기에 1조원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부터 매주 열리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이하 경제 중대본) 회의에 필요한 경우 경제단체장 대표가 참석해 의견을 내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두산그룹이 자산매각과 유상증자 등의 자구노력으로 3조원 이상을 확보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최종 자구안을 확정해 채권단에 제출했습니다.
★ 가격이 이상 급등해 거래가 정지됐던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상장지수증권(ETN)이 27일 거래가 재개되자마자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침체된 가운데 위기를 어려운 기회로 삼고 디지털 기반의 경제산업 구조로 전환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됩니다.
★ 27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9.3원 내린 달러당 1,226.2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27일 아시아 주요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되는 모습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반영됐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Nick is saying hi to a neighbor.) Good morning. Where are you headed?
(닉이 이웃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어디 가시는 길이세요?
Good morning. I’m going grocery shopping.
안녕하세요. 장 보러 가요.
To the Easy Market?
이지 마켓으로요?
No, to Wondang Market.
아니요, 원당 시장으로요.
I like getting groceries with an Onnuri gift certificate there.
저는 거기서 온누리 상품권으로 먹거리를 사는 걸 좋아해요.
An Onnuri gift certificate? What’s that?
온누리 상품권이요? 그게 뭔데요?
It’s a gift certificate for grocery shopping.
장 볼 때 쓰는 상품권이에요.
You can get 5 percent off.
5퍼센트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You only have to pay 9,500 won for this gift certificate worth 10,000 won.
만 원짜리 상품권을 사는 데 9천5백 원만 내시면 되죠.
(닉이 이웃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어디 가시는 길이세요?
안녕하세요. 장 보러 가요.
이지 마켓으로요?
아니요, 원당 시장으로요.
저는 거기서 온누리 상품권으로 먹거리를 사는 걸 좋아해요.
온누리 상품권이요? 그게 뭔데요?
장 볼 때 쓰는 상품권이에요.
5퍼센트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만 원짜리 상품권을 사는 데 9천5백 원만 내시면 되죠.
★ 오늘의 말씀.
신명기 6장5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