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7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 제공입니다.
★ 성난 부동산 민심에 결국..노영민·청 수석 5명 일괄사의.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7일 “노영민 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이 오전 문 대통령에게 일괄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의 표명 이유에 대해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며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나 시기는 문 대통령이 판단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청와대 내부에선 부동산 정책과 한국판 뉴딜 정책 홍보가 미흡했고, 박원순 시장 사망 뒤 대응에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국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 중국 기업의 인기 애플리케이션(앱) 틱톡과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의 퇴출을 예고하자 중국 정부가 자국 기업에 대한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보복을 시사했습니다.
★ 미국 정부가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에 칼을 빼들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파이낸셜타임스 등은 6일 미 재무부와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회계감사 자료를 규제당국에 공개하지 않은 중국 기업들의 상장을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 레바논의 베이루트 폭발로 인한 사망자가 157명로 늘어나면서 분노한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반정부 시위를 벌였습니다. 핵공격설 등 여러 가지 음모론이 떠돌고 있어 레바논 정국을 더욱 혼돈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 ‘이번 달 들어 중국 최고지도부가 등장하는 동정 보도가 사라지면서, 중국 전현직 수뇌부들이 비공개로 주요현안을 논의하는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가 열리고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미국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미국인의 전 세계 여행을 금지한 국무부 여행경보를 6일 해제했습니다. 지난 3월 19일 모든 국가에 대해 발령한 ‘여행 금지’ 경보가 약 5개월 만에 풀렸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기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에 이어 중국의 ‘국민 메신저’인 위챗을 압박 대상으로 고르자 위챗 운영사인 중국 텐센트의 시가총액이 순식간에 80조원 이상 허공에 사라지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 파키스탄 정부가 10일부터 코로나19 확산 억제 관련 통제 조치 대부분을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 ‘영불해협을 건너 영국에 밀입국하려는 이민자가 하루 기준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7일 AP 통신에 따르면 전날 17척의 배에 나눠탄 235명이 프랑스에서 영불해협을 건너 영국으로 밀입국을 시도하다가 적발됐습니다.
★ 베트남에서 코로나19이 재확산하는 가운데 9∼10일 고교 졸업시험을 치르기로 해 보건 당국이 방역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르네상스 시대 천재 화가 라파엘로 산치오 다 우르비노(1483∼1520)의 생김새가 현대 기술로 생생하게 되살아났습니다. 7일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토르베르가타대학 연구팀은 최근 3D를 활용해 라파엘로의 얼굴 묘사를 완성했습니다.
(정치)
★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4)의 공범인 육군 일병 이원호(20)가 7일 군사법원에서 열린 첫 재판에서 혐의를 모두 인정했습니다.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산하 수석비서관 5명이 7일 일괄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판단을 존중할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보인 반면, 야권은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 “시민사회가 대한민국의 중요한 순간마다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왔다”며 “정부는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의 고가 아파트 매물 의혹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에 대해 “남자들은 부동산 거래 잘 모른다는 해명을 내놨습니다. 참 비겁하다”며 “청와대에 불리하면 아내 핑계 대라는 대응 매뉴얼이라도 있는 건가”라고 꼬집었습니다.
★ 미래통합당 정진석 의원이 7일 SNS에 ‘문재인 대통령님, 이쯤에서 멈추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글을 올렸습니다.
정 의원은 “노 대통령이 비극적인 선택을 한 뒤 문재인 변호사가 보여준 의연한 태도에 그를 다시 보았다. 그래서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을 때 문 변호사가 제게 직접 요청한 봉하마을 조성 지원을 돕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 부동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후속 법안이 여당 주도로 강행 처리된 데 이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검언유착’ 보도 개입 주장이 터져 나오며 여야 대치 정국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황해도 수해현장을 찾으면서 직접 차량을 운전한 것으로 보여 눈길을 끕니다.
(사회)
★ 서울에 6일 하루에만 100㎜(관악구 남현동 6일 강수량 119.5㎜)가 넘는 폭우가 쏟아진 가운데 이튿날인 7일 오후 서울 한강 둔치에서는 잉어와 메기, 붕어를 구출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졌습니다.
