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5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트럼프가 ‘싹쓸이’했던 6개 경합주..코로나 정국에 ‘바이든 우세’.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선이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앞세운 민주당의 정권 탈환이냐..’ 오는 11월 3일 예정된 미국 대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바이든이 여론조사에서 트럼프를 앞서고 있다. 공화당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미숙한 코로나19 대응 탓에 대선에서 패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결과는 아무도 모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때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게 거의 모든 여론조사에서 졌지만 대선에선 승리했습니다.
(국제)
★ 러시아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사흘 연속 1만명을 넘어섰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속에 세계적으로 반중 감정이 높아지는 가운데, 미국-중국 대결 구도 심화로 양국이 무력 갈등 상황까지 치달을 수 있다는 중국 정보당국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항공업계가 대규모 감원 등 잇단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습니다.
여객 수요 급감에서 촉발된 항공사 경영난이 항공기 제조 업체와 엔진부품 업체 등 전 분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에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던 의사 3명이 잇따라 병원 창문에서 추락하는 ‘의문의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 세계 30여 개국 정상과 각계 지도자들이 4일 화상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조기 확보와 전세계 고른 공급을 위해 최소 74억 유로(9조9148억원)를 분담하기로 했습니다. 한국도 5000만 달러(613억원)를 분담하기로 했습니다.
★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4일 중국이 코로나19과 관련해 거짓말했다는 것이 무역 협상보다도 더 큰 문제라고 비판했습니다.
★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의 통치 방식을 비판한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는 이유로 이집트 보안 당국에 체포된 미국인이 풀려났다고 AP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이 4일 보도했습니다.
★ 싱가포르의 기숙사에 거주하는 이주노동자 32만여명 가운데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이 5%를 초과하는 등 누적 확진자가 2만명에 육박했습니다.
★ 러시아 정부가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5주년을 맞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기념 메달과 증서를 수여했다고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이 5일 보도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마스크를 쓴 이선권 북한 외무상이 대리 수상자로 등장했습니다.
(정치)
★ 무소속으로 4·15 총선에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가 보수 진영 일각에서 제기되는 투표 조작설에 다시 선을 그었습니다.
홍 전 대표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자유당 시절처럼 통째로 조작 투표를 하고 투표함 바꿔치기를 할 수가 있겠나”라며 글을 올렸습니다.
★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보좌진 채용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고능력·고스펙을 요구하는 의원실의 모집 공고가 잇달아 올라오고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전국민 고용보험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 대상의 단계적 확대를 통한 구체적인 제도 설계를 놓고 물밑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4선 권영세 미래통합당 당선인(서울 용산)이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합니다.
★ 청와대가 보낸 ‘초대장’에 5일 20만명 이상이 ‘랜선 청와대 구경’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매년 어린이날마다 청와대에서 열렸던 초청 행사가 게임 공간에서의 ‘랜선 행사’로 대체되면서 국민 누구나 가상의 청와대 투어를 할 수 있게 된 결과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어린이날을 맞은 5일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마인크래프트’ 게임 캐릭터로 변신했습니다.
★ 초대 민선 광주시장을 지낸 송언종 씨가 5일 오전 숙환으로 별세했습니다.
(사회)
★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치고, 열띤 유치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방사광가속기를 통해 호남권을 신산업 성장축으로 육성해 국가 혁신성장을 이끌어 내겠다는 것입니다.
★ 어제 하루, 한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3명이 늘었습니다. 지난 2월 18일, 대구 신천지교회 신도인 31번째 환자 발생 이후, 가장 적은 신규 확진자입니다. 3명 모두 해외유입 사례로, 이틀 연속 지역사회 발생은 없습니다.
★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렘데시비르’에 대해 중증 환자 관리엔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도 ‘타미플루’와 같은 광범위한 역할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침체한 경제 상황에서도 충북도 온라인 농산물 쇼핑몰(청풍명월장터) 매출액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3월 22일부터 시행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방역 효과를 톡톡히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21개국 통상장관이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5일 발표했습니다. 선언문에는 의약품·의료장비·농식품 등 필수품의 교역 흐름 보장 코로나19 관련 긴급조치 시행은 한시적·비례적으로 시행 경제회복을 위한 부양책 등 모범 사례 공유를 비롯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 협력 방향이 포함됐습니다.
★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주요 항공사들은 다음주까지 1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 타다의 운영사인 VCNC가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개정 여객운수법이 기본권을 침해했다며 헌법소원을 냈습니다.
★ 자동차 사고 후 휴대폰 카메라로 파손 부위의 사진을 찍으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수리 견적을 뽑아주는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 세계 최대 ‘아동 성 착취물 사이트’ 운영자 부친 탄원서 제출”미국 송환 가혹해한국서 중형받게 해달라”세계 최대 아동 성 착취물 사이트 ‘웰컴 투 비디오’ 운영자인 손정우(24)씨 부친이 범죄인 인도 절차를 통해 아들을 미국으로 보내는 것은 가혹하다며 한국에서 처벌을 받겠다는 취지의 탄원서를 최근 법원에 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4일 원/달러 환율이 10원 이상 급등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10.9원 오른 달러당 1,229.1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4일(현지시간) 하락세로 출발했습니다.
코로나19의 기원을 둘러싸고 미중 간에 긴장이 고조되어서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ere can I get those Onnuri gift certificates?
그 온누리 상품권은 어디에서 살 수 있죠?
At the bank over there. Do you want to buy them now?
저기 있는 은행에서요. 지금 사시려고요?
Yes. Can I use my credit card to get them?
네. 그거 신용 카드로 살 수 있나요?
No, you can purchase them only with cash.
아니요, 현금으로만 구입하실 수 있어요.
And they’ll ask for your ID, too.
그리고 신분증도 보여 달라고 할 거예요.
Wait. Do I have my ID with me?
잠깐. 내가 신분증을 가지고 왔던가?
Yes, it’s here.
그래, 여기 있네.
Let me go withdraw some cash at the ATM while you’re shopping.
장 보시는 동안, ATM에 가서 현금 좀 찾아올게요.
그 온누리 상품권은 어디에서 살 수 있죠?
저기 있는 은행에서요. 지금 사시려고요?
네. 그거 신용 카드로 살 수 있나요?
아니요, 현금으로만 구입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신분증도 보여 달라고 할 거예요.
잠깐. 내가 신분증을 가지고 왔던가?
그래, 여기 있네.
장 보시는 동안, ATM에 가서 현금 좀 찾아올게요.
★ 오늘의 말씀.
시편 130편5절.
나 곧 내 영혼이 여호와를 기다리며 내가 그 말씀을 바라는도다.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