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18일 하이유에스 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 브리핑은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격조 높은 분위기 한강식당과 잇몸치료 잘 하는 나투라치과 제공입니다.
★ “저는 오늘 폐업합니다”..10달 동안 월세 못낸 사장님의 눈물.
폐업을 했거나 폐업을 고민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흑돈연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흑돈연가는 오늘 폐업 신고를 결정한 업체입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에서 ‘임대료’가 가장 힘들다고 호소했습니다.
특히 이날 페업 신고를 한 흑돈연가도 임대료 문제로 인해 폐업을 결심했다. 손원주 사장은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매출이 100만원이었는데 이제는 20만원도 힘들다. 월세 밀려서 보증금을 까먹고 있다. 현재 보증금이 1000만원 가량 밖에 남지 않았다”며 “월세는 그대로인데 더 이상 가게를 유지하면 보증금도 건지지 못해 폐업을 결심했다”고 울먹였습니다.
이어 “정치하는 분께서 싸우지 말고 국민들을 살리기 위해 정신 바짝 차리시라”며 “지금 우리 소상공인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국제)
★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총리가 취임하자마자 과감한 규제 개혁을 추진하고 나섰습니다.
18일 일본 NHK방송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각 부처의 사무차관을 소집한 연락회의에서 “차관이 솔선해서 행정 수직을 타파하고 기득권, 나쁜 전례주의를 쫓아내고 대담한 규제 개혁을 추진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우선 휴대전화 요금 인하와 디지털청 신설이 핵심 과제로 지목됐습니다.
★ 키스 크라크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의 대만행(行)에 맞서 중국이 대만을 정조준한 대규모 무력시위에 나섰습니다.
★ 미국 하원이 코로나19과 관련해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인종차별주의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율이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를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처음 나왔습니다. 대선이 5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바이든 대세론’에 균열이 생기면서 미 대선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4년 전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막판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역전패한 ‘힐러리의 악몽’이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 백악관 코로나19 TF 출신 인사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대신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표를 던지겠다고 공개 선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도 경제와 재선을 위해 인명을 무시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이유에서입니다.
★ 미국의 신규주택 시장이 넉달 만에 주춤했습니다.
미 상무부는 8월 신규주택 착공 건수가 전달보다 5.1% 줄어든 142만건(연율 환산)으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습니다.
★ 최근 캐나다의 코로나19 확산이 급증세를 보이는 가운데 당국이 관리 능력을 잃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 일본 엔화 환율은 18일 뉴욕 증시가 약세를 보이면서 투자 리스크 회피 심리가 커져 1달러=104엔대 후반으로 소폭 올라 시작했습니다.
★ 캐나다에서 한 20세 남성이 테슬라 자동차 자율주행 기능만 믿고 시속 150㎞ 이상 주행하는 동안 잠을 잔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 독극물 중독 증세로 독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는 나발니가 공항이 아닌 호텔 객실에서 노비촉 테러를 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나발니의 보좌관은 “나발니가 당한 것으로 추정되는 독극물 ‘노비촉’의 흔적이 호텔 객실에 있던 물병에서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정치)
★ 서욱 신임 국방부 장관이 눈앞에 맞닥뜨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에 대한 특혜 의혹 문제와 관련해 “규정을 정비하는 등의 후속조치를 하겠다”고 18일 밝혔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협치나 통합은 정치가 해내야 할 몫인데 잘못하고 있습니다. 정치에서 갈등이 증폭되다 보니 심지어 방역조차 정치화됐다”고 말했습니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추석을 앞두고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방문해 ‘선물보내기 운동’을 강조했습니다.
★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DJ 3남 김홍걸 의원에게 “결단을 내려라”라고 말한 가운데 국민의힘 김근식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이 “다른 사람은 몰라도 김한정 의원이 할 말은 아닌 것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시절 특혜 의혹과 관련, 당내에 차분한 대응을 주문하며 확전을 차단하는 데에 주력했습니다.
★ 원인철 합동참모본부(합참) 의장 후보자가 과거 북한이 미사일을 쏜 직후에도 수차례 골프를 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었습니다.
★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서호 통일부 차관이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하루 앞둔 18일 북측을 향해 다시 남북 협력의 시간으로 돌아가자고 촉구했습니다.
