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6월5일 뉴스브리핑] 미 국무부, “지소미아 종료? 안보는 한·일 관계와 분리돼야”.

★ 6월5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미 국무부, “지소미아 종료? 안보는 한·일 관계와 분리돼야”.
미국 국무부가 4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와 관련해 “안보 문제는 한·일 관계의 다른 영역과 분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최근 한·일 갈등이 재고조되면서 한국의 GSOMIA 종료 가능성까지 거론되자, 이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제)
★ 싱가포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추적하기 위해 전국민에게 웨어러블 기기 배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미국 증시에 상장돼 있는 중국 기업들이 회계 조작 행위 (분식 회계 관행)를 하고 있다고 지적한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반발했습니다.

★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종차별주의자와 같다며 쓴소리를 했습니다.

★ 인종차별 항의 시위가 열흘째 미국 전역에 이어지는 가운데 세계 각국의 열성 K팝 팬들이 차별 항의 시위를 조롱하거나 반대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해시태그의 확산을 효율적으로 차단해 팬덤의 위력이 새삼 주목 받고 있다고 미국 CNN과 영국 BBC가 4일 보도했습니다.

★ ‘흑인 사망 사건에 항의하는 시위가 미국 전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멕시코에서도 경찰의 가혹 행위로 체포된 시민이 숨지는 사건이 일어나 이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유족에 따르면 마스크를 안 썼다고 체포돼 경찰서로 끌려간 한 남성이 다음 날 주검이 되어 가족에게 돌아왔다고 합니다.

★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크라크 차관은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EPN 구상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PN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이 “믿을 만한 파트너들로 글로벌 공급망을 다시 짜겠다”며 들고나온 구상이다. 핵심은 중국을 배제한 경제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으로, 일종의 ‘반중 경제동맹’입니다.

★ ‘미국 시카고 경찰이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사망과 관련한 항의 시위 현장 통제 과정에서 20대 흑인 여성에게 ‘목 누르기’ 가혹행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으로 촉발된 인종차별 반대 시위가 4일로 열흘째를 맞았습니다. 이날 열린 플로이드의 추도식을 시작으로 미 전역에서 벌어지던 폭력사태는 잦아들고 차분하게 희생자를 추모하는 분위기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 인도 뉴델리 인근 삼성전자 노이다 공장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해 핸드폰 라인 가동이 일부 중단됐습니다.

★ 일본 정부가 올해 처음 실시된 한국의 ‘독도방어훈련’과 관련해 독도 영유권을 거듭 주장하면서 한국 정부에 강하게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뉴노멀에 한국의 성형외과가 때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확산으로 성형수술 이후 회복 기간이 마련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 앱 다운로드 3억1500만 건.
짧은 동영상을 일컫는 ‘쇼트폼 비디오’ 플랫폼의 선두주자 틱톡이 올해 1분기에 거둔 성적이다.
틱톡은 15초에서 1분 이내의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앱입니다.


(정치)
★ 여야가 원구성을 놓고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가운데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21대 국회 첫 본회의에서 퇴장하면서 반쪽 개원에 그쳤습니다.

★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5일 “접경지역 주민들의 평화와 경제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며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규제 의지를 밝혔습니다.

★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결정 타당성 감사가 늦어지며 외압 논란이 불거지자 최재형 감사원장이 5일 외압으로 지연된 게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을 복지부로 옮기는 정부 조직 개편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습니다. 질본에서 핵심 연구기능을 떼어내면 감염병 대응 역량이 오히려 약화된다는 우려를 수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퇴임 뒤 머무를 새 사저 부지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에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6·25전쟁 참전 국가유공자를 만나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국가유공자분들에 대한 예우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국가를 위한 헌신을 기억하는 나라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 ‘ “다음 주부터 사법 농단 판사 탄핵 자료들을 요청할 예정이다.” 판사 출신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양승태 사법부 사법농단’ 판사에 대한 탄핵을 내주부터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사회)
★ 전직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이 천경득 전 선임행정관으로부터 불이익을 받을까 두려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 초기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이 자연스럽게 종료됐다고 허위 진술했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습니다. 실제로는 윗선의 압력 때문에 부당하게 감찰이 중단됐다는 취지의 증언입니다.

★ ‘해양경찰청이 최근 충남 태안에서 잇따라 발견되고 있는 밀입국 선박과 관련해 태안해경서장을 직위 해제한 가운데, 해경청이 해당 사건에 대한 감찰에 착수했습니다.

★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경기도 안성 쉼터(힐링센터)와 이 쉼터를 시공한 업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 ‘갓갓’의 n번방을 모방해 이른바 제2 n번방을 운영한 닉네임 ‘로리대장태범’ 등 주범 2명에게 법원이 중형을 선고했습니다.

★ 제네시스의 SUV인 GV80 일부 디젤차에 엔진 문제로 인한 진동 현상이 나타나 출고가 지연됩니다.


(경제)
★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이 5일 라임자산운용 펀드 피해자에 대한 선지급 보상안을 확정했습니다.
우선 신한은행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자신들이 판매한 라임자산운용 CI무역금융펀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가입 금액(원금)의 50%를 선지급(보상)하는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전쟁’이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취하로 일단 봉합됐습니다.

★ 삼성그룹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해 2015년 당시 주가를 의도적으로 띄운 정황이 포착됐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일거리가 끊긴 사람들이 급증한 상황에서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역할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 금융감독원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고객의 금융거래정보를 법무법인에 넘긴 하나은행 임직원들에 대한 제재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 5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11.6원 내린 달러당 1,207.1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장을 마쳤습니다. 신규 실업자가 줄어들고 있지만 실업자들의 일터 복귀가 당초 시장의 기대보다 느리게 이뤄지면서입니다.
전국적인 인종차별 항의 시위에 대한 무리한 대처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이 낮아진 것도 시장의 불확실성을 높였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ello, are you the manager of this building?
안녕하세요, 이 건물의 관리인이신가요?
Yes, I am. What can I do for you?
네, 그렇습니다. 무슨 일이시죠?
The toilet is broken. What should I do?
변기가 고장 났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You should request a repair technician.
수리 기술자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There is not much time left for them to get off work, so you might need to hurry up.
그런데 퇴근 시간이 얼마 안 남았으니 서두르셔야 해요.
Then, I should do it right now.
그럼, 지금 바로 해야겠네요.
But then, if I request a repair technician now, will the toilet be fixed today?
그런데, 지금 수리 기술자를 요청하면 변기가 오늘 수리되나요?
Of course, it will take about 20 minutes.
당연하죠, 20분 정도 걸릴 거예요.

안녕하세요, 이 건물의 관리인이신가요?
네, 그렇습니다. 무슨 일이시죠?
변기가 고장 났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리 기술자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퇴근 시간이 얼마 안 남았으니 서두르셔야 해요.
그럼, 지금 바로 해야겠네요.
그런데, 지금 수리 기술자를 요청하면 변기가 오늘 수리되나요?
당연하죠, 20분 정도 걸릴 거예요.

★ 오늘의 말씀.

요한일서 1장9절.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