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시작되는 초여름을 맞아 또 다시 COVID-19 사례 수가 어린이를 포함-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연방식품의약국(FDA)은 5-11세 추가 접종을 승인했고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는 추가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대다수 부모들은 중요성과 안전성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있다.
이에 버지니아대학 소아 전염병 전문가인 데비-앤 셜리 박사가 추가 예방 접종을 권장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관심을 끌고 있다. 다음은 문답식 궁금증 내용이다.
[어린이에게 추가 접종이 얼마나 중요한가?]
COVID-19는 일반적으로 성인 보다 어린이에게 경미하지만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5월 말 현재 전국의 5-11세 어린이 1만5000명 이상이 코비디로 입원하고 180명의 어린이가 사망했다. 최근 오미크론 변종이 절정에 어르렀을 때 코비디-19로 입원한 5-11세 어린이의 87%가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다. 부스터 주사는 면역 반응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동기 백신은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
[초기 covid-19의 에방 접종의 면역력은 어느 정도인가?]
5-11세 어린이에게 투여했을 때 화이자-바이오엔텍 백신은 임상 시험에서 16-25세와 유사한 수준의 항제 반응을 보였고, 이는 FDA의 초기 접종 허가의 기초가 됐다. 특히 예방 접종은 어린이의 다기관 염증 증후군에 대해 매우 보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3번째 접종이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는가?]
최근 401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테스트 했을 때 안전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체에 대한 항체 반응은 상당히 좋았다. 따라서 세 번째 접종은 성인과 마찬가지로 어린이의 면역 강화에 매우 유익하다. 추가 접종은 마스크 의무가 사라지면서 학교나 공공장소서의 여름 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
[COVID-19 백신은 어린이에게 안전한가?]
5월 말 현재 5-11세 어린이에게 1850만 회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이 투여됐다. 대부분의 COVID-19 백신 부작용은 경미한 편이다.
[5세 미만의 아이들은 어떤가?]
생후 6개월에서 5세 사이의 어린이를 둔 부모를 위한 COVID-19 백신도 눈 앞에 있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최근 시험 결과를 토대로 안정성에 문제가 없고 내약성이 우수했다고 밝혔다. FDA는 조만간 이 문제도 적극 검토에 돌입할 예정에 있다. FDA에 승인을 받으면 CDC는 권장에 나설 방침이다.
김성한 기자 saiseiko.k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