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미주한인뉴스

[7월28일 뉴스브리핑] 파우치 “백신개발 이르면 10월 가능..안전성 우려 안해”.

★ 7월28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 파우치 “백신개발 이르면 10월 가능..안전성 우려 안해”.

미국 전염병 최고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코로나19 백신 개발 시점을 “빠르면 10월”이라고 하는 등 강한 낙관론을 드러냈습니다. 27일 미국 CNN과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파우치 소장은 이날 화상 기자회견에서 “모더나 백신은 새로운 기술”이라며 “백신의 안전성에 특별히 우려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NIAID는 미국 바이오업체 모더나와 함께 백신(mRNA-1273)을 개발 중으로, 최종 단계 격인 3상 임상시험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국제)
★ 미국과 중국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가운데 중국에서 미국 곳곳으로 배달된 ‘정체불명의 씨앗’으로 인해 소동이 벌어지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습니다.

★ 동영상 공유앱 틱톡에서 유명한 이집트 여성 ‘틱토커’ 5명이 잇달아 유죄판결을 받았습니다.

★ 미중 갈등이 희토류 등 자원 분야로 번질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이 처음으로 미국 의존도가 높은 헬륨을 독자 생산하기 위한 대형공장을 신설해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 홍콩이 캐나다·호주·영국과 각각 맺고 있던 형사사법공조조약을 중단한다고 중국 외교부가 28일 밝혔습니다.

★ ‘ 강원도 한 민간 식물원에서 소녀상 앞에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일본 아베 신조 총리를 암시하는 조형물이 설치돼, 외국 정상에 대한 결례라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

★ 테슬라가 상하이에서 신규로 1000명의 공장 직원을 채용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신랑망 등에 따르면 테슬라는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을 통해 상하이에서 이같이 대규모 직원모집을 실시하고 중국에선 최초로 설계 전문가도 고용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안전자산 수요로 강세를 보였던 달러화가 코로나19 재확산과 경기회복 둔화에 따라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미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와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바이오기업 모더나가 이날 3상 임상시험에 돌입했다고 보도했습니다.

★ 민주당 소속인 미국 시장 6명이 27일 인종차별 항의 시위에 연방요원을 투입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동이 긴장을 고조시켰다면서 의회에 이를 중단하게 만들라고 촉구했습니다.

★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을 두고 한국을 비롯해 각국 8명의 후보가 도전장을 냈다. 하지만 WTO 사무총장 선거를 두고도 미국과 중국간 치열한 눈치싸움을 벌이고 있다고 28일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정치)
★ 더불어민주당이 28일 미래통합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부동산 대책 후속 법안 등을 상정했다. 통합당 의원들은 “독재다”, “다 해 먹어라”, “밀어붙이기를 하려면 제대로 꼴이라도 갖추고 해라” 등의 고성을 질렀지만 가결을 막지 못했습니다.

★ 한국과 미국이 우주발사체의 고체연료 사용을 제한한 미사일 지침을 개정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이번 개정으로 고체연료를 사용한 민간용 우주 발사체의 개발과 생산이 자유로워질 전망입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의 ‘조국해방전쟁 승리의 날'(정전협정 기념일) 67주년을 맞아 ‘핵 억제력’이라는 표현을 2개월여 만에 다시 꺼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는 지구를 지켜내기 위해 ‘미래 에너지’란 꿈을 꿨고, 우리의 꿈은 세계가 함께 핵융합 ‘인공 태양’을 만드는 사상 최대의 국제 과학기술 프로젝트 ‘이터(ITER)’를 낳았다”고 밝혔습니다.

★ 미래통합당은 28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전날 인사청문회서 공개된 ‘대북송금 이면합의서’의 진위가 확인되기 전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인영 통일부장관에 이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도 야당의 동의 없이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채택해 임명을 강행할 전망입니다.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2000년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에서 이른바 ’30억 달러 경제협력 합의서’가 있었다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허위·날조된 것”이라며 “법적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회)
★ 한국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지사가 정부안보다 더 강력한 자체 부동산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4급 이상 공무원들에게 실거주용을 뺀 모든 주택을 처분하라고 권고했는데요. 사유재산권 침해 등 논란도 있습니다.

★ “자연대 K교수, 경영대 P교수, 수의대 H교수, 인문대 A교수, 음대 B교수…” 최근 서울대에서 제자에게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를 받는 교수들이다. 서울대 교수들의 성폭력 의혹이 잇따르면서 학내에서는 26개인 알파벳으로는 이들을 지칭하기에 모자랄 것이라는 탄식이 나옵니다.

★ 입시비리와 연구비 부정 사용 등 혐의로 청구된 이병천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의 구속영장이 28일 법원에서 기각됐습니다.

★ 광주에서 생후 2개월 된 쌍둥이 신생아가 결핵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어머니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첫 선천성 결핵 사례여서 보건 당국이 역학 조사에 나섰습니다.

(경제)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세법개정안과 임대차 3법이 동시 통과되면 부동산 (투기)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삼성전기가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거의 반토막 났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스마트폰 수요 등이 줄어들면서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41%나 급감한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기는 하반기에는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따른 고사양 카메라 공급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미국 달러 가치도 낙하 중이다. 2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내려갔습니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달러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27일(현지시간) 전날보다 0.79% 내린 93.69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6월 이후 처음으로 93대로 주저앉았습니다. 미국 달러화 약세를 점치는 달러화 숏 포지션도 2018년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가 28일 프랑스 ITER 국제기구에서 개최된 ‘장치조립 착수 기념식’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장치 조립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 “D램을 앞세워 28년간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삼성전자 역시 ‘기로에 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상반기 반도체사업 영업이익은 TSMC에 못 미치고, 시스템 반도체 사업으로 체질 개선을 시도 중이지만 쉽지 않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도 18.8%로 TSMC에 30%포인트 이상 뒤처져 있다. ‘텃밭’인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선 YMTC, CXMT 등 중국 업체들의 거센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28일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소폭 상승해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0.8원 오른 1,196.9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올랐습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성인 1인당 1200달러(약 144만원)를 또 한번 지급하는 방안을 포함한 제5차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시장을 떠받쳤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Nice to meet you, Somi.
만나서 반갑습니다, 소미 씨.
Nice to meet you, too.
저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Please tell me about yourself.
본인 소개를 해 주세요.
I’m friendly, flexible, and adaptable, and I like being with people.
저는 사교적이고요, 융통성 있고, 적응도 잘 하고, 사람들과 함께하는 걸 좋아합니다.
What do you know about our company?
우리 회사에 대해서 뭘 알고 있죠?
Your company is well known for natural cosmetics.
귀사는 천연 화장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And what makes you interested in working for a cosmetics company?
그럼 화장품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가 뭐죠?

만나서 반갑습니다, 소미 씨.
저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를 해 주세요.
저는 사교적이고요, 융통성 있고, 적응도 잘 하고, 사람들과 함께하는 걸 좋아합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서 뭘 알고 있죠?
귀사는 천연 화장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화장품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가 뭐죠?

★ 오늘의 말씀.
잠언 4장23절.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