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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선교 단상 18회 (중국가정 교회의 역할) – 상편

중국선교 단상 18회 (중국가정 교회의 역할)

이민우 선교사

근대 기독교가 중국에 도래한 200여년전부터 공산화된 1949년이후와 문화대혁명이 있어 종교탄압이 광범위하게 있었던 시기를 제외하고 현재의 중국 주석 시진핑은 기독교 탄압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 마치 레임덕과 같은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오는 10월17일 중화인민공화국 전국 인민 대표회의(전인대)에서 초유의 3 연임이 예견 시 되고 있다.

러시아의 푸틴 형님도 장기 독재를 하는데 자기라고 못할 것 없다는 식 인 것 같다.

중국의 3대 황태자 (모택동 시대의 공로자와 고위관리의 후손) 파벌 싸움을 딛고 정적을 감옥에 보내는 터라 모두들 숨죽이고 눈치만을 보고 있는 것 같으나 원래 장기집권에는 더 큰 반발 세력이 조용히 차기 집권을 노리고 세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 외세의 침입도 아니고 자체적 권력 투쟁때문에 나라가 붕괴하는 사례는 역사적으로 얼마든지 있다.

시진핑 종교탄압으로 가정교회가 위기에 처해있다.
물론 그동안 경제성장과 함께 기독교도 많이 성장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공산당은 종교세력의 집단무력을 두려워한다. 로마시대와 마찬가지이다.
특히 천안문 사태의 배후 세력 중에 호요방(胡耀邦 :당시 막 실각한 주석)을 지지하던 젊은 지식층들의 표면적인 충돌 뒤에 해외 인권단체의 개입 그리고 종교집단이 이용되었을지도 모른다는 판단에서 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순수한 기독교인들은 비록 공산당 집권하의 정부이지만 협조적이고 순복 하는게 중국인들의 믿음이었다.
거의 탄압과 핍박을 받았지 정부를 공격하는 화륜공 과는 완전 다르다.
어쨌든 중국정부 입장에서는 어떤 종교집단도 세력화 하는 데는 경계를 해왔고 때에 따라 지나친 과잉단속도 서슴지 않아 왔다.

중국의 종교 국 관리하의 각성 신학교 중에 최고라는 남경 금능 신학교, 화북신학교, 무한시 중남신학교, 동북신학교와 사천성 성도 신학교 등 36개성 마다 1개의 신학교가 인가되어 있고 나머지는 성경학원이라는 작은 규모들이 운영되는데 가정교회와는 구별이 된다.

가정교회에는 적절한 신학교 교육체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못하여 애국삼자 신학교를 졸업한 전도인들이 몰래 양다리를 걸치거나 아예 가정교회를 지원하는 경우도 많다.

삼자교회의 경우 종교국에서 봉급이 제공되며 소정의 신학 교육과 훈련들이 필수 조건인 반면 가정교회는 비체계적이다. 가정교회는 십일조 헌금으로 유지한다.

그러다 보니 신학적으로 허술하여 이단의 침입에 허약한 편이다. 그리고 중국 경제성장에 따른 타락한 물질중심의 가치관의 혼란으로 전통적인 중국의 도덕과 가치관이 많이 오염된 것도 사실이다. 돈 맛을 안 중국인 들 에게 서 더 이상 만만디 (천천히)는 찾기 힘들다.
중국의 종교정책에 의하면 외국인들이 중국인들의 집회에서 말씀을 전하다 걸리면 추방된다.
그래서 외국에서 몰래 신분을 위장해서 들어 간 해외 장단기 선교사들은 첩보활동 하듯이 신학훈련들을 시켜왔다. 중국이 미국과 국교가 회복된 이후부터 많은 미주 화교 목회자들이 많이 참여해왔고 한국에서도 조선족 통역을 통해 신학 훈련을 시켜왔다.

중국 가정교회는 크게 5대 계파가 있다.
지난 주에 소개했던 저학력 여성 찬양사역자가 중심이 된 小敏迦南家庭聚会, 联合家庭聚会, 纯家庭聚会,河南家庭聚会,温州家庭聚会(중국의 예루살렘)

2010년경에 미국 뉴욕으로 망명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기 운동”을 이끌어 온 수영제 형제도 가정교회 지도자라고 알려져 있지만 위의 5대 계파에 속한 것인지는 미 확인되었다.

또 2000년 초에 갑자기 서울화교교회 예배에 나타났던 윈단 형제가 간증설교를 한적이 있는데 왔을 때 보디가드 같은 검정색 양복을 입은 네델란드 사람들이 몇명 동행했는데 아마 인권보호단체에서 후원하는 것 같았다. 그가 방문하기 전에 이미 홍성사 출판사에서 그의 저서 하늘에 속한 사람이란 책이 판매되었고 미국에 와서 미국 교회 서점에서도 영어본이 판매되고 있었다. 그의 간증 내용중 특이했던 것은 예수님 제자 베드로가 감옥에서 성령의 인도 구하심으로 극적인 탈출을 하게 된 것 같이 자기도 감옥에서 그렇게 풀려나왔다고 했다.
그런데 이전의 대표적 가정 교회 지도자였던 왕명도 선생이나 임헌고 선생 등과는 사뭇 다른 뉘앙스를 풍기는 인물들이다.

필자가 처음 가정교회에서 예배를 드린 것은 1994년 5월 요녕성 영구라는 항구 도시 인데 원래 재중 동포가 많이 거주하던 지역적 특성으로 한국기업이 그것에 대거 투자해 입주하자 (특히 원단과 염색 등 섬유산업위주) 취업을 위해 대거 이주해 와서 자체 조선족 가정교회를 형성해왔다.
가정교회로 가는 중간중간에 망을 보는 사람들이 있었고 성가대복을 입고 하얀 커튼 으로 창문을 막고 있었다.
여자 전도인이 설교를 하는데 남편이 감옥에 가 있다는 말을 들었다.

같은 달 천진 남개 대학 (중국 최장수 수상을 지낸 주은래 가 졸업한 대학)근처 시장을 통과하여 어느 허름한 아파트에 마치 간첩 접선하듯이 들어가 한족들만의 가정교회에 약 20명 내외의 인원이 예배를 드리고 있었다.

그리고 1999년 11월말에 연태(烟台)에서 한국에 돈 벌러 왔던 형제집에 심방을 갔다가 같이 삼자교회에 가 보았다. 연태는 한국기업들이 아주 많이 진출해 있던 지역이고 한국 식당도 꽤 있었다. 도로가 널찍하고 차량통행은 많지 않았다.

다음 행선지인 서주(徐州)를 기차로 이동해 농인 가정에 농인 가정교회 가정에서 숙박을 하고 모임에 참가를 했지만 수화를 하지 못하여 이해는 못했다.
<다음회에 계속해서 이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