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모닝뉴스

10월25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뉴스브리핑 북한이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 문제를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25일 남측에 보내왔습니다.



★ 10월25일 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뉴스브리핑은 친절하고 잇몸 치료 잘하는 나투라치과 협찬입니다.

★ 북한이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 문제를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25일 남측에 보내왔습니다.
통일부는 이날 “오늘 오전 북측은 남측 통일부 앞으로 금강산 관광 시설 철거문제를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금강산 관광의 주사업자인 현대아산 명의가 아닌 남측 통일부 앞으로 통지문을 보낸 것은 남북 당국 간의 논의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제)
★ 영국 남서부에서 숨진 채 발견된 ‘중국 출신’ 밀입국자 39명은 어두운 냉동 컨테이너에서 9시간 이상을 공포와 추위에 떨며 생을 마감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23일 냉동 컨테이너 트럭에서 한꺼번에 시신 39구가 발견돼 영국을 충격에 빠뜨린 가운데 유럽으로 가려는 난민을 이용해 돈벌이하는 밀입국 알선 조직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의 경찰조직인 유로폴은 유럽 내 난민·이주자 밀입국 알선업의 규모가 연간 46억 파운드(약 6조9천6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 4선에 도전한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이 대선 개표 막바지에 자신의 승리를 선언했다. 야당 후보는 “엄청난 사기”라고 반발하고 있어 상당한 혼란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 스가와라 잇슈 일본 경제산업장관이 25일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으로 사임했습니다.
이에 앞서 주간분슌은 스가와라 장관이 지역구 유권자들에게 게와 멜론 등의 선물을 나눠줬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 일본 언론들은 25일 하나같이 전날 이뤄진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간의 회담에 대해 한일관계 개선으로 이어지기 힘들 것이라며 회의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또 이 총리가 아베 총리에게 전달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에는 조기에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다는 내용이 담겼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회담 재개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시리아 북동부 지역의 미군 철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미국 정부가 기존 방침을 뒤집고 시리아에 상당수 병력을 남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24일(현지시간) 3분기 순익이 2년여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벨기에는 영국에서 해안 거리로 불과 100km 거리에 있어 영국으로 들어가려는 불법 이주자·난민들의 주요 이동 경로가 됐습니다.
벨기에서 불법 이주자들은 한밤중 도로 주차장에 있는 트럭에 타서 영국으로 밀입국했는데, 벨기에 경찰은 주차장에서 단속을 강화해왔습니다.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뇌물 수수와 사기, 배임 등 혐의로 기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 미얀마 내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에 대한 집단학살로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는 미얀마군이 소수민족에 대한 잔혹 행위를 계속 저지른다는 지적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 아마존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 제프 베이조스가 ‘세계 최고부자’ 타이틀을 박탈당했다. 24일(현지시간) 3분기 실적이 기대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아마존 주가가 폭락한데 따른 것입니다.

(정치)
★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한 시민단체가 일명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 초기 진행됐다 중단된 ‘내란음모’ 사건 수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5일 “가산점과 관련해 생각해본 바가 없다”며 “공천 기준은 협의 및 논의 중 단계로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25일 가짜뉴스와 관련 “기본적으로 한 번 말해버리면 그게 끝이 돼버리는 것을 저희가 심각한 인권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수시에 대한 신뢰가 형성될 때까지 서울의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수시와 정시 비중의 지나친 불균형을 해소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말했습니다.