★ 문재인정부 검찰의 ‘실세로 통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면전에서 그를 향해 ’어떻게 검찰총장 지시를 거부할 수 있느냐’는 취지의 거센 항의를 했던 ‘의로운 검사’ 문찬석 광주지검장이 법무부에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초토화시켰던 물폭탄급 장마 전선이 대구와 광주로 내려가면서 일대 도로와 주택이 침수되고 광주천이 범람 위기에 처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광주·전남에는 쉴 새 없는 집중호우에 광주천이 범람 직전에 놓이고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낙뢰를 동반한 폭우에 도로와 함께 차량 수십 대가 물에 잠기고 산사면이 유실되기도 했습니다.
★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 전공의들은 이날 하루 연가를 내고 집단휴진에 동참했습니다. 전공의들이 현재 수련 중인 기관은 모두 244곳으로 파악됐습니다. 병원이 210곳이고, 대학 등이 나머지 34곳을 차지한다. 전공의 현원은 1만3571명으로 이 가운데 9383명이 연가를 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파업 참여율은 69.1% 수준입니다.
(경제)
★ 올해 상반기 한국내 대표 4개 정유회사들의 실적발표가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코로나19 탓에 유가가 급락하고 큰 폭의 재고 손실을 보면서 5조원이 넘는 역대급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 항공업계가 코로나19 사태에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대형 항공사가 기사회생에 성공했습니다. 대한항공에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2분기 매출에서 깜짝 흑자 전환했습니다. 화물 영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한 것이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 ‘한화솔루션의 에너지 솔루션 부문 한화큐셀이 미국 에너지 소프트웨어 업체 ‘그로윙 에너지 랩스'(약칭 젤리)를 인수합니다.
★ 정부가 7·10대책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민간임대사업자들에 대한 구제책을 내놨습니다. 의무임대기간의 절반만 채우면 중도에 포기하더라도 임대주택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를 하지 않고 거주 주택에 대한 양도세 비과세도 적용해주기로 했습니다. 다주택자들의 퇴로를 열어 매물을 늘려 시장에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롯데케미칼이 코로나19에 대산공장 사고 관련 비용까지 겹치며 기대치를 밑도는 2분기 실적을 냈습니다.
★ 7일 원/달러 환율이 전날보다 소폭 오른 채 마감했습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1,183.5원)보다 1.2원 높은 달러당 1,184.7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뉴욕증시가 5거래일 연속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사상 처음 1만1000선을 돌파 마감했습니다. 추가 실업수당 연장을 골자로 한 1조달러(약 1200조원) 이상 규모의 제5차 경기부양책 협상이 조만간 타결될 것이란 기대가 주가를 밀어올렸습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at’s there to eat? I want a sandwich.
뭐 먹을 거 있어? 나는 샌드위치가 먹고 싶어.
I will look for the ingredients in the refrigerator.
냉장고에 재료가 있나 볼게.
I think we have the ingredients for the sandwich.
샌드위치 만들 재료들은 있는 것 같아.
I like a sandwich that contains bacon, lettuce, and tomatoes.
난 베이컨, 양상추, 그리고 토마토 넣은 샌드위치가 좋아.
Okay, but I am afraid that we won’t have enough mayonnaise and pickles.
알겠어. 그런데 마요네즈와 피클이 부족하겠다.
I think it will be fine without those two ingredients.
난 그 두 재료는 없어도 괜찮을 것 같아.
Sounds good. Then I will make two, one for you and one for me.
좋아. 그럼 2개 만들게, 내 거랑 네 거.
I will make the chips that will go with the sandwiches.
샌드위치랑 같이 먹을 감자 칩은 내가 만들게
뭐 먹을 거 있어? 나는 샌드위치가 먹고 싶어.
냉장고에 재료가 있나 볼게.
샌드위치 만들 재료들은 있는 것 같아.
난 베이컨, 양상추, 그리고 토마토 넣은 샌드위치가 좋아.
알겠어. 그런데 마요네즈와 피클이 부족하겠다.
난 그 두 재료는 없어도 괜찮을 것 같아.
좋아. 그럼 2개 만들게, 내 거랑 네 거.
샌드위치랑 같이 먹을 감자 칩은 내가 만들게
★ 오늘의 말씀.
베드로전서3장13절.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