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31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 제공입니다.
★ “대선 연기” 운 뗐다 철회한 트럼프..다 계획이 있었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대선 연기’를 거론했다가 친정인 공화당에서조차 퇴짜를 맞은 뒤 “대선 연기를 원하는 건 아니다”라며 한발 물러섰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선거일(11월3일)이 다가올수록 불리한 판을 흔들거나 결과를 부정하려는 트럼프의 행동들이 끊이지 않으면서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대선 연기 발언을 철회한 건,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전방위적으로 반발이 제기된 데 따른 것입니다.
(국제)
★ 베트남 보건부는 31일 베트남 중부 유명 관광지 다낭시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5명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 미국이 역대 최악의 분기 성장률을 발표한 30일 애플, 아마존,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페이스북 등 미국 정보기술(IT) 산업을 대표하는 ‘빅테크’ 기업들이 시장의 기대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을 내놨습니다.
★ 러시아 세 자매가 수 년간 자신들을 학대한 친부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 코로나19이 글로벌 경제에 미친 타격이 숫자로 속속 확인되고 있다.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주요국이 발표한 올해 2분기(4~6월)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하나같이 역대 최악을 기록했습니다.
★ ‘ 일본 엔화 환율은 31일 미국 4~6월 분기 실질 성장률이 사상최악을 기록하면서 경기회복에 시간이 걸린다는 경계감으로 1달러=104엔대 중반으로 올라 시작했습니다.
.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편 투표로 미 대선을 치를 경우 승자를 결정하는데 최대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전문가들이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 던킨도너츠와 배스킨라빈스 등 2개 유명 체인 브랜드를 보유한 던킨 브랜즈 그룹은 올해 미국에서 800개의 매장을 폐쇄할 계획이라고 30일 발표했습니다.
★ ‘흑인의 목숨도 중요하다(Black Lives Matter)’ 캠페인을 낳았던, 2014년 8월 미 미주리주 퍼거슨에서 발생한 흑인 청소년에 대한 총격 피살 사건의 가해자인 백인 경찰에 대해 30일 카운티 검사가 “기소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을 내렸습니다.
★ 유럽연합(EU)이 사이버 공격을 문제 삼아 북한, 중국, 러시아의 개인과 기관을 제재키로 한 데 대해 중국 당국이 중국 역시 피해국이라며 대화와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 중국 남부지방에서 두달가량 큰비가 이어지는 가운데, 창장 유역 홍수통제에 핵심역할을 하는 싼샤댐은 여전히 높은 수위를 기록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치)
★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이 1주택을 제외한 주택을 모두 처분하는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앞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7월 말까지 처분을 지시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다주택을 보유 중인 참모가 8명인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 예상됩니다.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31일 강원도 고성군을 찾아 “금강산 개별관광이 시작되면 분명하게 한반도 평화의 메시지가 되고, 고성 등 접경지역 경제에 숨통을 틔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의 ‘물난리 도중 파안대소’ 논란과 관련, “물난리 났는데 파안대소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저들이 모여서 권력기관 개편을 위한 ‘공부’를 한다는 게 더 끔찍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전날(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과 관련해 “세입자 보호 제도의 대혁신을 이뤄냈다”고 평가했습니다.
★ 전쟁기념관은 6·25전쟁 당시 한강에 방어선을 구축하고 엿새간 북한군 남하를 저지한 김홍일(1898.9∼1980.8) 육군 중장을 ‘8월의 호국인물’로 선정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 미래통합당 윤희숙 의원이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발표한 ‘부동산 5분 발언’이 온라인에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윤 의원은 이날 “오늘 표결된 법안을 보면서 제가 기분이 좋았느냐, 그렇지 않다”라며 “저에게 든 생각은 4년 있다가 꼼짝없이 월세로 들어가게 되는구나, 하는 생각이었다. 이제 더 이상 전세는 없겠구나. 그게 제 고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고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사건에 뜨거운 부동산 정국까지 정치권에 빅이슈가 몰아치면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8·29 전당대회가 좀처럼 달아오르지 않는 가운데 경선 초반 판세는 이낙연 후보의 우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사회)
★ ‘검·언 유착 의혹’ 수사팀 부장검사와 한동훈 검사장의 몸싸움 사건과 관련해 서울고등검찰청이 한 검사장 소환 조사를 시작으로 본격 감찰에 착수했습니다.