★ 국회 운영위원회의 25일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검찰 수사와 정치권 공방 과정에서 불거진 인권침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철희·표창원 초선 의원들의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을 만류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을 위해 627일 만에 25일 법정에 섰습니다.
법정에서 이 부회장은 계속 아무 말 없이 조용한 태도로 재판부의 말에 경청하는 태도를 유지했습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뒤 처음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이 연루된 사모펀드 의혹 관련 핵심 인물인 조 전 장관 5촌 조카 측과 검찰이 수사기록 등 자료의 열람·등사 여부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 경찰이 ‘화성 8차 사건’ 재심을 맡은 변호인에게 당시 수사 기록 일부를 제공했습니다.
화성연쇄살인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25일 ‘억울한 옥살이’를 호소한 8차 사건 범인 윤모씨의 재심 변호를 맡은 박준영 변호사에게 당시 신문 조서, 구속영장 사본 등 수사 자료 9건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25일 “아동 음란물과 성 학대에 관한 처벌 수위가 너무 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박근혜 정부 시절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 수사와 관련해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와 검찰의 충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수사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윤석열 검찰총장의 관여 여부를 놓고서 입니다.

(경제)
★ 정부가 WTO(세계무역기구)에서의 개도국 지위를 사실상 포기하는 결정을 내놨습니다.
이 결정을 통해 사실상 가장 큰 피해를 입는 분야는 농업인데, 이같은 결정이 향후 미국이 우리나라 자동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협상용 카드가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정부는 “전혀 별개”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승객이 현금 1억 원이 든 쇼핑백이 발견돼 경찰이 주인을 찾아 돌려줬습니다.

★ 정부가 WTO 개도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으면 당장 현재 농업계가 얻는 관세와 보조금 등의 이익은 영향을 받지 않지만, 향후 WTO 농업 협상에서 이익을 유지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강 장관은 지난 2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한 내신 기자단 브리핑에서 금강산 관광 관련 질문이 나오자 “개인관광은 안보리 제재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국민의 관광은 결국은 우리 통일부 차원에서 그것을 허락할 것인지, 안 허락할 것인지의 문제”라고 답했습니다

★ 지난달 반도체 등 집적회로 금액지수가 10년6개월만에 최대폭 하락했습니다.
전체 수출금액도 큰 폭 떨어진 가운데 순상품교역지수는 22개월째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지난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첫 발생 이후 돼지고기 도매가격이 처음으로 2천800원대까지 떨어지는 등 돈육 시세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전날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1㎏당 2천832원으로 23일 3천16원보다 6.1%나 하락했습니다.

★ 25일 오전 원/달러 환율이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이날 오전 9시 49분 현재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1.7원 오른 달러당 1,174.6원을 나타냈습니다.

★ 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가 랠리를 펼치며 사상최고치(3028)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섰습니다. MS(마이크로소프트)와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깜짝실적'(어닝서프라이즈)이 결정적이었습니
다.

★ 오늘의 생활영어.
Where do you use those disposable tissues?
저 일회용 티슈들은 어디에 쓰는 건가요?
You can clean the handle of your shopping cart.
쇼핑카트의 손잡이를 닦으실 수 있어요.
That’s a great idea!
정말 좋은 생각이군요!
Yes, it’s distributed to customers at every store.
네, 모든 매장에서 손님들에게 나눠 드리고 있습니다.
Can I have five?
저는 5개를 주시겠어요?
Why do you need five?
왜 5개가 필요하신가요?
One is used to clean the handle, the others for wiping down the products.
한 개는 손잡이를 닦을 때 필요하고요, 나머지는 상품을 닦으려고 해요.
What’s wrong with the product?
상품에 무슨 문제가 있나요?
It’s not the product, but its packaging is pretty dirty.
상품은 아니고, 포장이 많이 더러워서요

저 일회용 티슈들은 어디에 쓰는 건가요?
쇼핑카트의 손잡이를 닦으실 수 있어요.
정말 좋은 생각이군요!
네, 모든 매장에서 손님들에게 나눠 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5개를 주시겠어요?
왜 5개가 필요하신가요?
한 개는 손잡이를 닦을 때 필요하고요, 나머지는 상품을 닦으려고 해요.
상품에 무슨 문제가 있나요?
상품은 아니고, 포장이 많이 더러워서요

★ 오늘의 말씀.
잠언 29장4절.
왕은 공의로 나라를 견고케 하나 뇌물을 억지로 내게 하는 자는 나라를 멸망시키느니라.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