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6월4일 뉴스브리핑] 스페이스X, 위성 60기 또 발사..우주 인터넷망 구축되나?.

★ 6월4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스페이스X, 위성 60기 또 발사..우주 인터넷망 구축되나?.
미국의 첫 민간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건’을 성공적으로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시킨 스페이스X가 불과 나흘 만에 스타링크 위성 60기를 지구 궤도에 올려놓았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스페이스X 측은 3일(미 동부시간 기준) 오후 9시 25분 플로리다 주 케이프 커내버럴의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위성 60기를 실은 팰컨9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제)
★ 스웨덴 보건당국 책임자인 안데르스 텡넬 공공보건청장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집단면역 전략이 잘못됐음을 사실상 인정했습니다.

★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따른 일본 기업의 자산 매각 절차가 재개되자 일본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드러냈습니다. 일본 언론들도 한일 관계가 더욱 악화할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 미국에서 백인 경찰의 강압적 체포 과정에서 흑인 남성이 숨진 사건으로 촉발된 시위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에 악재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란 보건부는 4일(현지시간) 정오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보다 3천574명 늘어나 16만4천270명이 됐다고 집계했습니다.

★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백인 경찰관에게 목을 짓눌려 숨진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부검 결과 코로나19 양성 판정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미중간 힘겨루기가 ‘공중전’으로 확전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3일 중국 기업 및 국영 언론 매체들에 대한 제재를 강화한데 이어,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의 미국 취항을 금지했습니다.

★ ‘예스맨’으로 불리던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군을 동원해 시위를 진압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항명에 가까운 발언을 하며 공개적으로 반발했습니다.

★ 인도네시아 몰루카(말루쿠) 지방 북부 해상에서 4일 오후 3시49분(자카르타 시간 기준) 규모 6.4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미국지질조사국(USGS)이 밝혔습니다.

★ 영국 왕위 계승 서열 1위인 찰스 왕세자가 자연과의 관계 회복이 없으면 코로나19과 같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계속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 중국 국가인 의용군행진곡을 모독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국가법’이 4일 홍콩 의회에서 통과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야당 의원이 오물을 투척하는 사건도 발생했습니다.

★ 글로벌 정상들이 전 세계 빈곤 국가들이 전염성 질병에 대응하기 위한 백신 개발 및 배포를 위해 74억 달러(약 9조원) 규모의 기금 조성에 나섭니다.

★ 미국 백인 경찰의 과잉진압에 비무장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한 사건에 항의하는 시위로 체포된 사람이 미 전역에서 1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정치)
★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4일 담화를 통해 남측의 대북 전단(삐라) 살포를 비난한 것을 두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습니다.

★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기본소득 카드를 거론하며 ‘좌클릭’ 행보를 이어 가자 여당에서도 환영 입장을 나타내며 ‘여야정 추진위원회’를 만들자는 제안까지 내놨습니다.

★ 21대 국회의원 10명 중 3명은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한국내 조선사들이 카타르에서 700억리얄, 우리돈 약 23조6000억원 규모의 역대급 LNG(천연액화가스) 운반선 계약을 따낸 것은 경제계뿐 아니라 청와대에도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4일 담화에서 남측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으며 한 탈북민(북한이탈주민) 단체를 향해 ‘쓰레기’, ‘망나니’라고 맹비난한 가운데 해당 단체는 “계속해서 대북전단을 살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대북전단 살포에 엄중 대응하겠다고 나선 정부를 향해서는 “김여정보다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정부에 더 분노한다”고 했습니다.

★ “21대 국회가 53년 만에 ‘단독 개원’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4·15총선에서 177석을 획득한 더불어민주당은 본회의 개최 하루 전인 4일 ‘단독 개원’ 카드를 흔들며 미래통합당을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 ‘ 오거돈 전 부산시장으로부터 강제추행을 당한 여성은 4일 “사건 발생 후 지금까지 저는 오 전 시장의 직접적인 사과를 받은 적도 없고 따라서 합의할 일도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사회)
★ 법원이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사모펀드 의혹’에 대한 본격 심리에 착수하면서 재판이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검찰 측은 재판부 교체 뒤 처음으로 열린 관련 서증(문서를 열람하여 그 기재내용을 증거자료로 하는 증거방법)조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정 교수의 횡령 범행을 사전에 인식했다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 등 LS총수 일가 3명이 통행세 법인에 21조원 상당의 일감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부당지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 교육 당국이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학원에 대해 최고 폐업 조치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이자 국정농단의 주범으로 옥살이를 하고 있는 최순실씨가 복역 중 직접 쓴 옥중 수기 ‘나는 누구인가’를 오는 8일 출간합니다.

★ 삼성그룹의 경영권 승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구속됐던 이 부회장은 2년 만에 다시 구속의 갈림길에 서게 됐습니다.


(경제)
★ AXA손해보험 콜센터 직원 2명이 추가로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보험사 전화영업 현장의 집단 감염 재발 우려가 커졌습니다.

★중국 항공당국이 외국 항공사에 대한 운항 제한을 일부 완화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 간 항공노선 회복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 방송광고 판매를 대행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경인방송·원음방송에 초과 수익 일부를 부당하게 몰아줬다가 과징금 3천만원 처분을 받았습니다.

★ 일정 기간 고용을 유지하는 대가로 정부의 보조금과 금융지원을 받은 미국 주요 항공사들이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습니다. 여행 수요가 단기간에 회복될 조짐이 보이지 않자 고용유지 의무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맞춰 감원하려고 일찌감치 팔을 걷어붙인 것입니다.

★ 원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꼽히는 싸이월드가 뒤늦게 국세청 폐업 처리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4일 원/달러 환율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1.9원 오른 달러당 1,218.7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고용지표와 서비스 업황 지수가 빠른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를 키웠습니다. 미 전역으로 확산됐던 폭동이 진정세로 접어든 것도 시장에 안도감을 줬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ow should we get ready for the summer?
여름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s the air conditioner working well?
에어컨은 작동이 잘 돼?
It’s working well, but it cost too much to run most of the time.
잘 작동하고 있어, 그런데 대부분의 시간을 틀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That’s true. So how about buying a big fan then?
그건 그렇지. 그럼 큰 선풍기를 사는 건 어때?
That’s a good idea, but not a big one because they suck up electricity too much.
좋아, 근데 큰 거로는 말고, 왜냐하면 전기를 너무 많이 먹거든.
OK, then let’s get a medium-sized fan!
응, 그러면 중간 크기 선풍기로 사자!
That’ll work, and it will save a lot on the electric bill.
그럼 되겠네, 전기료도 많이 아끼게 될 거야.
OK, then let’s just buy it in preparation for the summertime.
좋았어, 그럼 그걸 여름 대비 용품으로 사자.

여름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에어컨은 작동이 잘 돼?
잘 작동하고 있어, 그런데 대부분의 시간을 틀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그건 그렇지. 그럼 큰 선풍기를 사는 건 어때?
좋아, 근데 큰 거로는 말고, 왜냐하면 전기를 너무 많이 먹거든.
응, 그러면 중간 크기 선풍기로 사자!
그럼 되겠네, 전기료도 많이 아끼게 될 거야.
좋았어, 그럼 그걸 여름 대비 용품으로 사자.

★ 오늘의 말씀.

사도행전1장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