★ 대법원이 사법행정을 총괄하는 위원회의 3분의 2를 비법관 전문가들로 구성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원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위헌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 검찰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장인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과 한동훈 검사장 간 압수수색 과정에서 벌어진 몸싸움에 대한 감찰에 본격 착수한 가운데, 한 검사장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 비밀번호 변경 과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 중국 양쯔강 대홍수로 대량의 저염분수가 국내 바다로 밀려오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저염분수 유입시 제주 연안과 도내 양식장 등에 피해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자체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경제)
★ 6월 한국내 산업생산, 소비, 투자 등 산업활동의 3대 지표가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6월 산업활동동향에 대해 “생산과 지출 측면의 모든 지표가 개선되고 경기지수가 상승하는 등 3분기 경기 반등 가능성을 높이는 모습”이라면서도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미-중 갈등 등 대내외 리스크 요인이 상존한다”고 평가했습니다.
★ 고,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국내 롯데 상장 계열사 지분 상속이 마무리됐습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대 상속자’가 되면서 롯데지주를 비롯한 한국 롯데그룹 계열사에 대한 지배력이 더 공고해졌습니다.
★ 지난달 미국·중국 등 주요국이 경제활동을 재개하면서 한국의 수출 감소폭이 둔화되고 생산·소비·투자가 전월 대비 모두 플러스로 반등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이후 6개월 만입니다.
★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직후만 하더라도 공급망 우려 차원에서 D램·낸드플래시를 비축했던 클라우드·PC 업체들이 최근 재고 조정에 들어갔기 때문이며 다만, 메모리값 하락세가 “단기간 일시적 조정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 “내가 독재와 싸워봐서 잘 안다”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하는 김부겸 전 의원이 31일 미래통합당이 민주당의 주택임대차보호법을 국회 본회의 강행 처리를 “독재”라고 비판한 데 대해 “누가 누구더러 독재라고 눈을 부라리나. (통합당은) 발목잡기와 무조건 반대만 하다 21대 총선에서 이미 심판받지 않았나”라고 했습니다.
★ 31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전날보다 3.1원 내린 달러당 1,191.3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내린 반면 나스닥종합지수는 올랐습니다. 미국 경제가 70여년 만에 최악의 분기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신규 실업자가 2주째 늘었다는 소식이 증시를 짓눌렀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How about a salad for lunch? I enjoy eating salads a lot.
점심으로 샐러드 어때? 내가 샐러드를 즐겨 먹거든.
I enjoy eating salads too! My favorite is the Caesar salad. How about you?
나도 샐러드 즐겨 먹어! 난 시저 샐러드를 제일 좋아해. 너는?
I love the pre-prepared salads because they are so convenient to eat.
나는 간편식 샐러드를 좋아하는데 먹기 너무 편하거든.
It is very simple because you just have to pour the dressings on top.
위에 드레싱만 부으면 되니까 엄청 간단해.
I also enjoy eating salmon in a salad.
난 샐러드에 연어를 넣어 먹는 것도 좋아해.
That’s a good idea!
정말 좋은 방법이다!
Also, salads are great since they are good for your diet.
또, 샐러드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돼서 좋아.
True, you can eat as much as you want since they cause no harm to your diet.
맞아, 다이어트에 해가 되지 않으니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돼.
점심으로 샐러드 어때? 내가 샐러드를 즐겨 먹거든.
나도 샐러드 즐겨 먹어! 난 시저 샐러드를 제일 좋아해. 너는?
나는 간편식 샐러드를 좋아하는데 먹기 너무 편하거든.
위에 드레싱만 부으면 되니까 엄청 간단해.
난 샐러드에 연어를 넣어 먹는 것도 좋아해.
정말 좋은 방법이다!
또, 샐러드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돼서 좋아.
맞아, 다이어트에 해가 되지 않으니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돼.
★ 오늘의 말씀.
에베소서3장20-21절.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