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미주한인뉴스

[8월17일 뉴스브리핑] 전광훈 확진, 정치권 초비상..홍문표 “3명 만난게 전부”.

★ 8월17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 제공입니다.
★ 전광훈 확진, 정치권 초비상..홍문표 “3명 만난게 전부”.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17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정치권에 초비상이 걸렸습니다.
따라서 이날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기까지 전 목사가 직접적으로, 또는 그의 주변인들을 통해 여의도 정치권에 바이러스를 퍼뜨렸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수 만명이 참여한 집회에 연사로 나선 전 목사가 불특정 다수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크고, 이들 가운데 정치권 인사들도 상당수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제)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정밀 건강검진 받은지 2개월 만에 추가 검사를 받았습니다.
정밀 검진을 받은 지 두 달 가량 밖에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7시간 이상 검사를 또 다시 받은 만큼 아베 총리의 건강 이상설은 더 커질 가능성이 큽니다.

★ “60km 날아가 한방에 비행장 초토화”..中, 신형 무기 공개. CCTV는 “신형 무기는 군용기에서 투하된 뒤 양쪽 날개가 펴져 60㎞ 이상 목표물을 향해 날아갈 수 있다”면서 “중국 군용기가 적의 방공 영역 밖에서 신형 무기를 발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습니다.

★ 벨라루스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총파업사태가 현실화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남동생 로버트가 71세를 일기로 사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 백악관이 발표한 성명을 통해 “훌륭한 내 동생 로버트가 오늘 밤 평화롭게 세상을 떠나게 됐다는 소식을 무거운 마음으로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동생이 숨지면서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이 애도를 표했습니다.

★ 올해 2분기(4~6월) 일본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동기 대비 27.8%(연율) 감소했습니다.

★ 오랜 적대국인 아랍에미리트(UAE)와 수교하겠다고 발표해 세계를 놀라게 한 이스라엘이 다른 이슬람 국가들과도 같은 절차를 밟을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유력 상대국으로 바레인과 오만, 수단과 모로코를 지목했습니다.

★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가 17일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막이 오릅니다. 첫날인 17일의 하이라이트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인 미셸 오바마의 연설입니다.

★ 러시아가 자체 개발해 공식 등록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의 3단계 임상시험을 최대 3만명의 모스크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1주일 뒤쯤 시작할 계획이라고 개발자 측이 16일 밝혔습니다. 통상 절차인 ‘3단계 임상시험 후 등록’이 아니라 ‘등록 후 3단계 임상시험’이란 독특한 절차를 밟는 것입니다.

★ 일본 정부가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의 합병 움직임에 맞춰 도요타와 함께 일본 3대 자동차 회사인 닛산과 혼다의 합병을 추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치)
★ 열흘 남짓 앞으로 다가온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적색신호가 켜졌습니다.
코로나19 재유행과 수해 등이 겹쳐 컨벤션 효과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지율 급락으로 인한 위기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들은 17일 이승만 전 대통령을 친일파와 결탁했다고 하는 등 강경한 ‘친일 청산’ 주장으로 논란을 빚은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기념사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문제의식”이라고 동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 주한미군사령부가 17일 오전 5시부터 국내 주둔 중인 모든 미군 기지의 공중보건방호태세(HPCON)를 한 단계 올리기로 했습니다. 기지 밖 외식을 금지한 것 입니다.

★ 김대지 국세청장 후보자는 17일 “근로소득자가 홈택스에서 클릭 한 번으로 연말정산 전 과정이 완료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뉴질랜드 근무 당시 현지인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한국 외교관이 17일 현 근무지인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복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일부 교회 교인 등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과 관련해 “주말 광복절 집회에 일부 진단검사를 받아야 할 교인이 참여한 정황이 있어 추가 확산이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피해자 지원 단체들이 비서실 재직 당시 피해자가 텔레그램을 통해 상사와 주고받은 대화 내용을 공개하며 ‘피해자로부터 전보 요청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서울시 관계자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사회)
★ 이재후 번개장터 대표는 “대중성을 가진 유명한 명품 브랜드보다는 나만의 스타일을 몇 명이 알아봐주면 그게 더 멋있다는 트렌드가 생겼고 그게 바로 취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번개장터는 ‘번개같이 사는 거래’를 모토로 2010년 10월 론칭한 취향 기반 중고 거래 서비스입니다.

★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방조 및 묵인했다는 혐의로 고발된 전직 비서실장 중 1명인 오성규 전 비서실장이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했습니다.
피해자 측은 곧바로 “기본적 사실조차 전부 부인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반박했습니다.

★ 지난 집중호우 때 급작스런 댐 방류로 하류지역이 홍수 피해를 입었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정부가 사전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정부는 이 문제를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 조사 결과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형사처벌 조치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강원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사고 잔여 실종자 2명(춘천시청 기간제 근로자)을 찾기 위한 수색이 17일 12일째 이어졌지만 안타깝게도 실종자들의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경제)
★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코로나19로 인한 최악의 경제고용위기 상황에 대응하려면 내년 건강보험료의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2018년 9·13 대책에 담긴 다주택자 주택 처분 조건에 따라 올해 말까지 주택을 처분해야 하는 2주택자가 1200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7월 자동차 수출이 4개월째 작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 삼성전자가 미국 IBM의 차세대 서버용 중앙처리장치(CPU)를 위탁 생산합니다.
회사의 차기 주력 사업인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부문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 비전과 국제적 네트워크가 사업 수주에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서울∙경기 등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택근무’ 재전환 행렬이 IT업계를 넘어 홈쇼핑 업계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 17일 한국 임시공휴일로 원 달러 환율이 마감되지 않았습니다.

★ 17일 한국 증시가 임시공휴일로 쉰 가운데 아시아 주요 증시는 제각각 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반년 만의 최고점을 찍은 일본 증시는 역대 최악의 GDP(국내총생산) 지표를 발표하면서 하락했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My English is not good, but I’ll do my best to help you.
제가 영어를 잘 못하지만,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게요.
Thank you.
감사합니다.
What brought you in today?
오늘 무슨 일로 오신 거죠?
What seems to be the problem?
어디가 안 좋은 것 같으세요?
My right foot is numb.
오른쪽 발에 감각이 없어요.
Can you be more specific?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어요?
I can’t feel my foot when I walk.
걸을 때 발에 감각이 없어요.
It’s been like this since last night.
어젯밤부터 이렇네요.

제가 영어를 잘 못하지만,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오늘 무슨 일로 오신 거죠?
어디가 안 좋은 것 같으세요?
오른쪽 발에 감각이 없어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어요?
걸을 때 발에 감각이 없어요.
어젯밤부터 이렇네요.

★ 오늘의 말씀.
야고보서1장2-3절.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줄 너희가 앎이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