(사회)
★ GS건설 분식회계를 통해 왜곡한 정보에 속아 주식을 샀다가 손해를 입었다며 주주들이 집단으로 제기한 소송에서 법원이 원고 패소 판결했습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5촌 조카 조범동씨에 이어 조 전 장관의 동생 조모씨에 대한 1심 판단이 18일 나왔습니다.
조범동씨와 조씨 등 모두 실형이 선고돼 법정구속됐지만, 검찰은 1심 판결들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 서울 강남구에서 18일 코로나19 확진자가 6명 추가로 발생해 관내 누적 확진자가 256명으로 늘었습니다.
★ 강원 고성에서 버섯을 채취하러 나갔다가 연락이 두절된 90대 노모가 결국 8일 만에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습니다.
(경제)
★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건의 파기환송심 재판부를 바꿔달라며 낸 기피신청 재항고 사건이 대법원에서 최종적으로 기각됐습니다.
★ 악사(AXA)손해보험의 유력한 잠재 인수자였던 신한금융그룹이 예비입찰에 불참하면서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2016년 이후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투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과 달리 한국은 정부의 자원개발사업 지원예산이 계속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국정부가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연내 설립하기로 한 부동산거래분석원에 대해 학계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 세계 3위 연기금인 국민연금이 올해 1월부터 7개월간 ‘수장 공백’ 상태에 있는 동안 752조 원 규모의 국민 노후자금을 맡아서 굴리는 기금운용본부 직원들이 마약류인 대마초까지 손을 댔습니다.
★ 원화가 위안화와의 연동성을 강화하며 18일 원·달러 환율이 14원10전 급락한 1,160원30전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원화 가치는 약 8개월 만에 최고치를 보이며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복귀해 글로벌 수요 부진으로 여전히 힘든 수출기업의 부담은 더 커지게 됐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이날 서울외환시장에서 14원10전 내린 1,160원30전을 기록하며 5일 연속 원화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환율 하락은 원화 가치의 상승을 뜻하는 데 이번주 글로벌 위안화 강세에 원화가 연동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떨어졌다. 코로나19 백신도, 추가 경기부양책도 시장의 기대 만큼 빨리 나오지 않을 것이란 실망감 탓입니다.
★ 오늘의 생활영어.
Darling, Cathy is getting married in two months.
여보, 케티가 두 달 후면 결혼을 하네요.
Isn’t it amazing? She was just a little girl a few years ago.
놀랍지 않아? 몇 년 전만 해도 그저 어린 소녀였는데.
I still can’t believe she has already grown up.
우리 딸이 벌써 다 컸다는 게 믿어지지 않아요.
I feel the same way. I have vivid memories of her childhood.
마찬가지예요. 케티가 어린아이였을 때의 기억이 생생해요.
But I’m a little nervous for some reason.
그런데 왠지 좀 불안해요.
Is anything wrong?
뭐가 잘못됐어요?
Nothing bad will happen before her wedding, right?
결혼식 전까지 무슨 안 좋은 일이 생기진 않겠죠?
Don’t spoil the mood! That’s never going to happen, believe me!
분위기 망치지 마요! 아무 일도 없을 거예요, 절 믿어요!
You’re right. I’m worrying about nothing.
맞아요. 내가 괜한 걱정을 하는 것 같아요.
Don’t worry. Everything will be fine.
걱정하지 마요. 다 잘 될 거예요.
여보, 케티가 두 달 후면 결혼을 하네요.
놀랍지 않아? 몇 년 전만 해도 그저 어린 소녀였는데.
우리 딸이 벌써 다 컸다는 게 믿어지지 않아요.
마찬가지예요. 케티가 어린아이였을 때의 기억이 생생해요.
그런데 왠지 좀 불안해요.
뭐가 잘못됐어요?
결혼식 전까지 무슨 안 좋은 일이 생기진 않겠죠?
분위기 망치지 마요! 아무 일도 없을 거예요, 절 믿어요!
맞아요. 내가 괜한 걱정을 하는 것 같아요.
걱정하지 마요. 다 잘 될 거예요.
★ 오늘의 말씀.
로마서12장21절.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